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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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인스타그램 마케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인스타그램 마케팅의 중요성
1.2. 반려견 산업의 현황
1.3.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인스타그램의 현황
2.1. SNS 내 인스타그램의 위상
2.2. 인스타그램 내 계정 분화 현상
2.3. 인스타그램 기능 개선과 마케팅 활용

3. 반려견 관련 산업 동향
3.1. 반려견 산업 규모의 변화
3.2. 반려견 상품 및 서비스 다양화

4. 인스타그램을 활용한 반려견 산업 마케팅
4.1. 반려견 기업의 인스타그램 마케팅
4.2. 인플루언서를 통한 마케팅
4.3. 인스타그램 마케팅에 대한 소비자 인식

5. 결론
5.1. 연구 결과 요약
5.2. 인스타그램 마케팅의 발전 방향
5.3. 시사점 및 제언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인스타그램 마케팅의 중요성

인스타그램 마케팅의 중요성이다. 최근 스마트폰의 발달에 따라 SNS를 사용하는 사람이 늘어나면서 특히 인스타그램의 사용이 늘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광고를 하려는 기업들 또한 증가하고 있으며, 이제는 인스타그램이 중요한 마케팅 매체 중 하나로 자리잡았다. 인스타그램의 사용률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SNS 내에서 인스타그램이 차지하는 위상이 커지고 있으며, 이는 인스타그램을 활용한 마케팅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인스타그램을 통한 마케팅은 여러 가지 장점을 가지고 있는데, 저렴한 비용으로도 효과적인 마케팅이 가능하며 타깃 고객층을 보다 정교하게 설정할 수 있다. 또한 동영상, 사진 등 다양한 콘텐츠로 브랜드 이미지 제고와 소비자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다. 이처럼 인스타그램 마케팅은 기업에게 매우 유의미한 마케팅 수단이 되고 있다.


1.2. 반려견 산업의 현황

우리나라의 반려견 관련 산업 수와 그 규모는 지난 몇 년 간 지속적으로 증가해왔다. 2015년 1조 8000억 규모였던 산업이 2019년 4조 6000억을 지나 2020년에는 5조 6100억에 달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반려동물 시장은 다른 발달되어 있는 시장에 비해 비교적 뒤늦게 발전하기 시작한 시장이지만 최근 그 규모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온라인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실제로 '2017 반려동물 양육 실태조사'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의 51.7%가 인터넷 통신 판매를 통해 반려동물 관련 물품을 구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규모의 증가와 함께 시장 내 상품의 종류와 분야 또한 다양해졌다. 과거 '애완견'에서 '반려견'으로 명칭이 바뀐 것에서 알 수 있듯이, 반려견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이 변화하면서 관련 지출이 증가하고 있고, 이에 따라 다양한 상품들이 소비자들의 요구에 맞추어 등장했다. 가장 대표적인 변화로는 펫푸드 시장의 발달을 들 수 있는데, 기존의 공장제 사료와 간식 위주에서 자연식, 화식, 습식 등의 다양한 형태로 발전하였다. 이 밖에도 반려동물 장례 사업, 반려동물 전용 보험과 은행 상품, 반려동물 전용 택시와 IT기기 등 반려동물 산업 전반에 걸쳐 다양한 고급화와 전문화가 진행되고 있다.


1.3.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최근 스마트폰의 발달에 따라 SNS를 사용하는 사람이 늘어나고 그 중에서도 특히 Instagram(이하 인스타그램)의 사용이 늘어나고 있다. 사용자가 늘어남에 따라 자연스레 이 매체를 통해 광고를 하려는 기업들 또한 증가하고 있다. 이제는 인스타그램은 중요한 마케팅 매체 중 하나로 자리잡았다. 그리고 이 매체 안에서의 마케팅의 방법 또한 여러가지로 분화되었다. 이러한 추세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인스타그램 내에서 한 개인이 여러 개의 계정을 운영하는 현상이 많아지고 있다. 작업, 일상, 반려동물 등 개인의 일상생활을 세분화하고 분류하여 분야별로 계정을 만드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필자는 이러한 반려견 계정의 증가와 관련 산업 규모의 증가 사이의 인과관계를 입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인스타그램 내에서의 마케팅의 가능성과 함께 앞으로 어떻게 발달해 나갈 것인가에 대해 예측해보고자 한다.


2. 인스타그램의 현황
2.1. SNS 내 인스타그램의 위상

2019년에 발표된 인터넷 이용자 조사에 따르면 SNS 중 인스타그램의 사용비율이 30.7%로 페이스북에 이어 두 번째로 높다. 성별로 보면 여성의 인스타그램 이용률이 68.2%로 1위를 차지하고, 연령별로는 20-30대에서 가장 높은 이용률을 보인다. 이는 2018년 22.3% 사용률에 비해 큰 폭으로 상승한 것으로, 인스타그램의 영향력이 점점 커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처럼 인스타그램은 SNS 시장에서 여성과 젊은층을 중심으로 높은 점유율을 보이며 중요한 매체로 자리잡고 있다.


2.2. 인스타그램 내 계정 분화 현상

오늘날의 인스타그램은 개인의 계정 하나가 아닌 개인이 여러 개의 계정을 동시에 소유하고 있는 추세이다. 사진, 좋아하는 것, 반려동물, 목표달성 등 여러 분야로 나뉘어져 계정을 만드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이유로는 '개인적인 내용들을...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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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재성, 서강철, 김현중, 김원태, 지인배, 「반려동물 관려 산업 규모 추정 및 전망」, 『농업경영,정책연구』 제 45권 제 3호, 2018.
박지혜, 「국내 펫코노미(Pet+Economy) 시장의 현황과 시사점」, 산업연구원, 2017.
‘인터넷 이용조사’ NPR(Netizen Profile Project, 나스미디어 2019).
‘인터넷 이용조사’ NPR(Netizen Profile Project, 나스미디어 2018).
정주희, “왜 인스타그램 계정이 2개에요?”https://www.skcareersjournal.com/m/1578 (2019/11/20).
한국소비자원(2013) , 「반려동물 관련 소비실태 및 개선방안」, 시장조사 13-21p.
황원경, 「2017 반려동물 양육 실태 조사」, KB융지주 경연구소, 2017.
CMN, 뷰티 인플루언서 '팬심'으로 화장품 판을 흔들다, 2020.7.11.
정언용. (2019). 인플루언서 마케팅 사례 분석과 마케팅 연구 제언. 서비스마케팅저널, 12(1), 33-39.
인플루언서마케팅의 강점과 약점, 차하연, 소비자평가, 2022.02.19
[HBR INSIGHT]Z세대 구매력 높이는 인플루언서 활용법, 재닛 발리스, 동아일보, 2023.1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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