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사회복지 전문직의 정체성
사회복지 전문직의 정체성은 사회복지사가 수행하는 일을 통해 형성되며, 이는 사회복지직의 문화를 구성하게 된다. 전문직의 정체성은 개인과 사회적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한 서비스 전달의 토대가 된다. 즉, 전문직의 정체성은 물론이며 전통과 신념, 그리고 규범과 가치 등의 실천 토대가 되는 자세 등을 설정하고 목표를 향한 방향과 지속성, 그리고 목적 등을 제공한다. 전문적인 정체성에 있어서 한 명의 개인이 사회복지사업을 나타내는 일반적인 전문직 정체성, 사회복지사업의 범위 등을 정의하고 사회복지사의 집단 사이에 두드러지는 특징이나 이를 이해하는 드러내는 특수화된 정체성이 존재한다. 한 명의 개인이 정체성을 더욱 많이 규명하면 그의 전문분야와 임무 등에 대한 헌신은 더욱 잘 수행될 수 있다. []
1.2. 플렉스너의 전문직 속성
전문직은 학문적 교육을 필요로 한다. 전문직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관련 분야의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학습이 필요하다. 사회복지 전문직 또한 사회복지학과 관련 이론, 연구, 정책 등에 대한 학문적인 교육을 받아야 한다.
전문직은 표준화된 지식과 기술을 보유해야 한다. 전문직은 해당 분야에 특화된 지식과 기술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사회복지 전문직 역시 사회복지 이론과 방법론, 상담 기술, 문제 해결 능력 등의 표준화된 지식과 기술을 보유해야 한다.
전문직은 자율성과 프로페셔널리즘을 가져야 한다. 전문직은 도덕적인 책임과 윤리를 중요시하며, 전문가로서의 자율성을 발휘해야 한다. 사회복지 전문직 또한 클라이언트의 이익과 복지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도덕적이고 윤리적인 책임을 다해야 한다.
전문직은 사회적 공공성을 가져야 한다. 전문직은 사회의 이익과 공공의 복지 향상에 기여해야 한다. 사회복지 전문직 또한 사회의 이익과 공공의 복지 향상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2. 본론
2.1. 플렉스너의 전문직 속성
2.1.1. 학문적 교육
전문직 사회복지사에게 있어 '학문적 교육'은 필수적이다.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학 관련 이론, 연구, 정책 등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을 받아야 한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 실천에 필요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단순한 실천 경험만으로는 부족하며, 사회복지학의 학문적 근거를 바탕으로 실천해야 한다. 사회복지사는 전문적인 교육을 통해 사회복지의 개념, 이론, 실천방법 등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내재화할 수 있다. 이는 전문직으로서의 사회복지사의 정체성과 역량을 확립하는 데 필수적인 과정이다. 따라서 사회복지사에게 있어 학문적 교육은 전문성의 근간이 되는 가장 중요한 속성이라고 할 수 있다.
2.1.2. 표준화된 지식과 기술
표준화된 지식과 기술은 전문직에 있어 중요한 속성이다. 전문직은 해당 분야에 특화된 지식과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사회복지 전문직 역시 사회복지 이론과 방법론, 상담 기술, 문제 해결 능력 등의 표준화된 지식과 기술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이러한 전문적 지식과 기술은 교육 과정을 통해 체계적으로 습득되며, 지속적인 훈련과 경험을 통해 역량이 강화된다. 사회복지사는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클라이언트의 다양한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이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