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만2세 나는요 월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만2세 나는요 월안
2. 보육교사의 휴게시간 이용 현황과 관련 의견
2.1. 서론
2.2. 연구방법
2.3. 연구 결과
2.4. 결론
3. 만5세를 대상으로 한 누리과정 생활주제 교육계획안
3.1. 서론
3.2. 유치원/어린이집과 친구
3.3. 생활주제활동 개발의 원칙
3.4. 일일교육 계획안 작성
3.5.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만2세 나는요 월안
만2세 유아의 하루 일과는 등원, 실내·외 놀이, 급간식 및 낮잠 순으로 이루어진다. 유아의 발달 수준과 흥미를 고려하여 자유선택활동 시간을 충분히 제공한다. 각 활동 영역에서 유아들이 자발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교사는 관찰하며 필요한 경우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제공한다. 특히 만 2세는 또래와의 상호작용이 활발해지는 시기이므로 또래와 더불어 놀이하며 상호작용 기술을 기르도록 돕는다. 또한 자아정체감과 기본생활습관 형성에 중점을 두어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언어적 발달을 도모한다. 이를 위해 교사는 유아의 개별적인 발달 수준과 요구에 맞는 적절한 교수법을 적용하여, 유아가 안전하고 즐겁게 보육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일별로 작성한 일일보육계획안을 바탕으로 주별, 월별로 보육 내용을 점검하고 보완하며, 연간보육계획에 반영함으로써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보육 과정을 운영한다.
2. 보육교사의 휴게시간 이용 현황과 관련 의견
2.1. 서론
만2세 유아는 새로운 유치원/어린이집 생활에 대한 기대감과 함께 낯선 환경에 대한 두려움과 보호자와 헤어지는 것에 대한 불안감을 가지고 있다. 만2세반에는 기존에 어린이집 2세반을 다녔던 유아와 새로이 입학하여 집단생활을 처음 하는 유아가 함께 있으므로 신학기를 맞이하는 유아들의 적응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대부분의 만2세 유아는 자조기술이 미숙하고 낯선 상황에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거나 타인의 마음을 읽는데 어려움이 있다. 또래와 지내는 것에 대한 흥미를 가지지만 놀이 순서나 규칙의 의미를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성인의 도움이 필요하다. 이처럼 만2세 유아의 특성은 유치원/어린이집 적응을 어렵게 하므로 이들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이 중요하다.
2.2. 연구방법
연구 대상은 직장 어린이집, 가정 어린이집, 국공립 어린이집에 각각 근무하는 보육교사 3명이다. 인터뷰 대상자는 어린이집 유형을 기준으로, 보육교사 휴게시간 관련 법령이 개정·실시된 이후 근무경험을 가진 보육교사를 한 명씩 선정하였다.
연구 도구는 심층 인터뷰이다. 심층 인터뷰는 질적 연구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자료 수집 방법으로, 연구목적에 부합하는 정보를 얻기 위해 의도적으로 구성된 질문에 근거하여 이루어지는 공식적인 의사소통이다. 본 연구에서는 비교적 근거리의 지역에서 근무하고 있는 직장 어린이집과 국공립 어린이집의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대면 인터뷰를 진행하였으며, 강원도에서 근무하고 있는 가정 어린이집의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전화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연구 절차는 다음과 같다. 2018년 10월 10일부터 11월 20일까지 주제 관련 자료를 수집하고 인터뷰 질문지를 작성하였다. 11월 1일부터 11월 4일까지 사전 면담을 통해 인터뷰 대상자들의 기초 정보를 파악하고 인터뷰 날짜를 선정하였다. 11월 5일부터 11월 9일까지 보육교사들과 인터뷰를 진행하였으며, 11월 6일부터 11월 22일까지 인터뷰 내용을 정리하고 추가 질문을 선정하여 11월 19일부터 11월 20일까지 사후 면담을 실시하였다.
2.3. 연구 결과
보육교사 휴게시간 이용 현황과 관련 의견
근로기준법의 개정에도 불구하고, 인터뷰를 진행한 교사 3명 중 2명만 휴게시간이 있었다. 교사 A는 휴게시간 도입 초기에는 반·교사별로 휴게시간이 정해져 있었고, 어린이집 밖으로 나가 쉬려고 했으나 지역 특성상 갈 곳이 마땅치 않았다. 최근에는 정해진 시간 없이 자율적으로 쉬는 시간을 갖지만, 쉬지 못하고 교사 회의실에서 서류 업무를 한다. 또한 평가지표에 따라 '교사 대 영유아 비율 예외 허용', '휴식 시간동안 다른 성인에게 인계', '근로계약서에 휴게시간 명시' 항목이 모두 지켜진다고 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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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은경·황지윤, “아이들 낮잠시간... 보육교사의 ‘불안한 휴식’”,「조선일보」, 2018.07.21.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7/21/2018072100159.html
이에스더, “애들 1분도 눈 못 떼는데... 보육교사 무조건 1시간 쉬라니”,「중앙일보」, 2018.04.26. https://news.joins.com/article/22569668
이에스더, “1시간 쉬는척 근무표 만들라고... 근로기준법 개정돼도 쉴 수 없는 보육교사들”, 「중앙일보」, 2018.05.06. https://news.joins.com/article/22599402
이에스더, “7월 ‘휴게시간 의무화’에 대비해 어린이집 보조교사 6000명 추가 채용한다”, 「중앙일보」, 2018.06.21. https://news.joins.com/article/22735810
이에스더, “쉬면서 일해라? 보육교사 ‘휴게시간 의무화’ 앞둔 어린이집 황당 지침”, 「중앙일보」, 2018.06.30. https://news.joins.com/article/22760866
이에스더, “‘쉰 것처럼 기록하고 일한다’ 휴게시간 의무화 한 달, 보육교사 80%는 못 쉰다”, 「중앙일보」, 2018.08.06. https://news.joins.com/article/22861606
교과교육론 7강 강의, 2~6강 심화학습 강의록과 유은영교수 상담게시판 등
누리과정교사용 지도서(지인, 인근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서 양해를 얻어 참고)
키드키즈, http://www.kidkids.net/eduinfo_new/schedule_list.htm
권영례 외 {유아교육기관경영}, 한국방송대출판부, 서울, 1999
지옥정 외 {21세기를 대비한 한국유아교육의 방향}, 한국전문대학유아교육과 교수 협의회, 서울, 1998
꼬망세 http://www.edupre.co.kr/00new/s_eduplan/subject_list.asp?formSCategory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