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관리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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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관리요소"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경영관리요소

2. 경영학과 경영환경
2.1. 경영학의 개념과 특성
2.2. 경영의 요소와 관리의 순환
2.3. 경영의 기능

3. 경영학의 발달과 비교
3.1. 독일 경영학과 미국 경영학의 흐름
3.2. 독일 경영학과 미국 경영학의 비교

4. 경영자와 대리인 문제
4.1. 경영자의 역할
4.2. 대리인 문제의 이해

5. 기업과 이윤
5.1. 주식회사의 제도적 특징
5.2. 기업 이윤의 본질
5.3. 기업 이익의 필요성

6. 기업 유형과 전략
6.1. 벤처기업의 정의와 특징
6.2. 최고경영자의 역할과 기능
6.3. 기업의 외부환경과 사회적 책임
6.4. 경영계획과 기업 전략

7. 경영 관리 기법
7.1. MBO(목표관리)의 개념과 특징
7.2. 조직화의 의의와 필요성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경영관리요소

경영학은 국민경제와 기업의 발전, 효율적 수익성 향상을 위해 계획, 조직체계의 개선책에 관여하는 응용 학문이다. 경영의 구성요소에는 경영목적, 인적자원, 전략, 자금이 있으며, 이를 달성하기 위해 계획-실행-평가-피드백의 관리 순환과정이 필요하다. 경영의 기능에는 계획, 조정, 평가, 통제, 작업감독, 인사배치, 기술지도 등이 있다.

독일 경영학은 이론 중심, 경제학적 성격이 강하지만 실용주의적 관리학을 지향하는 미국 경영학과 달리 경영경제학적 관점을 가진다. 독일 경영학자들은 기업자 중심의 실리추구보다는 생산조직의 경영체 본질에 주목한다. 반면 미국 경영학은 관리방법론 탐구와 기술학적 특징이 두드러진다.

경영자는 대인관계, 정보, 의사결정의 역할을 수행하며, 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한다. 하지만 기업의 주인인 주주와 대리인인 경영자 간 이해상충이 발생할 수 있는 대리인 문제가 존재한다.

주식회사는 법인격, 유한책임, 지분의 자유양도성, 이사회의 경영권 위임, 출자자의 소유 등의 제도적 특징을 갖는다. 기업이윤은 기업가의 능력과 위험 부담에 대한 보상의 성격을 지니며, 기업은 이윤 극대화를 목적으로 한다.

벤처기업은 기술 및 창의적 정신을 바탕으로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며, 정보기술, 생명공학 등 첨단산업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최고경영자는 조직을 대표하고 관리하며, 현대 경영자는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전문성을 발휘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기업은 외부 환경 요인인 고객, 경쟁자, 공급자 등을 모니터링하고 대응해야 하며, 사회적 책임을 다함으로써 이해관계자와의 관계를 강화해야 한다.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의 핵심 요소로는 리더십, 근로자 참여, 리스크 관리, 법규 준수, 역량 강화 등이 있다. 위험성 평가 시 가능성과 경중을 고려한 행렬법, 곱셈법, 덧셈법, 분기법 등을 활용한다.


2. 경영학과 경영환경
2.1. 경영학의 개념과 특성

경영학은 일반적으로 'management'라는 용어로 불리며 관리 또는 경영관리라고도 번역된다. 경영학은 기업의 경영을 위한 학문으로 정의되며, 넓게는 국민경제를 가리키고 좁게는 회사에서 발생하는 실제적 문제들을 다루는 학문이다. 국민경제, 기업의 발전과 효율적 수익성의 향상을 위해 계획, 조직체계의 개선책에 관하여 연구하고 실천하는 것이 경영학의 직접적 관여 대상이다. 따라서 경영학의 개념은 경제학, 기업 분야에서의 응용 학문으로 정의될 수 있다.

경영의 요소는 경영 목적, 인적자원, 전략, 자금의 4가지로 구성된다. 경영 목적은 경영 조직의 목적을 어떠한 방법과 과정으로 수행할 것인지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방안이 된다. 인적자원은 조직에서 일하는 구성원들을 의미하며, 이들의 역량과 직무 수행 방식에 따라 경영성과가 달라진다. 전략은 조직이 가진 자원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을 알려주는 것이다. 자금은 경영활동에 필요한 돈과 자본을 의미한다.

관리의 순환과정은 계획을 세우고, 이를 실행하며, 실행결과를 평가하고 다시 계획에 피드백하는 일련의 연속과정을 말한다. 이러한 PDS 사이클을 통해 조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향으로 순환된다.

경영의 기능은 경영자가 수행할 수 있어야 하는 전문 활동을 의미한다. 이에는 계획, 조정, 평가, 통제, 작업감독, 인사배치, 기술지도 등의 기능이 존재한다. 경영 목표 달성을 위해 기본적인 기능을 수행하는 것이며, 인사, 마케팅, 회계, 생산, 재무 등 업무의 성격별로 구분된다.


2.2. 경영의 요소와 관리의 순환

경영의 요소는 경영 조직의 목적을 어떠한 방법과 과정으로 택하여 수행해 나갈 것인가를 구체적으로 제시할 수 있는 경영목적, 조직에서 일하고 있는 구성원들을 의미하는 인적자원, 조직이 가진 자원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고, 무엇을 해야 하며, 어떠한 것을 달성해야 하는지를 알려주는 전략, 경영활동에 필요한 돈, 자본을 의미하는 자금이다.

조직 경영에 있어 기업의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계획을 세우고, 이를 실행하며, 실행결과를 평가하고 이를 다시 계획에 피드백하는 일련의 연속과정인 관리의 순환과정이 이루어질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과정을 PDS사이클이라고도 부르는데, 이는 단순 순환이 아닌, 당초 세웠던 계획 실행결과를 새로운 계획에 계속적인 피드백을 함으로써 조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향으로 순환된다.

따라서 기업의 경영목적, 인적자원, 전략, 자금을 잘 관리하고 이를 계획-실행-평가-피드백의 순환 과정을 거치면서 조직의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기업은 경영의 성과를 높이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룰 수 있다.


2.3. 경영의 기능

경영의 기능은 경영자가 작업자, 근로자와는 다르게 관리적인 측면에서 수행할 수 있어야 하는 전문 활동을 가리킨다. 이러한 경영의 기능으로는 계획, 조정, 평가, 통제, 작업감독, 인사배치,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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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원(2014). 왜 기업은 이윤을 추구하는가?. 주원 현대경제연구원 산업경제연구실 수석연구위원. kdi 경제정보센터. click 경제교육
오선환. 現代經營者의 姿勢. 신산업경영저널 Journal of New Industry and Business. 학술논문
우정희 외 1인(2008). 목표관리과정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연구 : 상호작용공정성 조절효과 중심으로. 한국기업경영학회. 학술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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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안전 강의안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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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비즈니스 3.0" (Global Business 3.0), 서민
"컬처 코드" (The Culture Code: The Secrets of Highly Successful Groups), 다니얼 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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