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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제 면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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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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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평가제 면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평가제 준비를 위한 면담 내용 및 답변
1.1. 보육과정 및 상호작용 영역
1.1.1. 보육철학 및 표준보육과정 반영
1.1.2. 월간, 주간, 일일 보육계획 수립
1.1.3. 바깥놀이 및 실내 대체활동
1.1.4. 영유아 놀이와 활동자료 제공
1.1.5. 반별 약속과 규칙 정하기
1.1.6. 영유아 평가 및 부모면담 반영
1.1.7. 보육과정 운영 평가 및 반영
1.2. 보육환경 및 운영관리 영역
1.2.1. 실외놀이공간 및 자연 체험 지원
1.2.2. 바깥놀이 및 활동 운영
1.2.3. 신입 영유아 적응 지원
1.2.4. 부모 참여와 교육, 가족지원
1.3. 건강·안전 영역
1.3.1. 실내외 청결 및 안전관리
1.3.2. 급식 위생 및 알레르기 관리
1.3.3. 건강·영양 교육 및 예방관리
1.3.4. 등·하원 및 통합보육 관리
1.3.5. 안전교육 및 비상 대응
1.4. 교직원 영역
1.4.1. 원장의 전문성 및 리더십
1.4.2. 보육교직원 존중 및 의사결정
1.4.3. 보육교직원 복무 및 복지
1.4.4. 보육교직원 전문성 제고

본문내용

1. 평가제 준비를 위한 면담 내용 및 답변
1.1. 보육과정 및 상호작용 영역
1.1.1. 보육철학 및 표준보육과정 반영

우리 어린이집은 표준보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인, '건강하고 자주적이며, 창의적이고 감성이 풍부하면서 더불어 사는 사람'으로 잘 자라나게 하기 위해 영유아가 놀이를 통해 심신이 조화롭게 발달을 이룰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이를 위해 인성교육프로그램과 민주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보육과정을 놀이중심으로 운영하면서 그 안에 보육과정과 관련한 행사 등을 계획하고 계절이나 명절에 맞게 연간보육을 계획하고 있다.


1.1.2. 월간, 주간, 일일 보육계획 수립

월간, 주간, 일일 보육계획 수립은 어린이집의 목표와 철학을 반영하여 영유아의 발달과 흥미, 요구를 충분히 고려하여 수립되어야 한다. 국가 수준의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을 토대로 어린이집의 특성과 지역적 특성, 계절적 특성 등을 고려하여 연간 보육계획을 수립한다. 이를 바탕으로 월간, 주간, 일일 단위로 세부적인 보육계획을 수립하는데, 영유아의 사전경험, 놀이와 활동, 관심사 등을 반영하여 구체화한다.

월간 보육계획 수립 시에는 연간 보육 계획을 토대로 그 달의 주요 활동과 주제를 선정하고, 연령별 발달 특성과 흥미를 고려하여 세부적인 일과와 활동 내용을 계획한다. 주간 보육계획 수립 시에는 월간 계획을 보다 구체화하여 각 요일별로 이루어질 활동과 놀이를 계획하며, 영유아의 관심사와 발달 수준에 맞게 세부적인 활동 내용을 구성한다. 일일 보육계획은 주간 계획을 토대로 하루 일과와 활동을 구체화하여 작성하며, 영유아의 놀이와 경험을 반영하고 일과 운영의 융통성을 고려한다.

이렇게 월간, 주간, 일일 단위로 구체화된 보육계획은 영유아의 발달과 흥미를 반영하고, 일과 운영의 연계성과 통합성을 갖출 수 있다. 또한 교사의 체계적인 보육활동 지원과 전반적인 어린이집 운영의 질적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


1.1.3. 바깥놀이 및 실내 대체활동

바깥놀이는 영유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영유아는 바깥놀이를 통해 신체활동을 충분히 하고 자연을 경험하며, 실내에서 제한된 공간에만 머무르지 않고 활동의 폭을 넓힐 수 있다. 바깥놀이로 인한 일상적인 도전과 경험은 영유아의 전반적인 발달을 도모한다.

