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간호학 위기중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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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건강간호학 위기중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위기중재
1.1. 위기의 개념과 특성
1.2. 위기의 발달 단계
1.3. 위기의 반응 및 결과
1.4. 위기의 형태

2. 위기중재
2.1. 위기중재의 정의
2.2. 위기중재의 목적
2.3. 위기중재원리
2.4. 위기중재기법
2.5. 위기중재의 형태
2.5.1. 자동차 위기 프로그램
2.5.2. 전화상담
2.5.3. 집단 활동
2.5.4. 재해 대처
2.5.5. 가정방문 및 피해자 추적 프로그램
2.5.6. 건강교육
2.6. 위기중재에서 정신간호사의 역할

3. 위기간호과정
3.1. 사정
3.2. 간호진단
3.3. 간호계획 및 수행
3.4. 간호평가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위기중재
1.1. 위기의 개념과 특성

위기는 개인의 현재 자원과 대처기전으로는 감당하기 어려운 사건이나 상황의 지각 또는 경험이다. 이는 사건 그 자체가 아닌, 사건에 대한 개인의 지각, 의미, 해석, 반응을 의미한다. 위기는 평형상태의 혼란으로서 적응적 또는 부적응적 해결로 향하는 결정적인 삶의 전환점이다. 위기 상황에서 개인에게는 위협으로 지각되는 위험이기도 하지만, 또다른 기회가 될 수 있는 상태이다.

위기는 개인에게 불균형 및 불안정성을 초래하여 평상시와는 다른 의미있는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혼란을 유발한다. 또한 개인의 평소 대처기전으로는 효율적으로 대처하지 못하게 되며, 개인이 인식하고 있는 스트레스를 주는 촉발 사건이 발생한다. 위기는 시간 제한적으로 4~6주 정도 높은 불안을 동반하여 지속될 수 있다.

개인이 위기를 적절하게 해결하지 못하면 심각한 정서적, 행동적, 인지적 역기능이 초래될 수 있으며, 이는 개인 또는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안전과 통합성을 위협할 수 있다. 이혼, 강간, 인재, 자연재해와 같은 위기 상황은 개인뿐만 아니라 가족 또는 지역사회 전체에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위기 상황은 새로운 상황, 개인의 신체적 상태 및 성격, 중요한 사람의 지지 유용성, 환경적인 의사소통체계에 따라 오히려 성장의 기회가 될 수 있다.

즉, 위기로 인해 얻게 되는 기회를 잘 활용할 때 자기 성장과 자각의 기회가 마련될 수 있다.


1.2. 위기의 발달 단계

위기는 정상적인 대처방법이 실패하고 긴장도가 올라가고 공포, 불안, 무력감이 발생하면서 갑자기 일어나는 것이다. 위기에는 4개의 발달 단계가 존재한다.

첫 번째 단계는 충격단계로, 사건을 인식하고 위협을 느끼며 불안, 당황, 긴장하게 되며 이는 수시간에서 수일 동안 지속될 수 있다. 두 번째 단계는 방어적 후퇴단계로, 습관적이고 일상적인 대처를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려 시도한다. 세 번째 단계는 승인단계로, 문제해결에 실패하면 불안, 혼란이 가중되고 인지, 신체, 사회적 혼란 행동이 표출되며 절망, 무감동을 겪게 된다. 마지막 네 번째 단계는 적응단계로, 개인의 내외적 자원을 움직여 새로운 해결방법을 찾거나 문제를 재정의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사건에 대한 현실적인 지각, 적절한 상황적 지지, 문제해결을 돕는 적절한 방어나 대처기전은 개인의 평형상태 회복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처럼 위기의 발달 단계는 정상적인 대처방법 실패로 인한 긴장과 불안, 혼란 상태에서 시작하여 새로운 해결방법 모색과 문제 재정의를 거쳐 결국 평형상태를 회복하는 단계로 전개된다. 이 과정에서 개인의 자원 활용과 적절한 지지체계의 역할이 중요하게 작용한다.


