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사례개념화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4.09.02
15,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사례개념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사례개념화의 이해
1.1. 사례개념화의 정의
1.2. 사례개념화의 필요성
1.3. 사례개념화의 과정
1.4. 사례개념화의 구성 요소

2. 내담자 정보 수집 및 평가
2.1. 인지기능
2.2. 사고 및 현실기능
2.3. 정서기능
2.4. 자기상
2.5. 대인지각

3. 상담목표 설정
3.1. 상담목표 설정의 필요성
3.2. 상담목표의 구분
3.3. 상담목표 설정 요령
3.4. 비자발적 내담자와의 상담목표 설정

4. 사례개념화 사례
4.1. 인지행동적 사례개념화
4.2. 상담목표 및 개입 전략

5. 상담목표와 전략의 기록
5.1. 기록의 필요성
5.2. 기록 방법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사례개념화의 이해
1.1. 사례개념화의 정의

사례개념화(case formulation)는 내담자의 문제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바탕으로 내담자의 문제가 발생하고 지속적으로 유지되도록 하는 요인들을 가설적으로 검토하여 내담자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상담 전략들을 수립하는 일련의 과정이다"""".


1.2. 사례개념화의 필요성

사례개념화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사례개념화 없이 상담을 진행하는 것은 나침반 없이 항해를 하는 것과 같다""는 말이 있듯이, 사례개념화는 상담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사례개념화는 상담자로 하여금 내담자 문제의 본질과 원인에 대해 가설을 세우고, 상담 방향 및 방법을 설정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사례개념화를 통해 내담자의 행동을 예측할 수 있게 되며, 비협조적인 내담자나 상담 외적인 문제들(비용, 시간 등)에 대한 결정을 내릴 수 있게 된다"". 이처럼 사례개념화는 상담 과정에서 상담의 길잡이, 나침반과 같은 역할을 하여 상담자로 하여금 내담자 문제를 보다 정확하게 이해하고 문제해결을 돕는데 도움을 준다"".


1.3. 사례개념화의 과정

사례개념화의 과정은 내담자로부터 얻은 정보를 바탕으로 내담자의 문제와 그 원인에 대한 가설을 설정하여 상담 방향과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다""

먼저 상담자는 내담자와의 면담을 통해 내담자의 호소 문제, 증상, 행동 양상 등을 파악한다"" 이때 내담자의 언어적/비언어적 표현을 관찰하고 기록한다""

다음으로 내담자의 발달사, 가족력, 과거 병력 등의 배경 정보를 수집한다"" 이를 통해 내담자의 문제가 발생하고 지속되는 원인과 과정을 추론할 수 있다""

또한 내담자의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특성을 평가하여 내담자의 주요 문제와 증상의 양상을 구체적으로 파악한다"" 심리검사나 관찰 등을 통해 내담자의 이러한 특성을 종합적으로 분석한다""

이렇게 수집한 내담자 정보를 바탕으로 상담자는 내담자의 문제와 증상의 발생 원인, 유지 요인, 관련 요인들에 대한 가설을 수립한다"" 이를 토대로 상담의 초점, 상담 목표, 개입 전략 등을 수립하게 된다""

이처럼 사례개념화는 내담자 정보 수집, 문제와 원인에 대한 분석, 상담 방향 설정의 과정을 거치며, 상담 진행에 따라 지속적으로 수정, 보완될 수 있다""


1.4. 사례개념화의 구성 요소

사례개념화의 구성 요소는 내담자의 현재 문제, 문제가 발생한 배경, 과거력과 가족력 등 다양한 정보를 종합적으로 파악하여 내담자 문제의 원인, 관련 요인, 그리고 상담개입 방향과 방법에 대한 이론을 수립하는 것이다"".

사례개념화의 구성 요소에는 다음과 같은 요소들이 포함된다"":

(1) 현재 문제 및 관련 증상: 내담자의 호소문제와 관련된 구체적인 증상들 및 특징을 포함한다. 이를 통해 내담자가 겪는 정서적, 행동적, 인지적, 신체적인 어려움을 파악할 수 있다"".

(2) 문제 관련 역사적 배경: 내담자의 발달사, 문제의 기원과 지속 과정, 그리고 관련된 과거의 경험 등을 파악한다"". 이를 통해 문제의 원인과 배경을 이해할 수 있다"".

(3) 문제와 관련된 내담자의 개인적 요인: 내담자의 자아개념, 인지적 특성, 정서적 반응 양상, 행동적 특징 등 내담자의 고유한 심리적 특성을 파악한다"". 이를 통해 문제의 발생과 유지에 기여하는 내담자의 개인적 요인을 이해할 수 있다"".

(4) 문제와 관련된 내담자의 외적(상황적) 요인: 내담자를 둘러싼 환경적, 상황적 요인들이 문제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파악한다"". 이를 통해 내담자의 문제를 보다 포괄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5) 내담자의 대인관계 특성: 내담자의 대인관계 양상과 문제가 발생하는 대인관계 영역을 파악한다"". 이를 통해 내담자의 대인관계 기능과 문제를 이해할 수 있다"".

(6) 내담자의 자원 및 취약성: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긍정적 자원과 부정적 취약성을 파악한다"". 이를 통해 내담자가 문제를 해결하는데 활용할 수 있는 강점과 약점을 이해할 수 있다"".

(7) 종합적 이해: 이상의 정보들을 토대로 내담자의 핵심 문제에 대한 이론적 설명과 평가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상담의 방향과 초점을 설정할 수 있다"".

(8) 상담목표 및 계획: 내담자의 핵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상담목표와 상담 전략을 수립한다"". 이를 통해 상담의 구체적인 방향과 실행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2. 내담자 정보 수집 및 평가
2.1. 인지기능

인지기능은 어휘력, 이해력, 언어표현력, 암기력, 주의집중력, 시지각 능력, 시공간구성능력 등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상담 초기에 내담자의 인지기능을 평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를 통해 내담자의 전반적인 인지능력을 파악할 수 있으며, 적응이나 정서 문제의 이면에 인지기능의 문제가 개입되어 있는 경우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충동적이고 폭력적인 행동으로 상담에 온 여학생이 이해력이 부족한 경우, 기초학습 교...


참고 자료

상담면접의 기초/ 이장호 저/ 중앙적성출판사 1991,
상담면접의 기초/ 김환, 이장호 공저/ 학지사 2006,
상담심리학의 기초/ 이장호,정남운, 조성호 공저/ 학지사 2005
상담면접의 기초/ 이장호 저/ 중앙적성출판사 1991,
상담면접의 기초/ 김환, 이장호 공저/ 학지사 2006,
상담심리학의 기초/ 이장호, 정남운, 조성호 공저/ 학지사 2005
상담연습교본/ 이장호, 금명자 저/ 법문사 2014
상담심리학/ 강진령 저/ 학지사 2020,
심리학개론/ 박세영, 권혁철, 박창호, 강혜자, 이영순 공저/ 사회평론아카데미 2017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