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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교육은 인류의 미래를 계속해서 이어나가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에 많은 유아교육 관계자들은 유아에게 가장 적합한 프로그램이 무엇인지 연구해 왔다. 유아 프로그램의 질 향상은 전 세계적인 과제이며, 이를 위해서는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재정의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을 발견하고 비교하고자 한다.
2. 프로젝트 접근법
2.1. 배경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배경은 제2차 세계대전 직후 이탈리아 북부 지역인 레지오 로마냐 지역에 거주하던 부모들이 자신들의 자녀를 교육하기 위해 빌라첼라 마을에 '탱크학교'를 개교하면서 시작되었다. 당시 중학교 교사였던 로리스 말라구찌는 이 소식을 듣고 방문하여 개교와 운영에 참여하게 되었다. 이렇게 전쟁 중 무너진 건물에서 벽돌과 남겨진 물건들을 가져와 세운 것이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시작이었다.
2.2. 이론적 기초
프로젝트 접근법은 듀이의 경험을 통한 유아 중심 교육과 통합교육, 피아제의 새로운 지식의 인지적 구성주의,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학습 과정이론의 여러 요소를 반영하고 있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유아의 능동적 참여, 구체적인 경험에 의한 학습, 교사·또래·부모와의 상호작용을 통한 협력학습 등을 주요한 특징으로 강조한다. 이는 프로젝트 접근법이 유아의 발달과 학습에 있어서 경험과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강조한 이론적 기반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2.3. 교육목표와 원리
2.3.1. 교육목표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는 지식획득, 기술습득, 성향계발, 정서발달이다.
지식획득이란 유아에게 새로운 지식을 획득하도록 돕는 것이며, 기술습득은 신체적·인지적·사회적 의사소통능력 발달에 필요한 다양한 기술을 습득하도록 돕는 것이다. 성향계발이란 유아가 예측하고 도전하고 시도하며 끈기를 가지는 등의 긍정적인 성향, 즉 '효과적인 학습'자가 될 수 있게 돕는 것이다. 정서발달은 소속감·유대감, 자신을 능력 있는 존재로 느끼는 자신감 등 주관적 감정을 느끼고 다루도록 돕는 것이다.
2.3.2. 교육원리
② 아동 중심 교육
유아의 개별성을 존중하고 유아의 발달 특성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개별 유아 혹은 집단 유아들의 관심과 흥미에 따라 원하는 주제를 자유롭게 선택하며, 준비된 환경 속에서 자신이 선택한 주제를 깊이 있게 탐구하도록 한다. 이는 유아가 자기 주도성과 자율성을 가지고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것을 의미한다.
③ 통합된 경험 제공
프로젝트 접근법은 한 가지 주제를 다양한 영역의 활동을 통합하여 깊이 있게 탐구하며 이루어진다. 이를 통해 유아는 교과 간 인위적인 구분이 없이 통합된 경험을 제공받을 수 있다.
④ 시·공간의 제약이 없는 연속적 학습
프로젝트 접근법은 유아의 관심이 모두 충족될 때까지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활동이 지속한다. 이를 통해 유아의 자발적인 학습 과정과 능동적 참여를 도모할 수 있다.
⑤ 유아의 흥미와 욕구에 따른 발현적 교육
프로젝트 접근법은 미리 계획된 주제망이나 세부 교육계획안으로 운영하기보다는 매일의 활동 속에서 유아가 제시하는 새로운 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