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호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호텔 객실
1.1. 호텔 객실 시설과 이용
1.2. 호텔 객실 서비스
2. 호텔레스토랑
2.1. 호텔레스토랑 유형과 시설
2.2. 호텔레스토랑 서비스 유형
3. 국내 숙박산업
3.1. 국내 숙박산업 현황
3.2. 국내 숙박산업의 긍정적, 부정적 견해
3.3. 호텔산업 발전을 위한 개인적인 의견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호텔 객실
1.1. 호텔 객실 시설과 이용
호텔 객실의 시설과 이용은 다음과 같다.
객실은 호텔이 가진 기능 중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영역이며, 호텔의 주된 수입원이 되는 공간이다. 호텔 객실은 관광지 혹은 목적지로 이동하는 과정에서 숙박 기능을 담당하는 주거공간이라 할 수 있다. 호텔 객실 상품의 경우 공급이 비탄력적이기 때문에 판매 객실 수에 한계가 존재하며 수요의 변동과 관계없이 일정하게 공급만 가능하다. 또한 수요는 유동적이며 탄력적이기에 가격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며, 성수기 혹은 비수기에 따라 가격의 변화가 크게 변화하는 상품이라 할 수 있다.
호텔은 최신기술 적용에 제약이 있는 서비스 업종이기에 기계적 요소가 대체하기 어려운 부분이 존재하는 산업이다. 객실은 시설에 따라 전문회의자용 객실, 금연층 객실, 장기투숙객 전용 객실, 여성 전용 객실 등으로 분류된다. 객실 위치에 따라서는 아웃사이드 객실, 인사이드 객실, 연결 객실, 인접 객실이 있다. 아웃사이드 객실은 호텔 건물 바깥쪽에 위치하는 객실로 외부 경관을 바라볼 수 있는 객실이며, 대부분의 고객들은 전망이 좋은 객실을 선호하기에 호텔은 전 객실이 경관을 볼 수 있는 방향으로 설계하는 것이 좋다. 반면 인사이드 객실은 호텔 건물 내부에 위치하여 전망이 없는 객실로 고객들이 덜 선호하기 때문에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는 등 행사할인을 진행해 판매한다. 연결 객실은 객실과 객실 사이에 통하는 문이 존재하는 객실로 가족 단위의 고객들이 사용하는데 편리하며, 인접 객실은 나란히 위치한 객실을 말하는데 연결 객실과는 다르게 객실 간에 통하는 문은 없다.
침대 규모에 따라서는 싱글, 더블, 트윈, 트리플, 스위트룸, 스튜디오 등으로 나뉜다. 필요 공간에 따라 싱글-더블 객실, 더블-더블 객실 등이 있으며, 이 외에도 한국식 온돌 객실도 보유하고 있다.
호텔 객실은 보통 정오부터 2시에서 3시 사이에 체크인이 이루어지며, 마감은 오후 8시에서 9시 사이에 이루어지고 있다. 객실 열쇠는 주로 카드 형태이며 입실 시 문 옆에 있는 키 박스에 키를 넣어야 실내 전원이 들어오는 구조를 띠고 있다. 체크아웃은 관례상 정오에 이루어지며, 호텔에 따라 체크아웃 시간을 초과할 경우 ...
참고 자료
김철원(2015), 호텔산업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김건휘(2020), 4차산업 시대의 호텔경영론, 대왕사
한국호텔업협회-관광통계
http://www.hotelskorea.or.kr/datacenter/index_1.php?code=2
이순학(2018),관광숙박업의 생존율 결정요인 분석과 정책적 시사점, KIET 산업연구원
류강민(2020), 서울시 관광호텔 객실이용률 결정요인 분석, 한국부동산분석학회
한종헌(2020), 별(☆) 표시 호텔등급제도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된 공정 성이 브랜드 신뢰와 브랜드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호텔리조트학회
이경준(2020), 호텔의 물리적 환경과 사회적 환경이 고객 감정반응을 통해 서비스 가치에 미치는 영향, 한국마이스관광학회
조미령(2020), 호텔기업 PPL 인식과 호텔 이미지, 브랜드 태도, 브랜드 선호도 및 구매의도 간의 관계 연구 : 프로그램 관여도의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 동의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천기(2020), 호텔등급에 따른 호텔의 청결ㆍ위생요인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관광경영학회
정유경 외 2인 저, 2016 호스피탈리티 산업의 이해 북넷
김장훈 김병순 (2014) [프랑스 아코르(Accor) 호텔그룹의 현지화에 관한 탐색적 연구]
포브스 201005호 [ibis 중급 호텔의 성공사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