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사회문제론사회문제특성서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사회문제의 개념과 특성
1.2. 사회복지현장에서 사회문제 연구의 필요성
1.3. 청소년 문제행동 특성과 원인
2. 본론
2.1. 사회문제의 개념과 특성
2.1.1. 사회문제의 정의
2.1.2. 사회문제의 특성
2.2. 사회복지현장에서 사회문제 연구의 필요성
2.2.1. 사회복지 영역과 사회문제
2.2.2.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연구의 중요성
2.3. 청소년 문제행동의 특성과 원인
2.3.1. 청소년기 발달적 특성
2.3.2. 현대사회 청소년 문제행동 양상
2.3.3. 청소년 문제행동 발생 원인
3. 결론
3.1. 연구 결과 요약
3.2. 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제언
3.3. 향후 연구 과제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사회문제의 개념과 특성
사회문제는 사회의 가치나 규범, 보편적인 윤리에 비추어 다수의 국민이 바람직하지 않다고 판단하는 현상이다. 사회문제는 사회적 가치, 규범, 윤리에서 이탈해 있으며, 많은 사람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또한 사회적으로 큰 파급력을 가지고 있어 사회가 이를 개선하고자 하며, 개선을 위한 조치와 사회행동이 요구된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사회문제는 사회적 가치와 규범, 윤리를 해치며 때로는 법질서도 훼손할 수 있기 때문에 국가적 차원의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사회문제는 많은 사람들에게 악영향을 미치는데, 예를 들어 청소년 자살로 인한 부모와 친구들의 고통 등이 대표적이다. 더불어 사회문제는 사회적 파급력이 크기 때문에, 코로나19로 인한 자영업자들의 매출 감소 등의 문제로 이어지고 있다. 이처럼 사회문제는 사회가 개선을 원하는 현상이며, 이를 위해서는 다양한 사회적 노력과 행동이 요구된다.
1.2. 사회복지현장에서 사회문제 연구의 필요성
사회복지현장에서 사회문제 연구의 필요성이다.
사회복지라는 영역 자체가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마련된 인위적 영역이므로, 사회복지현장에서는 사회문제의 해결을 위해 사회문제를 연구해야 한다. 사회문제 연구를 통해 사회복지사는 사회문제의 근원을 파악할 수 있고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최적의 개입방법을 도출할 수 있다.
대다수 사회문제는 우리사회의 보편적 가치나 규범을 해치므로, 이러한 사회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면 사회통합을 달성할 수 없고 사회적 불안이 강화됨에 따라 폭동이 발생할 수도 있다. 특히 최근 우리나라에서 급증하고 있는 청소년 자살 문제와 같은 사회문제를 연구하지 않는다면 해당 문제가 더욱 심각해질 수밖에 없다.
또한 역사는 반복된다는 점에서, 사회문제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를 통해 추후 발생 가능한 유사한 사회문제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따라서 사회복지현장에서는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연구가 필요하다.
1.3. 청소년 문제행동 특성과 원인
청소년기는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변화가 급격하게 일어나는 과도기적 시기이다. 이 시기의 청소년들은 자신의 변화에 적응하는 데 많은 어려움을 겪으며, 다양한 문제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청소년 문제행동의 특성은 첫째, 청소년 개인의 인격 구조에 문제가 있는 경우 발생한다. 청소년기는 자아정체감이 형성되는 시기로, 자아정체감의 혼란으로 인해 불안정한 성격을 가질 수 있다. 이러한 개인적 특성은 문제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다.
둘째, 청소년의 생활 관계에서 문제가 나타나는 경우 문제행동이 발생한다. 청소년기에는 가족, 학교, 또래집단 등 다양한 사회적 관계가 형성되는데, 이 관계에서의 갈등이나 부적응은 문제행동을 초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부모와의 갈등, 학교 부적응, 또래 관계 문제 등이 있다.
셋째, 현장 상황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문제행동이 나타난다. 청소년기에는 성인에 비해 상황 판단 능력이 부족하고 충동성이 강하기 때문에, 특정 환경이나 상황에 처하면 문제행동을 보일 가능성이 높다. 예를 들어 유해환경에 노출되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상황 등이 있다.
이러한 청소년 문제행동의 원인을 살펴보면, 개인적 요인, 가정환경 요인, 학교환경 요인, 지역사회 요인 등 다양한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고 볼 수 있다. 특히 현대 사회에서는 교육 경쟁 심화, 가족구조 변화, 미디어 발달 등으로 인해 청소년들이 겪는 스트레스가 증가하여 문제행동이 더욱 심각해지고 있다.
이처럼 청소년 문제행동은 단순히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복합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것이므로, 청소년의 전반적인 발달 특성과 환경적 요인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접근할 필요가 있다.
2. 본론
2.1. 사회문제의 개념과 특성
2.1.1. 사회문제의 정의
사회문제는 사회의 가치나 규범, 보편적인 윤리에 비추어 다수의 국민이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판단하는 현상이다. 이는 사회적 가치와 규범, 윤리를 해...
참고 자료
사회복지현장실습 임정문 저 | 동문사 | 2021.02.15
강동훈. (2019). 사회복지 교과목의 문제중심학습(PBL) 방식 적용에 대한 탐색적 연구 -사회복지조사론의 욕구조사계획 수립 과정을 중심으로-.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9(12), 827-838.
허윤, 2017, 청소년 발달에 근거한 기독교적 상담의 필요성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총신대학교 선교대학원, p.10~19
김석준, 2018, 청소년 문제행동 보호·위험요인 측정도구 개발, 국내박사학위논문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p.7~16
권미숙, 2007, 청소년의 문제행동 유형에 따른 부모-자녀 의사소통, 자아존중감, 문제해결능력, 자기통제의 차이, 국내석사학위논문 계명대학교 대학원, p.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