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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속의심리학 족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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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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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생활속의심리학 족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학연에 대한 심리학적 접근
1.1. 학연의 개념 및 역사
1.2. 내집단과 외집단 의식의 형성
1.3. 학연선호의 결과: 집단배척감
1.4. 학연의 정치적·경제적 악용 사례

2. 사회복지실천의 개념과 특성
2.1. 사회복지실천의 개념
2.2.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
2.3. 사회복지실천의 전문적 특성

3. 가족 대상 개입방법
3.1. 위기개입모델
3.1.1. 위기개입모델의 기본개념
3.1.2. 위기개입모델의 개입방법

4. 사례관리와 강점관점
4.1. 사례관리의 개념
4.2. 강점관점의 개념

5.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기말고사 문제 분석
5.1. 선다형 문제 분석
5.2. 단답형 문제 분석
5.3. 서술형 문제 분석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학연에 대한 심리학적 접근
1.1. 학연의 개념 및 역사

학연은 같은 학교 출신인 것을 매개로 맺어진 인간관계를 의미한다. 한국 사회에서 연고주의인 학연, 지연, 혈연 등을 중심으로 한 강한 결속력을 가진 집단의 모습이 쉽게 발견된다. 이러한 연고주의는 조선시대부터 그 모습을 찾아볼 수 있다.

성리학의 핵심인물인 퇴계 이황과 율곡 이이는 영남학파와 기호학파로 나뉘었고, 제자들 또한 학파에 따라 서로 다른 성격을 띠었다. 이처럼 지형과 학문적 성격에 따라 구분된 영남학파와 기호학파에서 학연과 지연을 중시하는 모습이 나타났다.

또한 고려시대의 음서제도와 조선시대의 음서제도는 혈연을 중시하는 우리나라의 전통을 보여준다. 아버지가 고위 관직이면 아들도 벼슬할 수 있었기 때문에 정계에서도 혈연이 중시되었다.

한국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에서도 학연이 존재하지만, 우리나라의 학연이 문제시되는 까닭은 전통적 윤리인 가족중심적 가치관과 유교적 효 사상으로 인해 수직적인 인간관계가 발달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한국인들은 성, 출신고향, 동창 등의 관계에서 아래위를 따지고 인간관계를 맺는 경향이 짙어졌다. 이러한 혈연, 지연, 학연 등을 기초로 한 연고주의는 다른 집단에 대해 경쟁적이거나 배타적인 태도를 가지게 만든다.


1.2. 내집단과 외집단 의식의 형성

내집단과 외집단 의식이란 개인이 특정 집단에 소속감을 느끼고 그 집단의 구성원들과 동질성을 나타내는 것을 의미한다. 내집단은 개인이 규범·가치·습관·태도 등에서 공통점을 느껴 동지의식을 가지고 집단에 대하여 애착·충성의 태도로 임하는 집단을 말한다. 이와 대비되는 외집단은 규범·가치·습관·태도 등이 자기와 공통성이 없는 타인들로 이루어진 집단을 말한다.

이러한 내·외집단 의식의 형성은 두 가지 심리학적 이론으로 설명될 수 있다. 첫째, Tuner와 Tajfel의 사회인지론으로 보면, 개인은 타인이 자신이 속한 집단에 속해있는지 여부로 타인들을 분류하며 내집단에 긍정적인 피드백을 하여 자기가치를 높이고자 한다. 이에 따라 내집단은 점점 더 자신과 유사하고 외집단은 자신과 다른 것으로 여기게 되는 유사성 추정 효과가 나타나게 된다. 내집단에는 호의를, 외집단에는 배척감을 가지게 되는 내집단 편애 효과와 내집단 구성원의 다양성은 지각하면서 외집단 구성원들은 모두 동질적으로 보는 내집단 이질성 효과(외집단 동질성 효과)가 나타난다.

두 번째 이론으로는 현실적 집단갈등 이론을 들 수 있다. 이 이론은 두 개 이상의 집단이 한정된 사회자원을 두고 서로 경쟁하게 되면 상대를 위협적인 존재로 받아들여 적대감을 가지고, 그것을 합리화하게 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학연이 한정된 사회적 자원을 두고 경쟁할 때 서로에 대한 적대감이 증폭되고, 이를 정당화하려는 모습을 보이게 된다.

이처럼 개인은 내·외집단을 구분하는 심리적 기제를 가지고 있으며, 이는 학연과 같은 연고주의적 관계에서도 나타나게 된다. 이러한 내·외집단 의식은 우리 사회의 구성원들 간 갈등과 차별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


1.3. 학연선호의 결과: 집단배척감

개인은 타인이 자신이 속한 집단에 속해있는지 여부로 타인들을 분류하며, 내집단에는 호의를, 외집단에는 배척감을 가지게 된다. 이러한 내·외집단 의식은 Tuner와 Tajfel의 사회인지론 및 현실적 집단갈등 이론으로 설명될 수 있다. 사회인지론에 따르면 개인은 자신이 속한 집단에 긍정적인 피드백을 하여 자기가치를 높이고자 하며, 이에 따라 내집단은 점점 더 자신과 유사하고 외집단은 자신과 다른 것으로 여기게 된다. 또한 현실적 ...


참고 자료

한규석(2010), 『사회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안신호(2000), 『투표에서의 연고주의: 집단주의 경향성과의 관계 및 기저 동기』,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 Social Issues, Vol. 6, No. 1, 145~180.
이종한(1994), 『연고주의가 한국사회의 발전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과 이에 대한 대안의 모색』,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 Social Issues, Vol. 1, No. 1, 83~94.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강의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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