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스포츠 축구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

  • 1
  • 2
  • 3
  • 4
  • 5
  • 6
  • 7
  • 8
>

상세정보

소개글

"프로스포츠 축구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프로스포츠 구단 선정 및 SWOT 분석
2.1. 수원 삼성 블루윙즈 구단
2.1.1. 구단 개요
2.1.2. SWOT 분석
2.1.2.1. SO 전략
2.1.2.2. ST 전략
2.1.2.3. WO 전략
2.1.2.4. WT 전략
2.2.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구단
2.2.1. 구단 개요
2.2.2. SWOT 분석
2.2.2.1. 강점(S)
2.2.2.2. 약점(W)
2.2.2.3. 기회(O)
2.2.2.4. 위협(T)

3. 경쟁전략 수립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우리나라의 축구 산업이 매우 빠르게 성장하였다. 축구 선수들의 신체적인 우월적인 조건을 보면 우리나라의 국민의 신체적인 조건이 매우 훌륭하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으며 일제강점기에 의한 우리나라가 잃어버린 축구 스포츠의 발전의 시기의 손실이 어느정도인지 가늠해 볼 수 있다. 이러한 축구에 대한 국민들의 사랑은 동아리, 동호회 등으로 다양한 축구 스포츠를 즐긴다는 점에서 알 수 있다. 이에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프로스포츠 축구 구단을 선정해서 구단의 SWOT을 분석해서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여 서술하였다.


2. 프로스포츠 구단 선정 및 SWOT 분석
2.1. 수원 삼성 블루윙즈 구단
2.1.1. 구단 개요

수원 삼성 블루윙즈 구단은 1995년에 창단된 기업 구단이다. 수원삼성블루윙즈축구단은 1995년 수원시와 연고를 협약하며 시의회 결의 및 시장 협약서에 서명을 하고 11월에 창단을 승인받았다. 이후 12월에 창단식을 거행하였다.

수원삼성블루윙즈는 기업구단으로, 특정 기업인 삼성에서 지원금을 받아 운영하는 구단이다. 삼성이라는 강력한 재단을 바탕으로 창단 이후 단기간에 국내 명문 구단의 반열에 올랐다. 1996년 FA컵 준우승, 1998년 K리그 우승 등의 성적을 거두며 빠른 발전을 이루었다.

2001년에는 아시안클럽컵 우승과 아시안 슈퍼컵 우승을 차지하며 아시아 최고 구단으로 자리매김하였다. 이후에도 아시안 클럽컵과 아시안 슈퍼컵 대회에서 연속 우승하는 등 아시아 정상급 구단의 위상을 확고히 하였다.

2002년 한일 월드컵을 계기로 더욱 국내외에서 큰 관심을 받게 되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세계적인 명문 구단으로 성장하고자 하는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2.1.2. SWOT 분석
2.1.2.1. SO 전략

구단의 강점을 이용한 외부환경의 기회의 활용 및 전략으로는 우선 마케팅의 요소이다. 구단 자체가 출발점서부터 외부의 유능한 선수를 스카우트하고 그 과정에서 스포츠에 대한 축구 팬들을 확보하여서 수익을 창출하는 구조가 빠르게 운영될 수 있었으며 또한 이러한 재단의 자본력에 의한 선수들의 경기 실력이 효과를 발휘해서 단숨에 우승을 거머쥐며 수많은 축구팬을 거슬릴 수 있었다는 점이다. 이에 수원삼성 프로축구 구단은 입장권 판매 경로 또한 다양하게 확보하고 입장권 자체의 가격차별화 정책을 펼치면서 경제적인 운영을 삼성의 글로벌 경영 방침의 월등함으로 유지하고 관리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시 역으로 삼성은 자신들의 구단을 월등한 성적으로 세계적인 구단으로 성장시키면서 프로축구 구단의 스폰서쉽을 통한 유니폼 전면 광고계약을 하고 있다. 이에 2002년에는 스폰서십을 통해 총 32억 7,000만원의 수익을 거머쥐게 되었다. 막대한 비용이 들지만 이는 기업의 이미지 제고 및 상품 판매 증진 등의 정비레적인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즉 틈새마케팅의 효과가 있으며 인간의 소비 심리에 의한 가장 흥분되고 짜릿한 그리고 통쾌한 스트레스의 순간의 브랜드 네이밍의 노출로써 수많은 삼성팬의 소비자를 거느릴 수 있으며 이러...


참고 자료

수원삼성블루윙즈 http://www.bluewings.kr/home
서영준. "국내 프로축구 구단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스포츠 마케팅 전략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명지대학교 대학원, 2003. 경기도 43p
서영준. "국내 프로축구 구단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스포츠 마케팅 전략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명지대학교 대학원, 2003. 경기도 44p
김기범. "프로축구 팬의 구단정보검색활동, 구단PR활동인지와 구단이미지의 관계." 국내석사학위논문 한국체육대학교, 2010. 서울 19p
울산 현대 https://www.uhfc.tv/fc/emblem.php
박명국 외 1명, 『해양레저스포츠 활성화 방안』,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2002.
육종술, 「SWOT 분석을 통한 스포츠&레저용품 제조산업의 발전방안 탐색」, 한국사회체육학회지, 006.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