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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지기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지지기술의 개념과 특성
1.1. 지지기술의 정의
1.2. 지지기술의 구성요소
2. 격려기술
2.1. 격려기술의 의미
2.2. 격려기술의 활용방법
3. 인정기술
3.1. 인정기술의 개념
3.2. 인정기술의 활용 예시
4. 재보증기술
4.1. 재보증기술의 정의
4.2. 재보증기술의 주의사항
5. 수용기술
5.1. 수용기술의 개념
5.2. 수용기술의 특성
6. 관심표현기술
6.1. 관심표현의 필요성
6.2. 관심표현의 구체적 방법
7. 비언어적 지지기술
7.1. 비언어적 지지의 유형
7.2. 비언어적 지지기술의 활용
8. 일반화기술
8.1. 일반화의 의미
8.2. 일반화기술의 활용방안
9. 환기법
9.1. 환기법의 개념
9.2. 환기법의 실천과정
10.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지지기술의 개념과 특성
1.1. 지지기술의 정의
지지기술은 사회복지실천 원조과정에서 폭넓게 사용되는 기술로, 클라이언트를 지지하고 격려함으로써 참여 및 변화에 대한 동기를 갖게 하고 유지할 힘을 주며 변화를 계속할 수 있도록 하는 일련의 기술을 말한다". 즉, 지지기술은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전문적 원조관계를 돈독히 하고 클라이언트의 변화와 성장을 돕는 중요한 실천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1.2. 지지기술의 구성요소
지지기술의 구성요소에는 격려기술, 인정기술, 재보증기술, 수용기술, 관심표현기술, 비언어적 지지기술, 일반화기술, 환기법 등이 포함된다.
첫째, 격려기술은 새로운 행동을 하고자 하는 클라이언트에게 가능성에 대한 확신을 표현하는 것으로, 클라이언트의 강점을 인정하고 지지하는 수단이 된다. 사회복지사는 진실하고 구체적인 격려의 메시지를 전달해야 하며, 지나치게 일반화된 격려는 효과적이지 않다.
둘째, 인정기술은 클라이언트가 행동이나 과업을 완수한 뒤에 그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여 알려주는 것이다.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의 자신감과 동기를 높일 수 있다.
셋째, 재보증기술은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능력이나 상황에 대해 의구심을 갖고 있을 때 사용하는 것으로, 클라이언트의 불안을 감소시키고 편안한 감정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데 유용하다. 다만 현실성을 무시한 채 편안함만을 제공하거나 클라이언트의 감정을 충분히 탐색하지 않고 사회복지사의 필요에 의해 사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넷째, 수용기술은 클라이언트의 장점과 단점, 바람직한 성질과 바람직하지 못한 성질, 긍정적 감정과 부정적 감정 등을 있는 그대로 지각하고 다루어 나가는 것으로, 클라이언트의 존엄성과 인격의 가치에 대한 관념을 유지하는 것이다.
다섯째, 관심표현기술은 언어적 표현뿐만 아니라 구체적인 서비스 제공 등의 비언어적 방식을 통해 클라이언트에 대한 관심과 도움의 의지를 전달하는 기술이다. 이는 특히 불신이나 불안이 심한 클라이언트에게 유용하다.
여섯째, 비언어적 지지기술은 표정, 몸짓, 음성표현 등의 비언어적 수단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표현에 반응하고 관심을 표명하는 기술이다.
마지막으로, 일반화기술은 클라이언트가 겪는 문제나 감정을 보편적인 것으로 인식시킴으로써 자신을 부정적으로 인식하지 않도록 돕는 기술이며, 환기법은 클라이언트의 억압된 감정을 표출하도록 돕는 기술이다.
이와 같은 다양한 지지기술은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관계 형성 및 클라이언트의 자아기능 회복에 기여한다.
2. 격려기술
2.1. 격려기술의 의미
격려(encouragement)기술은 새롭고 도전적인 일이나 행동을 하고자 하는 클라이언트에게 가능성에 대한 확신을 표현하는 것으로, 클라이언트의 강점을 인정하고 지지하는 수단이 되기도 한다. 이러한 기술을 사용할 때, 사회복지사는 진실하여야 하며 클라이언트에 대해 확신을 갖는 이유를 설명하는 분명하고 목표화된 메시지를 보내야 한다. 반면에 지나친 일반화는 클라이언트에게 진실성 있게 인식되지 않을 수가 있기 때문에 적절하지 않다. 예를 들어 "지난 3개월 간 당신의 과제수행도에 근거해 본다면, 두려운 마음도 있겠지만, 당신이 새로운 책임을 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와 같이 구체적인 근거를 들어 격려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2.2. 격려기술의 활용방법
격려기술의 활용방법은 다음과 같다.
격려기술은 클라이언트에게 가능성에 대한 확신을 표현하는 기술로, 클라이언트의 강점을 인정하고 지지하는 수단이 된다. 격려기술을 사용할 때는 사회복지사의 태도가 진실해야 하며, 구체적인 이유를 제시하여 클라이언트에게 신뢰감을 주어야 한다. 예를 들어 "지난 3개월간 당신의 과제수행도를 보면, 두려움이 있겠지만 새로운 책임을 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와 같이 구체적인 근거를 들어 격려하는 것이 좋다. 반면 "당신이 원하는 모든 것을 할 수 있다"와 같은 지나친 일반화는 클라이언트에게 진실성 있게 인식되지 않을 수 있다.
격려기술은 새롭고 도전적인 일을 하고자 하는 클라이언트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또한 동기 부여와 유지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클라이언트의 변화를 이끌어내는 데 기여할 수 있다. 특히 위기에 처한 클라이언트나 자신감이 결여된 클라이언트에게 격려기술은 유용한 방법이 될 수 있다.
하지만 격려기술을 사용할 때에는 정직한 평가와 거짓 칭찬이나 아첨을 구별해야 한다. 클라이언트가 사회복지사의 격려를 단순히 용기를 북돋우려는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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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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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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