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안전교육 실행 시

  • 1
  • 2
  • 3
  • 4
  • 5
>

상세정보

소개글

"영유아 안전교육 실행 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영유아 안전교육 실행 시
1.1. 유치원 장학의 유형
1.2. 영유아교육기관 시설설비의 특징
1.3. 유치원 평가 방법과 절차
1.4. 학급 일과운영 계획 시 고려사항
1.5.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의 교육적 실행과 행정적 실행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영유아 안전교육 실행 시
1.1. 유치원 장학의 유형

장학의 주체에 따른 유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행정기관 주도의 장학은 교육행정기관이 장학방침 또는 계획을 세워 정기적으로 장학활동을 실시하는 것이다. 교육계획, 생활지도, 학습지도 등 유치원 운영전반에 걸쳐 장학이 이루어진다. 둘째, 자율장학은 유치원에서 원장과 원감을 중심으로 교사들의 협력적인 관계 속에서 이루어진다. 셋째, 지구별 자율장학은 지구 내 인접한 유치원들 간 또는 교원들 간에 자율적인 참여와 협력을 기초로 교육활동 개선을 위해 추진하는 상호 협력적인 장학활동이다. 장학의 장소에 따른 유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원내 장학은 유치원 수준에서의 장학활동으로 유치원의 인적, 물적, 조직적·심리적 특성을 기초로 이루어진다. 둘째, 원외 장학은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해 외부 장학요원에 의해 이루어진다. 장학의 방법에 따른 유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수업장학은 유치원 내의 장학담당자에 의해 이루어지는 장학이다. 둘째, 임상장학은 교사와 장학담당자가 계획협의회, 수업관찰, 결과 분석 및 피드백을 통해 이루어지는 장학이다. 셋째, 동료장학은 교사들이 서로 수업을 관찰하고 장단점을 발견하면서 이루어지는 장학이다. 넷째, 자기장학은 교사 스스로 자신의 수업을 분석하고 평가하며 전문성 향상을 위해 연구하는 장학이다. 다섯째, 유치원 컨설팅 장학은 전문 장학요원들이 교사나 단위 유치원의 요청에 따라 교수-학습지도 및 교육과정 운영...


참고 자료

백현정(2014). 사립유치원 교육들의 유치원 평가에 대한 인식 분석.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이경미(2015). 유치원평가 참여에 따른 교사효능감, 전문성 발달과 소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대학원
김혜진(2015). 사립유치원 원장의 역할 수행의 어려움과 보람.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구국정(2015). 유치원의 원내자율장학에 대한 운영 실태와 교사의 인식.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이경미(2015). 유치원평가 참여에 따른 교사효능감, 전문성 발달과 소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대학원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