1.3. 위기의 반응 및 결과

위기는 위험한 고비나 위험한 경우로 어떤 상태의 안정을 깨트리는 급격한 변화는 어떤 사상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적이고 중대한 시기이다. 위기 반응으로는 타인을 원망하고 화를 내거나, 책임을 회피하고 피해버리는 행동, 부분적으로 일을 하지만 완성하지 못하고 결정을 못하는 갈등 행동, 유아적 행동을 보이는 퇴행 행동, 자율적 의지를 포기하고 수동적 반응이나 무반응을 보이는 절망 행동이 나타난다. 아동기나 청소년기에 재난 또는 위기에 노출되는 경우 가족 전체가 영향을 받으며, 그들의 인생과 미래를 향한 태도에 의미심장한 변화가 있다. 위험을 감수하는 행동을 자극하는데 길어지면 수면장애, 학업성적 저하, 낮은 자존감 같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대부분의 위기는 갑자기 경고 없이 발생하기 때문에 상황을 다루는데 있어 사전준비가 불충분하며, 위기 대상자는 위기가 자신의 생명을 위협하는 것으로 지각하여 중요한 타인과 의사소통이 줄어들고 친숙한 환경 또는 중요한 타인으로부터 전치가 일어날 수 있다. 모든 위기는 사람, 대상, 생각, 희망과 연관된 실제 또는 지각된 손실이 있다.

발달(성숙)위기는 정상적인 성장발달과정에서 경험하는 위기로 살아가면서 정상적으로 일어나는 사건이기 때문에 예견 가능하다. 상황위기는 예측하지 못한 상황, 평범하지 않는 스트레스 사건을 의미하며 파산, 실직, 사별, 이혼, 실연, 사고, 질병 등에 따른 위기를 말한다. 돌발(재난)위기는 우연히 발생하며 드물고 예기치 않은 위기로 화재, 지진, 태풍, 홍수, 핵사고, 비행기 추락사고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위기 반응과 결과는 개인이나 가족, 집단의 적응적 대처능력 부족으로 인해 나타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전문가의 체계적인 중재가 필요하다.


1.4. 위기의 형태

위기는 발달(성숙)위기, 상황위기, 돌발(재난)위기의 세 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발달(성숙)위기는 정상적인 성장발달과정에서 경험하는 위기로, 살아가면서 정상적으로 일어나는 사건이므로 예견 가능하다.

상황위기는 예측하지 못한 상황, 평범하지 않는 스트레스 사건을 의미하며, 파산, 실직, 사별, 이혼, 실연, 사고, 질병 등에 따른 위기를 포함한다.

돌발(재난)위기는 우연히 발생하며 드물고 예기치 않은 위기로, 화재, 지진, 태풍, 홍수, 핵사고, 비행기 추락사고 등이 포함된다. 돌발위기 상황에서 희생자들은 생명과 재산을 구하려고 행동을 시작하는 재해 후 즉각적인 영웅시기를 경험하며, 재해 후 4주~6개월 동안 허니문 시기를 거친다. 그러나 불안, 외상 후 ...


참고 자료

도복늠 외(2012) 정신간호학 정담미디어 P403-410
성명숙(2013) 간호사 국가시험 대비 문제집 대한간호협회
최연희기자. 2007년 03월 22일 (목) 14:12 [제 387 호]. 서대문사람들
이정숙, 강명옥 외 3명 저(2008). 정신건강간호학. 현문사.
노인전용자살예방센터(www.i-snsp.or.kr)
네이버 지식백과(terms.naver.com)
도복늠 외(2012). 최신정신건강간호학 각론 3판. 정담미디어; 서울. pp. 396~410
대한간호협회(2011), 정신간호학 국가시험 대비 문제집, 서울; 대한간호협회. pp19~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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