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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이 생각했을 때, 관여가 높은 제품이라고 생각되는 품목 한 가지와 낮은 제품이라고 생각되는 품목 한 가지를 정하고, 그 품목들에 대한 구매결정을 할 때 어떻게 했는지 개인적 경험을 작성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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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자신이 생각했을 때, 관여가 높은 제품이라고 생각되는 품목 한 가지와 낮은 제품이라고 생각되는 품목 한 가지를 정하고, 그 품목들에 대한 구매결정을 할 때 어떻게 했는지 개인적 경험을 작성해 주세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관여도의 정의 및 결정 요인
2.1. 관여도의 정의
2.2. 관여도 결정 요인
2.2.1. 개인적 요인
2.2.2. 제품 요인
2.2.3. 상황적 요인

3. 관여도 수준에 따른 의사결정과정
3.1. 문제 인식
3.2. 정보 탐색
3.3. 대안 평가

4. 치약과 자동차 구매 시 의사결정과정의 차이
4.1. 치약 구매 의사결정
4.2. 자동차 구매 의사결정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소비자는 살아가면서 끊임없이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하며 이러한 소비 활동은 단순히 생존을 위한 필수품의 구매뿐만 아니라 개인의 욕구와 선호도에 따라 이루어지기도 한다. 제품의 가격이나 구매에 대한 관심도에 따라 소비자의 의사결정 과정이 달라지며, 이는 기업의 입장에서도 매우 중요한 요인이 된다. 따라서 이번 보고서에서는 치약과 자동차라는 두 가지 서로 다른 제품을 중심으로 소비자의 관여도 수준에 따른 의사결정 과정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한다.


2. 관여도의 정의 및 결정 요인
2.1. 관여도의 정의

관여도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관여도는 하나의 상품에 작용하게 되는 개인적 중요성이나 관심도의 수준이다. 관심도의 수준이 높을수록 고관여 제품에 속하며, 관심도가 낮을수록 저관여 제품에 속한다. 즉, 관여도는 소비자가 제품 구매 활동에 가지는 관심과 중요성의 정도를 나타내는 개념이다. 고관여 제품의 경우 소비자가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 구매 결정을 내리지만, 저관여 제품의 경우 구매 과정이 빠르고 간단하다. 따라서 관여도는 소비자의 구매 행동과 의사결정과정에 큰 영향을 미치는 핵심 요인이라 할 수 있다.


2.2. 관여도 결정 요인
2.2.1. 개인적 요인

개인의 가치관, 이미지, 현재의 목표나 욕구에 따라 관여도의 수준이 달라진다. 어떤 사람은 악세사리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어 이에 대한 관여도가 높은 반면, 다른 사람은 전자제품에 대한 관심이 많아 이에 대한 관여도가 높다. 이처럼 개인마다 관심을 가지고 있는 제품군이 다르기 때문에 그에 대한 관여도 수준도 차이가 난다.

또한 개인의 과거 경험도 관여도 수준에 영향을 미친다. 어떤 제품을 오랫동안 구매하고 사용해 왔다면 그 제품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많아져 관여도가 높아지게 된다. 반대로 새로운 제품을 접하게 되면 처음에는 관여도가 낮지만 점차 관심이 생기면서 관여도가 높아질 수 있다.

이처럼 개인적 요인은 소비자 개인의 관심사, 경험, 가치관 등에 따라 관여도 수준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다.


2.2.2. 제품 요인

제품의 속성과 특징은 소비자의 관여도 수준을 결정하는 주요 요인이다. 첫째, 제품의 가격이 높을수록 관여도가 높아진다. 고가의 제품일수록 구매 결정에 있어 신중해지며, 구매 후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더 많은 정보를 탐색하게 된다. 둘째, 제품이 지각된 위험(...


참고 자료

맥도날드의 연상 네트워크, 동아비즈니스리뷰, 2011.08
'FCB 그리드 모델', 광고 마케팅 전략 한 발짝 다가가기, 선수빈, 문화뉴스, 2020.04.06.
"애플워치가 생명을 구할 수 있을까?"… 실제 응급상황을 광고에 담은 애플, 김수경, 브랜드브리프, 2022.01.07.
체화된 인지가 설득에 미치는 영향, 안아림, 한국마케팅학회, 2013.12
브랜드 연상 네트워크의 도출 방법과 연구 과제에 대한 고찰, 지준형, 한국광고홍보학보, 2010
안광호, 『마케팅원론』, 학현사, 2018.
마케팅원론 교안 / 위더스평생교육원 / 유희경 / 2021.02.15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 장흥섭/ https://slidesplayer.org/slide/11324959/
경영정보학연구 곽기영 / 2008. 06 / 인터넷 구매결정과정에서의 관여도의 조절효과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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