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래버스 측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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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5.0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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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래버스 측량"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트래버스 측량의 종류
1.1. 개방트래버스
1.2. 결합트래버스
1.3. 폐합트래버스

2. 측량 결과
2.1. 결합 트래버스 측량 결과
2.1.1. 결합트래버스 야장(원본,CAD)
2.2. 폐합 트래버스 측량 결과
2.2.1. 폐합트래버스 야장(원본,CAD)

3. 고찰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트래버스 측량의 종류
1.1. 개방트래버스

개방트래버스는 연속된 측점의 전개에 있어서 출발점과 종점 간에 아무런 관계가 없는 것으로, 측량 결과의 점검이 되지 않으므로 노선 측량의 답사 등의 높은 정확도를 요구하지 않는 측량에 이용된다. 개방트래버스는 정확도가 낮아 높은 정밀도의 기준점 측량에는 사용하기 곤란하지만, 개략의 위치를 파악하기 위한 답사 측량 등 시간 및 경제적인 조건을 우선시 할 경우 주로 사용된다. 이를 위해서는 거리 측량을 최소 2회 이상 반복하고, 배각법을 이용해 반복해 각측량을 실시하며 방위각을 수정해야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 그러나 정확도에 대한 확실성은 보장할 수 없다.


1.2. 결합트래버스

결합트래버스는 어떤 기지점으로부터 출발하여 다른 기지점으로 결합시킨 것으로, 일반적으로 기지점으로는 삼각점을 이용한다. 결합트래버스는 측량의 결과가 점검될 수 있는 정확도가 가장 높은 트래버스로 대규모 지역의 측량에 이용된다. 결합트래버스에서는 측각오차의 조정을 위해 E=W_a +[a]-180 DEG (n+1)-W_b, E=W_a +[a]-180 DEG (n-3)-W_b, E=W_a +[a]-180 DEG (n-1)-W_b 와 같은 식을 사용한다. 이를 통해 측량 결과의 정확도를 높일 수 있으며, 전체적으로 높은 신뢰도를 확보할 수 있다. 따라서 결합트래버스는 고정밀도가...


참고 자료

이재기 등 3명 저, 「측량학1」, 형설출판사, 2005
조규전 저, 「측량정보공학 개정판」, 양서각,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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