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초등특수국어과 지도안 그림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아동문학의 현황
1.2. 아동문학의 문제점
1.3. 아동문학의 문제점에 따른 해결방안
2. 본론
2.1. 아동문학의 역사
2.2. 아동문학의 현재
2.3. 아동문학 작가 및 작품 현황
2.4. 아동문학 도서 출판 현황
2.5. 아동문학 작품의 독서 현황
2.6. 아동문학의 주 대상에 대한 혼란
2.7. 아동문학의 가치에 대한 인식 부족
2.8. 아동문학 장르 기준의 모호성
2.9. 아동문학 작가의 범주 기준 불명확
2.10. 아동문학의 번역 의존도 증가
3. 결론
3.1. 아동문학의 주 대상에 대한 명확화
3.2. 아동의 현실에 대한 이해 변화 필요
3.3. 아동문학 창작 경향의 다양화 필요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아동문학의 현황
아동문학은 동화, 동요, 아동소설, 동시 등 미래를 이끌어갈 어린이들을 주요 대상으로 하여 창작되는 문학이다. 현재 우리나라 아동문학의 현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공급자의 입장에서는 아동문학 작품을 창작하는 아동문학 작가와 시인, 그리고 이들의 창작활동을 돕는 문단 등이 있다. 수요자의 측면에서는 아동문학을 읽고 향유하는 독자들이 중요한 주체이다. 또한 이 공급자와 수요자를 이어주는 매개자이자 나머지 주요 주체는 아동문학을 전문적으로 발간하는 출판사이다. 이 세 주체의 유기적인 관계 속에서 아동문학은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현재 활동 중인 아동문학가의 수는 2016년 기준 한국문인협회 아동문학분과에 등재된 작가만 하더라도 925명에 달한다. 이 외에도 각종 아동문학 관련 단체에 가입한 작가들도 더해지면 실제 활동 중인 아동문학인의 수는 이보다 많을 것으로 추산된다.
아동문학 작품집은 문학 단체의 기관지와 아동문학을 전문적으로 발행하는 출판사에서 출판되고 있다. 특히 문학단체의 아동문학 전문 잡지사들은 아동문학 신인 작가들을 문단에 등단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
현행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국어과 교육내용에서 정서표현의 듣기·말하기·읽기·쓰기 교육이 대부분 아동문학 작품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사설 단체나 사교육기관에서도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독서 교육 및 독서 운동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와 같이 아동문학은 창작, 출판, 독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1.2. 아동문학의 문제점
아동문학의 주 대상에 대한 혼란이 존재한다. 아동문학의 대상을 유아, 아동, 청소년으로 구분하여 각 연령대에 맞는 문학 작품이 필요하지만 이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부재하다. 또한 교사나 부모, 어른들도 아동문학의 주요 수용체이지만 이들에 대한 고려가 부족한 실정이다.
아동문학의 가치에 대한 인식 부족이 문제로 지적된다. 아동문학은 예술성, 문학성, 교육성이 동시에 충족되어야 하지만 이에 대한 엄격한 검수와 검사가 미흡하여 작품의 질적 수준이 낮은 경우가 많다.
아동문학 장르 기준의 모호성이 있다. 아동문학의 장르를 동화, 동시, 동극 등으로 구분하고는 있지만 그 기준이 명확하지 않은 상황이다. 계몽기 아동문학에서도 '소년' 개념이 청년을 포함하는 등 장르 구분의 모호성이 오랜 기간 지속되고 있다.
아동문학 작가의 범주 기준이 불명확하다. 일반적으로 부모, 교사, 어른이 아동문학 작가가 될 수 있지만 '동심의 눈을 가진 어른'이어야 한다는 견해도 있어 범주가 모호하다. 작품의 수용자인 아동의 발달 수준을 고려할 수 있는 작가의 기준이 확립되어야 한다.
아동문학의 번역 의존도가 증가하고 있다. 해외 동화 번역물이 국내에 다량 유입되면서 국내 아동문학 작품의 창작이 위축되고 내용이 국내 정서와 동떨어진 동화들이 아무런 검증 없이 유입되고 있는 문제가 있다.
1.3. 아동문학의 문제점에 따른 해결방안
아동문학의 주 대상에 대해 명확화가 필요하다. 아동문학은 유아, 아동, 청소년 등 연령에 따른 구분이 모호한 편이다. 따라서 유아문학, 아동문학, 청소년문학으로 대상을 명확히 구분할 필요가 있다. 유아문학은 0세부터 만 5세의 단순하고 명료한 플롯과 호기심 및 발달욕구 충족을 중점으로 한다. 아동문학은 만 6세부터 11세의 학교생활과 관련된 정서와 주제, 문학성과 예술성에 의한 감동을 다룬다. 청소년문학은 만 12세부터 18세의 신체적 변화와 정체성 찾기 등의 주제를 다룬다. 이처럼 연령별 특성을 고려한 문학 장르 구분이 필요하다.
또한 아동의 현실에 대한 작가의 이해 변화가 요구된다. 아동문학은 작가의 아동에 대한 인식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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