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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마케팅의 정의와 개념
마케팅은 고객의 욕구 충족을 통해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것이며, 구매자와 판매자 간의 교환 과정을 통해 이루어지는 활동이다. 이러한 마케팅은 영리 목적으로 하는 일반 기업이나 조직뿐만 아니라 정부나 지방자치 단체, 병원, 학교 등 비영리 조직에서도 적용이 가능하며 유형과 무형의 모든 제품이나 서비스가 마케팅의 대상이 된다. 그러므로 경쟁이 심화되고 소비자들의 권리가 강화된 오늘날 보건의료시장에서도 마케팅의 필요성이 급증되고 있다.
1.2. 마케팅 믹스 개념
마케팅 믹스란 판매를 촉진하거나 그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경영진이 활용하는 일련의 도구를 의미하며 고객만족을 창출함으로써 조직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조직이 구사할 수 있는 통제 가능한 변수들의 독특한 결합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마케팅 믹스는 제품, 가격, 유통, 촉진으로 4P라고 불린다.
제품이란, 일괄적으로 시장에 제공되는 상품 또는 서비스들로 인간의 욕구의 필요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가격이란, 제품 또는 서비스에 부과된 값, 즉 제품을 획득하기 위해 고객이 지불해야 하는 금액 또는 비용을 지칭한다. 유통경로는 상품 또는 서비스 제공자의 위치 및 고객접근성과 관계되는 개념으로 제품 또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배포하고 보급하는 것을 말한다. 촉진은 제품 또는 서비스의 유익함에 대해 의사소통하고 시장에서 그것이 구매되도록 설득하는 활동이다.
서비스산업이 급속하게 발전함에 따라서 기존의 제품 마케팅 믹스 4P와는 달리 서비스산업의 독특한 특성을 고려하여 참여자, 생산과정, 과업환경의 3P를 마케팅 믹스에 포함시켜 서비스 마케팅믹스 7P를 제안하였다. 서비스 마케팅 믹스의 구성요소로 첫 번째 제품에는 품질, 상표명, 보증 등이 있고 두 번째 가격은 구조 및 시간 할인, 지불조건이 있다. 세 번째로 유통은 입지, 접근성, 유통경로, 유통범위 네 번째 촉진은 광고, 구전효과, 홍보, 판매촉진, 고객관계, 강화훈련 다섯 번째 참여자는 훈련, 판단력, 태도, 수행능력, 용모, 관여도, 고객접촉 시간 및 빈도가 있다. 여섯 번째로 생산과정은 정책, 행동절차, 품질의 통제, 제도적 장치, 고객의 관여도, 수요의 통제, 고객의 지식 마지막으로 과업환경은 비품, 색상, 배치, 장비, 소음도 재료, 분위기 등이 있다.
2. 간호마케팅 전략
2.1. 간호서비스의 제품 전략
간호서비스의 제품 전략은 임상에서 전문적인 간호를 제공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최근 사람들의 건강과 웰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국가 차원에서도 치료보다는 예방에 중점을 두고 있는 현상에 맞추어 간호사의 교육 역할이 더 중요해지고 있다.
따라서 앞으로 간호서비스의 제품 전략은 처치가 중점이었던 간호보다는 예방과 퇴원 후 관리에 대한 교육 서비스가 더 많이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임상에서는 퇴원 교육 프로토콜을 상세히 작성하여 대상자가 질 높은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의사, 간호사, 영양사, 약사로 구성된 팀이 교육 상담실을 운영하도록 해야 한다.
또한 병원 내에서 지역사회 주민들을 대상으로 보건교육을 더 자주 시행하여 주민들이 관심을 갖고 어디서든 언제나 교육이라는 간호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나아가 사회 현상을 잘 분석하여 노령화에 따른 질병 예방 및 건강증진 교육 서비스, 전문 간호사 배치를 통한 전문적인 간호서비스 제공 등이 필요할 것이다.
2.2. 간호서비스의 가격 전략
우리나라에서는 의료 특성상 가격에 대해 통제하기가 쉽지 않으며, 간호제공자의 수준이나 질에 따른 차별화된 가격의 개발이나 산정이 미흡한 실정이다. 간호서비스는 양질의 간호서비스를 제공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