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료관광의 현황, 강점, 문제점, 활성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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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5.04.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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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료관광의 현황, 강점, 문제점, 활성화 방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의료관광의 개념과 중요성
1.2. 국내 의료관광산업의 성장배경
1.3. 국내 의료관광 현황 및 전망

2. 국내 의료관광 정책 및 전략
2.1. 2009년 의료법 개정
2.2. 2016년 의료해외진출법 제정
2.3. 한국의료홍보
2.4. 글로벌 헬스케어 인재 양성
2.5. 의료관광 융합 상품 개발 및 편의서비스 강화
2.6. 외국인 환자 권익/안전 보호와 유치기관 지원

3. 국내 의료관광산업의 문제점 및 대안
3.1. 의료관광산업의 문제점
3.2. 비대면 진료/상담 서비스 사업의 전문화와 확대
3.3. 한국 병원 비교 앱 개발

4. 결론
4.1. 국내 의료관광산업의 발전 방향
4.2.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의료관광 전략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의료관광의 개념과 중요성

의료관광은 개인이 자신의 거주지를 벗어나 외국으로 이동하여 현지의 의료기관이나 요양기관, 휴양기관 등을 통해 본인의 질병을 치료하거나 건강의 유지, 회복, 증진 등의 활동을 하는 것이다. 이때 관광, 쇼핑, 문화체험 등의 활동을 겸할 수 있다. 의료관광은 순수 치료 목적의 '순수 치료형', 관광에 목적을 두되 가벼운 의료서비스를 더하는 '치료+관광형', 타인의 간병을 위한 '간호형', 긴급 상황에 의해 치료를 받게 되는 '잠재형' 등 다양한 유형으로 분류된다. 우리나라는 풍부한 의료인재자원을 바탕으로 의료관광 산업에 매력을 느끼고 있으며, 정부나 지자체 또한 의료관광을 국가 브랜드 가치 제고를 위한 수단으로 인식하고 있다.


1.2. 국내 의료관광산업의 성장배경

빈부격차가 심한 동남아 부유층은 자국보다 더 나은 의료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인근 싱가폴, 태국 등의 의료서비스를 이용하기 시작하였고, 선진국의 외국인도 의료수준에 대한 불만족으로 인해 해외 의료서비스를 이용하는 의료관광이 등장하게 되었다. 의료기술의 발전 등으로 인한 의료비 부담의 증가는 정부와 소비자들이 의료비 문제에 대한 대안을 찾게 하는 계기가 되었고, 의료서비스 불만족과 더불어 의료비 부담이 의료관광산업을 성장시킨 근본적인 동력으로 작용하게 되었다. 자국에서 높은 비용으로 의료서비스를 받던 대상자들이 같은 금액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등의 가성비 있는 의료서비스를 선호하게 되면서 초기 의료관광에서 동남아 중심 의료관광의 활성화를 가져왔다. 동남아 주요 의료 관광 선도국가들이 브랜드 병원을 중심으로 국제인증을 취득하여 수준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적극 홍보하면서 의료서비스의 상향평준화가 이루어졌고, 소비자들이 인터넷 등을 통해 해외 의료서비스 정보를 획득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됨에 따라 의료관광 선도국가들은 미디어 및 인터넷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초기 의료관광 이미지를 형성하기 시작하였다. 싱가포르와 태국의 경우 기존 주력산업의 성장이 한계에 다다르며,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정부가 주도적으로 의료 및 바이오산업을 육성하는 정책을 실시하면서 의료관광산업이 성장할 수 있었다.


1.3. 국내 의료관광 현황 및 전망

우리나라의 의료관광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2009년 외국인 환자 수가 6만 명으로 시작되어 연평균 22.7%의 높은 성장률을 유지하며 2015년에 누적 환자 수 100만 명을 돌파하였고, 그 후 3년 만인 2018년에는 200만 명을 넘어섰다. 2018년 12월 말 기준으로 외국인 환자 유치 의료기관은 1,958개소로 전체 의료기관의 2.9%에 해당하며, 진료유형별로는 외래환자가 93%를 차지하고 있다.

주요 국적별로는 2018년 기준 중국(31.2%), 미국(11.9%), 일본(11.2%), 러시아(7.2%), 몽골(3.7%) 순이며, 카자흐스탄, 태국, 베트남, 캐나다, 우즈베키스탄, 인도네시아, 아랍에미리트 등의 순이다. 2009년 139개국으로 시작한 유치국가 수는 2018년 37.0% 증가한 190개국으로 늘어났으며, 특히 한 해 100명 이상의 환자를 유치한 국가 수는 2009년 27개국에서 2018년 69개국으로 155.6% 증가하였다.

진료과별로는 2018년 기준 내과 통합(19.4%), 성형외과(14.4%), 피부과(13.7%), 검진센터(8.9%), 산부인과(5.3%)의 순이며, 연평균 증가율이 높은 진료과는 성형외과, 한방통합, 피부과 등이다.

앞으로도 세계 인구 고령화와 더불어 글로벌 헬스케어 시장의 규모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가격경쟁력과 관광 자원을 활용한 한국의 의료관광산업은 계속해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2. 국내 의료관광 정책 및 전략
2.1. 2009년 의료법 개정

2009년 의료법 개정을 통해 외국인 환자 유치활동이 허용되었다. 외국인 환자를 유치하고자 하는 유치기관(의료기관 및 유치업자)의 등록 요건이 규정되었고, 등록 유치기관의 실적 보고 의무화가 명시되었다. 의료법 개정은 공식적으로 한국의 의료관광 시장 참여를 본격화하였으며, 대내외적으로 한국의 의료서비스가 세계적...


참고 자료

한국의료 관광총람, 2013, 한국관광공사
코리안스피릿 2012. 4. 18. 윤관동 기자
(중앙일보(2013.10.7), “한국 암환자 생존율 미국 추월 …치료 환자 90% 이상이 5년 생존”.
동아일보 2009. 7. 11. 김상훈 기자
http://www.incredibleindiahealthcare.com, 이해종(2012), “OECD 주요 의료수가 비교”, 세미나 발표자료
숙명여대 국제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문혜경, 2006, pp.76-88.’을 참고하였다.
의료관광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여행학회, 여행학연구 제33호(2012.06.27) p.43~47.
조선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정영훈, 한국의료관광의 성공적 정착에 관한 연구-광주지역을 중심으로, 2019
건양대학교 대훡원, 의료관광마케팅학과, 김태희, 의료관광활성화를 위한 다각적 연구, 2018
부산대학교 경제통상대학원, 오창면, 부산광역시 의료관광산업 육성발전정책에 관한 고찰, 2017
계명대학교 글로벌창업대학원, 김상화, 대구의료관광산업의 현황 및 경쟁력 강화 방안, 2016
한국의 의료관광 발전과정, 현황과 정책 (임영이),한국보건산업진흥원 의료서비스혁신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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