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특수 국어과 지도안

  • 1
  • 2
  • 3
  • 4
  • 5
  • 6
  • 7
  • 8
  • 9
>
최초 생성일 2025.04.28
5,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초등특수 국어과 지도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국어과 교수·학습 과정안
1.1. 단원의 개요
1.2. 단원의 연계
1.3. 단원 및 차시 학습 목표와 성격
1.4. 주요 학습 내용 및 활동
1.5. 단원의 평가
1.6. 단원 지도의 유의점

2. 학급 실태 분석 및 좌석 배치
2.1. 본시 관련 학생 실태 및 실태분석에 따른 수업 시 반영사항
2.2. 자리 배치

3. 지도의 실제
3.1. 교재 연구
3.1.1. 반응중심학습모형
3.2. 수업자 의도
3.3.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4. 본시 학습의 평가
4.1. 교육과정 성취기준
4.2. 평가 내용
4.3. 평가유형

5. 판서 계획

본문내용

1. 국어과 교수·학습 과정안
1.1. 단원의 개요

이 단원은 그림책을 읽고 그림을 단서로 내용을 파악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구성하였다. 따라서 글과 그림의 관계를 살펴 그림책을 읽는 방법을 익히고 이야기의 기본 구조를 파악하여, 학생이 그림책을 읽고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그림책은 글만으로는 표현하기 어려운 인물과 사건을 시각적으로 이미지화된 그림 언어로 제시하므로, 그림책에서 글과 그림의 관계를 파악하여 그림을 단서로 이야기의 기본 요소인 배경, 인물, 사건을 파악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좋아하는 그림책을 공유하고, 그림과 글의 관계를 알아보면서 그림책 읽는 방법을 익히도록 했다. 또한 인물의 말과 행동을 통해 한 일을 살펴보고 역할놀이를 통해 인물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글과 그림을 관련지어 이야기의 내용을 파악하고 이해하며, 그림책이 주는 독서의 즐거움과 재미를 알고 심미적 감성역량과 창의적 사고 역량을 기를 수 있다.


1.2. 단원의 연계

[1.2. 단원의 연계]

초등 국어교육과정에서 그림책 읽기와 관련된 내용은 1~2학년군에서 '이야기와 관련이 있는 그림에 관심 가지기'와 '이야기와 관련이 있는 놀이하기'로 시작된다. 이후 3~4학년군에서는 그림과 글자를 함께 보며 이야기 읽기, 그림 속 인물의 행동과 특징 알기 등의 내용으로 구체화되며, 5~6학년군에서는 그림책을 읽으며 글과 그림의 관계를 파악하여 내용을 이해하고, 등장인물의 마음 이해하며 그림책을 읽는 능력을 기르는 것으로 연계되어 발전되어 왔다. 즉, 단순한 그림에 대한 관심에서 시작하여 그림을 단서로 이야기 내용을 파악하고, 인물의 마음을 이해하며 그림책을 읽는 종합적인 독서 능력으로 발전하는 것이 국어과 교육과정의 연계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글과 그림의 관계를 이해하고 이야기의 구조와 내용을 파악하는 지식정보처리 역량, 등장인물의 행동과 마음을 이해하는 대인관계 역량, 그림책 내용을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심미적 감성 및 창의적 사고 역량 등을 고루 기를 수 있다. 이처럼 국어과 교육과정상 그림책 읽기는 체계적이고 단계적으로 발전되어 온 주요 학습 내용이라 할 수 있다.


1.3. 단원 및 차시 학습 목표와 성격

이 단원의 목적은 그림책을 읽고 그림을 단서로 내용을 파악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다. 따라서 글과 그림의 관계를 살펴 그림책을 읽는 방법을 익히고 이야기의 기본 구조를 파악하여, 학생이 그림책을 읽고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그림책에서 글과 그림의 관계를 파악하여 그림을 단서로 이야기의 기본 요소인 배경, 인물, 사건을 파악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 그림책을 재미있게 읽었던 경험을 떠올려 친구와 좋아하는 그림책을 공유하고, 책의 내용이 그림으로 잘 표현된 그림책을 골라 글과 그림을 관계를 알아보면서 그림책 읽는 방법을 익히도록 한다. 또한 인물의 말과 행동을 통해 한 일을 살펴보고 역할놀이를 통해 인물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글과 그림을 관련지어 이야기의 배경, 인물, 사건의 내용을 파악하고 이야기의 흐름을 이해하며 그림책을 읽음으로써 지식 정보 처리 역량을 기를 수 있으며, 책을 읽은 느낌과 생각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해 봄으로써 대인 관계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그림책 이야기를 구성하고 만들어나가는 작가 체험활동을 통해 그림책이 주는 독서의 즐거움과 재미를 아는 심미적 감성역량과 창의적 사고 역량을 기를 수 있다.


1.4. 주요 학습 내용 및 활동

이 단원에서는 그림책을 ...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