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설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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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 설문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문제 정의
1.2. 환경 분석
1.2.1. 내부 환경
1.2.2. 외부 환경

2. 스타벅스 현황 분석
2.1. 매출 및 이익 추이
2.2. 점포 확장 현황
2.3. 제품 및 서비스 분석
2.4. 가격 및 판촉 전략

3. SWOT 분석
3.1. 강점 요인
3.2. 약점 요인
3.3. 기회 요인
3.4. 위협 요인

4. 경쟁사 분석
4.1. 커피빈
4.2. 할리스
4.3. 기타 경쟁사

5. 마케팅 전략 제안
5.1. 신제품 개발
5.2. 가격 전략
5.3. 마케팅 채널 다각화
5.4. 고객 충성도 향상

6. 결론
6.1. 연구 요약
6.2. 시사점 및 향후 과제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문제 정의

매출액 성장세가 점점 감소되고 있다. 2000년부터 현재까지 매출액 성장세가 감소하다가 작년에 7년 만에 10%대로 내려앉았다. 순이익 또한 2002년부터 2005년까지 2배 가까이 증가했으나 2006년에는 4억원 감소하는 모습을 보였다. 영업이익 역시 2002년부터 2005년까지 100%씩 증가했으나 지난해에는 639% 증가에 그치고 있다. 이는 매출이 커지면서 자연스럽게 성장률이 둔화되었고, 무리한 매장 확장으로 인해 많은 비용이 발생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로 매장 수가 2004년 144개에서 2005년 188개로 44개 늘어났으며 현재 205개의 점포가 운영 중이다.


1.2. 환경 분석
1.2.1. 내부 환경

스타벅스는 고급 원두 커피와 다양한 상품으로 차별점을 만들어내고 있다. 라틴 아메리카와 아프리카, 동남 아시아 지역의 최상급 아라비카 원두를 사용하여 최상의 커피 맛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카페라떼, 에스프레소, 카페모카, 카페 아메리카노 등 20여 종의 다양한 커피 메뉴와 더불어 머핀, 샌드위치, 치즈케이크 등 28가지 신선한 푸드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최근에는 떡 제품도 새롭게 출시하는 등 지속적으로 신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스타벅스는 직접 커피를 추출하여 제공하기 때문에 신선도와 품질 관리가 철저하다. 커피 원두 개봉 후 7일 이내에 모두 소진하며, 추출 후 1시간이 지난 커피는 폐기 처분한다. 고객이 직접 온도, 향, 우유, 시럽, 샷 등 취향에 맞게 커피를 조절할 수 있도록 주문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다.

매장 운영 면에서도 일관성을 유지하고 있다. 프랜차이즈가 아닌 직영점으로 운영하여 서비스와 품질의 균일성을 보장하고 있다. 매장 인테리어도 지역 특성에 맞춰 차별화되어 있지만, 친환경적인 이미지와 커피 문화를 상징하는 요소들이 공통적으로 적용되고 있다. 또한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에 매장을 집중 배치하여 접근성을 높이고 있다.

마케팅 측면에서 스타벅스는 광고 대신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 주력하고 있다. 매장 분위기와 고객 서비스 향상에 힘쓰며, 사회공헌활동 등을 통해 친환경적이고 윤리적인 기업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다. 고객을 대상으로 무료 시음회를 개최하는 등 프로모션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종합적으로 스타벅스는 우수한 품질의 커피와 다양한 상품, 차별화된 매장 운영, 브랜드 이미지 관리 등을 통해 내부적인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2.2. 외부 환경

커피 시장의 변화는 스타벅스의 외부 환경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과거에는 인스턴트 커피가 시장을 장악하고 있었으나, 최근에는 아시아와 유럽을 중심으로 고급 원두커피의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다. 또한 현대인들의 바쁜 생활 패턴으로 인해 테이크아웃 커피 시장이 빠르게 팽창하고 있다. 1997년 스타벅스가 국내에 진출하면서 국내 소비자들의 커피 문화가 크게 변화하였고, 이에 따라 다양한 커피전문점 브랜드들이 경쟁적으로 한국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과거 2%에 불과했던 에스프레소 커피의 점유율이 최근 15%까지 상승하는 등 커피 시장 자체가 급성장하고 있다. 이처럼 커피에 대한 소비자들의 수요가 증가하고, 경쟁사들의 공격적인 시장 진출로 인해 스타벅스를 포함한 커피전문점 업계 전반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새로운 고객층으로 부상한 원두 커피 마니아들이 확대되면서 이들의 니즈에 부합하는 프리미엄 커피 브랜드들이 각광을 받고 있다. 스타벅스와 유사한 수준의 서비스와 분위기를 제공하는 경쟁업체들의 등장으로 인해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이 넓어지고 있다. 이는 스타벅스 입장에서는 위협요인이 되고 있다.

이와 같은 외부 환경의 변화 속에서 스타벅스는 기존의 안정적인 시장 지위를 유지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빠르게 성장하는 테이크아웃 커피 시장에서의 경쟁력 제고와 고품격 커피 이미지 유지, 새로운 트렌드에 부합하는 혁신적인 제품 개발 등이 주요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2. 스타벅스 현황 분석
2.1. 매출 및 이익 추이

2000년부터 2006년까지의 스타벅스의 매출액과 순이익, 영업이익 추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매출액은 2000년 86억 원에서 2006년 1,094억 원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하였다. 순이익 역시 2002년 15억 원에서 2005년 95억 원까지 증가하였으나 2006년에는 91억 원으로 다소 감소하였다. 영업이익도 2002년 23억 원에서 2005년 131억 원으로 크게 늘었지만 2006년에는 139억 원으로 증가 폭이 다소 둔화되었다.

이를 종합해 볼 때, 스타벅스의 매출과 이익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으나 최근 들어 성장세가 다소 둔화되는 모습이 나타났다. 이는 매장 확장 등 무리한 사업 확장에 따른 비용 증가의 영향으로 분석된다. 스타벅스는 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해 매장 수를 지속적으로 늘려왔으나 이로 인한 투자 비용 증가로 인해 최근 수년간 매출과 이익 증가율이 둔화된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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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스타벅스 코리아 공식 홈페이지 http://www.istarbucks.co.kr
스타벅스 공식 홈페이지 http:// www.starbucks.com
동영상 출처, http://cafe.naver.com/foodshopopen
김영한, 임희정,『스타벅스 감성 마케팅』, 넥서스북스, 2003
하워드 슐츠, 도리 존스,『스타벅스, 커피 한 잔에 담긴 성공신화』, 김영사, 1999
김우실 외 3명, “스타벅스 커피전문점의 서비스 개선을 위한 마케팅전략”,외식경영학회, 2002
홍득용, `”소비자 마음속에 들어가기`- 감성마케팅 스타벅스”, 2006
스타벅스 리워드 회원 1000만명...국민5명 중 1명 회원, 이민아, 조선비즈, 2023.01.31
100만 고객이 스타벅스 바꿨다'…마이 스타벅스 리뷰 응답수 100만건 돌파, 오주연, 아시아경제, 2017.02.23
[Weekend Interview] 스타벅스 데이터마케팅팀 장석현 팀장, 심희진, 매일경제, 2020.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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