그러나 기상 상황이나 기타 사유로 인해 실외로 나갈 수 없는 경우, 실내 대체활동이 이루어져야 한다. 실내 대체활동은 바깥놀이를 충분히 대체할 수 있어야 하며, 영유아의 발달수준과 흥미를 고려하여 구성되어야 한다. 실내에서도 영유아가 신체활동과 자연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실외놀이터에서의 모래놀이, 물놀이, 동물 관찰 등의 활동을 실내에서도 재현하거나, 대근육활동이 가능한 실내 공간을 활용하여 신체활동을 진행할 수 있다. 또한 관찰, 실험, 미술 등의 활동을 통해 자연을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이처럼 실내 대체활동은 실외놀이를 최대한 모방하고 대체할 수 있는 방향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실내 대체활동 계획 시에는 영유아의 흥미와 발달수준을 고려하여 다양한 활동을 제공해야 한다. 단순히 실내에서 활동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실외놀이와 유사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통해 영유아가 충분한 신체활동과 자연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교사는 실내 대체활동 시 영유아의 안전과 건강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한다. 특히 실내에서도 영유아가 충분히 움직일 수 있도록 공간을 구성하고, 영유아의 발달수준에 맞는 활동을 선택해야 한다. 또한 실내 활동 시 영유아의 호기심과 탐구심을 자극할 수 있는 다양한 교구와 자료를 준비하여 제공해야 한다.

실내 대체활동 운영 시 교사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교사는 영유아의 흥미와 요구를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반영하여 활동을 계획하고 진행해야 한다. 또한 실내에서도 영유아가 충분한 활동과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이를 통해 영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도모할 수 있다.


1.1.4. 영유아 놀이와 활동자료 제공

영유아 놀이와 활동자료 제공은 영유아의 흥미와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다양한 자료들을 준비하고 제공하는 것이다. 교사는 영유아가 흥미를 가지고 자유롭게 탐색하고 놀이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자료들을 제공한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교사는 영유아의 관심사와 최근 경험을 반영하여 관련된 놀잇감과 교구를 준비한다. 예를 들어, 영유아들이 최근 나들이를 다녀온 후 자연물에 관심을 보이는 경우 나뭇잎, 꽃, 돌 등의 자연물을 실내에 배치하여 영유아들이 탐색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영유아가 흥미를 가진 동물이나 교통수단 등의 주제에 맞는 그림책, 그림 자료, 역할놀이 소품 등을 제공하여 다양한 형태의 활동이 가능하도록 한다.

이처럼 영유아의 흥미와 발달에 맞는 다양한 자료를 준비하는 것은 영유아의 호기심과 탐색을 자극하고 풍부한 경험을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된다. 나아가 이를 통해 영유아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도모할 수 있다.교사는 영유아의 놀이와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자료를 제공한다. 이때 제공되는 자료는 영유아의 흥미와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선정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영유아가 최근 관심을 보인 주제와 관련된 자료를 준비하거나 영유아 개인의 발달 특성을 반영한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영유아들이 자연물에 관심을 가진 경우 나뭇잎, 꽃, 돌 등의 자연물을 실내에 배치하여 영유아들이 탐색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영유아가 좋아하는 동물이나 교통수단 등의 주제에 맞는 그림책, 그림자료, 역할놀이 소품 등을 제공하여 다양한 활동이 가능하도록 한다. 이처럼 영유아의 관심사와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자료를 제공하면 영유아의 호기심과 탐색을 자극하고 풍부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나아가 교사는 영유아의 놀이와 활동을 관찰하며 영유아의 흥미와 요구를 파악하고 이를 반영하여 새로운 자료를 지속적으로 준비한다. 이를 통해 영유아의 발달을 지원하고 전인적인 성장을 도모할 수 있다.


1.1.5. 반별 약속과 규칙 정하기

반별 약속과 규칙 정하기는 영유아의 연령과 발달 수준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어린이집에서 영유아가 안전하고 즐겁게 생활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약속과 규칙을 영유아와 함께 정하고 자율적으로 지키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유아반의 경우 영유아들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며 반별 약속과 규칙을 정한다. 영유아들이 스스로 규칙을 정해보도록 하고 지키기 힘들었던 부분과 더 있었으면 하는 규칙들, 변경을 원하는 부분을 이야기나누며 함께 규칙을 정리한다. 정해진 규칙은 벽면에 부착하여 영유아들이 쉽게 볼 수 있도록 하고, 규칙을 지키도록 격려한다. 약 1주일 후에 다시 영유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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