본문내용
1. 바흐 피아노 음악
1.1. 평균율 클라비어 곡집과 바흐의 음악
바흐는 1722년 자신의 대표작 '평균율 클라비어 곡집 1권(Das Wohltemperierte Clavier I)'을 발표하였다. 이 작품집은 중세 음악에서 대표적이던 순정율을 벗어나 당시 사용되기 시작한 평균율 조율 체계를 대표하는 작품이다. 바흐가 당시 실내악 감독으로 재직하던 안할트-쾨텐 공의 궁정에서 학습열망이 있는 음악 청년들과 숙달된 연주자들을 위해 작곡하였다. 이 곡집은 한 옥타브를 12음으로 균등하게 나눈 평균율 체계를 보여주며, 전주곡(Prelude)과 푸가(Fugue)의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바흐는 이를 통해 기존 순정율에 매인 음악의 한계를 극복하고 전 조성을 자유롭게 오갈 수 있는 새로운 음악의 지평을 열었다.
평균율을 활용하여 작곡된 바흐의 음악은 이후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시대의 작곡가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다. 베토벤, 슈만, 쇼팽 등 거장 피아니스트들은 바흐의 평균율 클라비어 곡집을 연습하며 기술을 연마하고 음악적 영감을 얻었다. 이처럼 바흐의 음악은 서양 음악사에 있어 중세와 근대를 이어주는 가교 역할을 하였다. 그의 작품은 중세 음악의 마무리이자 동시에 고전과 낭만 음악의 출발점이었던 것이다.
특히 바흐의 무반주 첼로 조곡에서는 순정율이 유지되면서도 작곡기법의 혁신이 드러나는데, 이는 중세와 근대의 음악 양식을 모두 아우르는 바흐의 독창성을 보여준다. 그의 음악은 과거를 정리하고 새로운 시대를 열었다는 점에서 서양 음악사에 있어 핵심적인 위치를 차지한다고 할 수 있다.
1.2. 베토벤의 피아노 소나타와 음악의 신약
베토벤의 피아노 소나타는 고전주의 양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였다. 베토벤은 자신만의 개성으로 전형적인 소나타 양식의 틀을 과감하게 깨뜨렸다. 베토벤의 피아노 소나타에는 스케르초와 미뉴에트 악장이 많이 등장하는데, 이는 그만의 혁신적인 성향을 보여준다. 또한 베토벤의 피아노 소나타에는 단순히 악기의 기교를 뛰어넘어 작곡가의 내면의 감정을 힘차게 표현하는 특징이 있다. 이처럼 베토벤은 고전주의의 틀을 깨뜨리고 새로운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후대 작곡가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다. 이에 따라 베토벤의 피아노 소나타는 음악사적으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며, 마치 신약성서와 같은 역할을 하였다고 볼 수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