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흉관 삽입술의 정의와 목적
흉관 삽입술은 흉막강 내로 비정상적으로 존재하는 공기 또는 체액을 제거하고 폐가 재팽창 될 수 있도록 흉강 내 압력을 정상화시키기 위한 시술이다. 이를 통해 폐가 완전히 재팽창 되도록 하여 종격동의 변위와 폐의 허탈을 예방하고 정상적인 흉강 내 음압을 유지할 수 있다. [1]
1.2. 흉관 삽입 적응증 및 적용 질환
흉관 삽입술은 다양한 질환에서 필요할 수 있다. 기흉(Pneumothorax)의 경우 흉막강 내 공기 축적으로 인해 시행되며, 혈흉(Hemothorax)은 흉막강 내 혈액 축적으로 인해 필요하다. 또한 흉막삼출(Pleural effusion), 농흉(Empyema), 수흉(Hydrothorax) 등의 질환에서도 흉관 삽입술이 시행된다. 이처럼 흉관 삽입술은 폐 질환 및 흉막 질환에서 공기나 체액을 제거하고 정상적인 폐 기능을 회복시키기 위해 사용된다. 즉, 흉막강 내 이상 소견이 있는 경우 이를 배액하고 압력을 정상화시키기 위해 흉관 삽입술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
1.3. 흉관 삽입술의 원리와 작용기전
흉관 삽입술의 원리와 작용기전은 다음과 같다.
흉관 삽입술은 흉막강 내에 축적된 공기 또는 체액을 제거하고 정상적인 음압을 유지하여 폐의 재팽창을 돕는 의료 술기이다. 흉막강 내부에 형성된 공기나 체액은 횡격막을 압박하여 호흡 장애를 일으키므로, 이를 제거함으로써 종격동의 변위와 폐의 허탈을 예방할 수 있다. 또한 흉관을 통한 지속적인 배액으로 음압을 유지함으로써 폐의 재팽창을 도모하고 정상적인 호흡 기능을 회복할 수 있다. 흉관은 피부와 흉막강을 연결하는 관으로, 배액구를 통해 공기나 체액이 흉막강 밖으로 배출되며 이 과정에서 흉막강 내부의 음압이 유지된다. 흉관은 주로 기흉이나 혈흉, 농흉 등의 질환 치료에 활용된다.
2. 흉관 및 흉관 배액 시스템
2.1. 흉관의 종류와 특성
흉관은 다양한 종류와 크기로 존재한다. 흉관은 흉막강 내로부터 공기나 체액을 제거하고 폐 재팽창을 돕기 위해 사용된다. 8~10Fr 크기의 흉관은 상처가 적고 회복이 빠르다. 반면 20~24Fr, 최대 32Fr 크기의 흉관은 저항이 적어 관의 꺾임이나 혈전으로 인한 막힘이 적다. 따라서 상황에 맞는 흉관의 크기를 선택해야 한다.
흉관 배액 시스템에는 one bottle system, two bottle system, three bottle system이 있다. one bottle system은 배액병에 액체가 계속 쌓일 경우 수위를 초과하면 공기가 배출되지만 액체가 다시 흡인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two bottle system은 이를 보완하여 액체와 공기를 분리하여 배출한다. three bottle system은 suction기를 별도로 연결하여 필요시 일정한 음압을 적용할 수 있다. 이처럼 흉관 배액 시스템의 종류에 따라 각각의 장단점이 존재한다.
2.2. 흉관 배액 시스템의 구성 요소
흉관 배액 시스템의 구성 요소는 다음과 같다.
흉관 자체와 흉관 배액 시스템의 주요 구성 요소는 chest bottle, suction unit, connector, tubing 등이다. 흉관은 공기나 체액을 제거하기 위해 삽입되며, 흉관 배액 시스템은 흉관으로 배출된 공기와 체액을 안전하게 배출하고 관리하는 장치이다.
chest b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