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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주의 및 갈등주의 교육 관점 및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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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 기능주의 및 갈등주의 교육 관점 및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기능주의 이론
2.1. 기능주의 이론의 개념
2.2. 기능주의 이론의 특성
2.3. 기능주의 이론의 역사

3. 갈등주의 이론
3.1. 갈등주의 이론의 개념
3.2. 갈등주의 이론의 특성
3.3. 갈등주의 이론의 역사

4. 기능주의 이론과 갈등주의 이론의 비교

5. 기능주의 이론과 갈등주의 이론의 장단점

6. 교육과 기능주의 이론

7. 교육과 갈등주의 이론

8. 교육에서의 기능주의와 갈등주의 쟁점

9. 기능주의와 갈등주의에 대한 비판적 검토

10. 새로운 교육사회학적 접근의 필요성

11. 결론

1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우리 사회구조는 아주 복잡하다. 인간관계, 다양한 이념을 가진 집단, 여러 가지 사회현상, 급변하는 문화 등 시시각각으로 변화하는 사회에 맞춰 나가기란 어렵다. 이렇게 복잡한 사회구조 속에 교육 집단이 있다. 교육은 인간으로 살아가는 데 아주 중요한 일부이고, 반드시 해야 하는 부분이다. 교육은 가정에서 시작해 놀이터,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를 거쳐 사회 전반적인 부분에서 이루어진다.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교육에 대해서도 서로 다른 입장을 추구하기도 한다. 한 입장은 기능주의 이론을 추구하고 다른 한 입장은 갈등주의 이론을 추구한다. 이 두 이론은 굉장히 핵심적인 이론으로, 지금부터 각 이론의 개념과 특성 그리고 역사에 관해 서술하겠다."


2. 기능주의 이론
2.1. 기능주의 이론의 개념

기능주의 이론의 개념은 제2차 세계대전 후의 미국에서 파슨스(Talcott Parsons)와 머턴(Robert Merton)의 이론적 연구로 사회학의 주류가 된 이론이다. 기능의 어원인 "function"에는 전체에 대한 부분의 공헌 또는 작용이라는 의미와 함수라는 의미가 있다. 사회학의 세계에서는 이 두 가지 의미를 포함한 것으로 이용되어 "기능"이라는 말로 번역된다.

즉, 사회의 구성요소 또는 부분이 사회전체에 어떠한 공헌을 하고 있는가 하는 것과 이러한 요소 또는 부분이 서로 어떠한 관계에 있는가 하는 것을 분석하는 것이 기능주의 사회이론의 핵심이다. 파슨스 이전에는 기능주의의 사회이론이 확립되어 있었다고 하기 어렵지만 그 원류는 스펜서(Herbert Spencer), 뒤르켐(Emile Durkheim)의 사회학자와 라드클리프 브라운(A.R. Radcliffe-Brown), 말리노프스키(Bronislaw Malinowski)의 인류학자에게서 찾을 수 있다.

파슨스는 구조기능주의를 제창하여 사회구조를 기능적 요건의 충족과 불충족으로 분석하는 이론으로의 단서를 마련하였고, 머턴은 기능에는 현재 기능과 함께 잠재 기능이 또는 플러스 기능과 함께 마이너스 기능이 있다는 것을 지적하여 사회에서 특정한 개인의 활동이나 어떤 문화항목이 하는 기능의 분석을 정교화하였다.

국민사회이든 조직, 집단이든 어떠한 사회체제에서도 어떠한 기능이 충족되는 것이 해당 사회체제를 유지하는 데 필요한 조건이라고 한다면, 기능주의 사회이론은 전체사회이든 부분사회이든 그 존속이나 변동을 분석할 때의 기본적 시점을 이루고 있다고 할 수 있다.


2.2. 기능주의 이론의 특성

기능주의 이론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능주의 이론은 사회를 유기체에 비유하여 사회를 하나의 통합된 체계로 파악한다. 사회를 구성하는 각 부분은 그 체계의 균형과 안정을 유지하기 위해 특정한 기능을 수행한다는 것이다. 이에 따르면 사회는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된 부분들의 집합이며, 각 부분은 전체 사회의 유지와 발전에 기여한다"고 본다.

둘째, 기능주의 이론은 사회 구성원들 간의 합의와 협력을 강조한다. 구성원들이 사회적 가치와 규범을 내재화하고 역할을 성실히 수행함으로써 사회적 질서와 안정이 유지된다고 본다. 따라서 기능주의 이론은 사회 변동보다는 사회 통합과 안정에 관심을 기울인다.

셋째, 기능주의 이론은 사회 구조와 제도를 정적이고 고정불변한 것으로 간주한다. 사회는 균형과 안정을 유지하며 점진적으로 발전한다고 본다. 따라서 기능주의 이론은 사회 현상을 설명하는 데 있어 사회 구조와 제도의 역할과 기능에 초점을 맞춘다.

넷째, 기능주의 이론은 사회적 불평등을 정당화하려는 경향이 있다. 사회적 지위와 역할의 차이는 사회의 기능적 필요에 의해 발생한 것이며, 이는 사회 발전에 필수적이라고 본다. 따라서 기능주의 이론은 사회 불평등을 당연하고 정당한 것으로 간주한다.


2.3. 기능주의 이론의 역사

기능주의 이론의 역사는 스펜서, 뒤르켐의 사회학자와 라드클리프 브라운, 말리노프스키의 인류학자에게서 그 원류를 찾을 수 있다"".
파슨스는 구조기능주의를 제창하여 사회구조를 기능적 요건의 충족과 불충족으로 분석하는 이론으로의 단서를 마련하였고, 머턴은 기능에는 현재 기능과 함께 잠재 기능이 또는 플러스 기능과 함께 마이너스 기능이 있다는 것을 지적하여 사회에서 특정한 개인의 활동이나 어떤 문화항목이 하는 기능의 분석의 정교화를 시도하였다"".
국민사회이...


참고 자료

기능주의(사회이론), 21세기 정치학대사전, 정치학대사전편찬위원회 참조
갈등이론, 두산백과
김민희 저자, 파슨스의 기능주의 사회이론 맥락에서 본 학교기능 재고찰,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5년 논문 참조
사회를 이루는 본질, 통합일까 갈등일까?, 청소년을 위한 사회학 에세이, 저자 구정화, 해냄, 2011.09.26. 참조

새로운 교육사회학 이병환 저 | 태영출판사 | 2014.09.01
교육의 출발선은 평등한가 : 교육 : 사회 : 뉴스 : 한겨레 2006.07.09.
오마이뉴스 2020.04.14 '가난하면 꿈조차 맘대로 꾸면 안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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