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전기자동차의 구동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전기자동차의 정의와 특징
1.2. 자율주행기술의 발전 동향
1.3. 연구의 목적
2. 전기자동차와 자율주행기술의 발전
2.1. 전기자동차의 구동원리
2.2. 자율주행기술의 단계 및 상용화 현황
2.3. 전기자동차와 자율주행기술의 접목
3. 자율주행 전기자동차의 보급 확산에 따른 변화
3.1. 환경 및 에너지 분야의 변화
3.2. 산업 구조 및 사회문화적 변화
3.3. 정책 및 법제도적 변화
4. 자율주행 전기자동차의 미래 전망
4.1. 기술적 발전 방향
4.2. 사회적 수용성 제고 방안
4.3. 정책적 지원 과제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전기자동차의 정의와 특징
전기자동차(電氣自動車, 영어: all-electric car, battery electric car, electric car, electric automobile) 또는 PEV(영어: Plug-in Electric Vehicle)는 전기를 동력원으로 삼아 운행하는 자동차이다. 석유 연료와 엔진을 사용하지 않고, 전기 배터리와 전기 모터를 사용한다. 배터리에 축적된 전기로 모터를 회전시켜서 자동차를 구동시킨다. 연료전지, 태양전지와 같은 열이나 화학반응을 통해 전기를 직접 발생시키는 경우도 있다. 1873년에 가솔린 자동차보다 먼저 제작되었으나, 배터리의 중량이 무겁고 충전 시간이 너무 긴 문제 때문에 실용화되지 못했다. 그러나 구조가 간단하고 내구성(耐久性)이 크며 운전하기가 쉬운 점 등이 있어 주로 여성용으로 미국에서 1920년대 중반까지 소량 생산되었다. 최근 공해문제가 심각해지면서 1990년대부터 다시 개발되고 있다. 전기자동차는 배터리만으로 자동차를 구동하므로 배터리 성능이 가장 중요한 요소이며, 현재 기술력으로는 한 번 충전으로 최대 160km를 달릴 수 있는 수준이다. 전기자동차의 장점은 대기오염을 줄일 수 있고, 저렴한 유지비, 소음 저감 등이 있으며, 단점은 충전 시간이 길고, 충전소 개수가 부족하며, 초기 비용이 높다는 것이다. 최근 배터리 기술의 발전으로 전기자동차의 주행거리가 늘어나고 있으며, 정부와 기업의 지원 정책으로 전기자동차의 보급이 점차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1.2. 자율주행기술의 발전 동향
현재 여러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개발로 능동적이고 신뢰성 높은 자율주행 차량의 개발이 현실화되고 있다. 국제자동차기술자협회(SAE International)에 따르면 2016년에 분류한 총 6개의 단계가 국제적으로 통용되고 있으며 '레벨 0'에서 '레벨 5'까지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자율주행차의 기술발전으로 상용화가 다가옴에 따라 국내에서도 2021년까지 레벨4의 자율주행차의 상용화 계획을 하고 있다. 레벨 4의 자율주행차는 탑승자들의 편의성과 불안감이 극명하게 교차할 것이라 예상되며, 자율주행차 상용화에 앞서 신뢰성 과제가 대두되고 있다. 자율주행차 개발에 있어 중요한 부분인 국가별 입법화 현황을 살펴보면, 과거『UN 도로교통에 관한 비엔나 협약』은 자율주행이 가능하도록 2016년 3월에 개정되었으며 미국, EU를 중심으로 73개 비엔나 협약 가입국 대부분이 자율주행차 시험주행 및 상 용화가 가능하게 됐다. 미국은 2016년에 The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교통부)과 NHTSA(미국도로교통안전국)가 함께 자율주행차 가이드라인인 자율주행시스템 2.0을 발표하였으며, 네바다州를 시작으로 2017년에 33개州가 자율주행을 입법화하여 시행 중에 있다. 유럽은 자율주행자동차 운행을 허용하는 내용으로 도로 교통에 관한 비엔나 협약이 개정되었고, 이를 기반으로 독일은 17년5월에 이미 자율주행차를 허용하는 입법을 완료하였으며, 스위스는 법 개정 없이 비엔나 협약에 근거하여 자율주행차를 운행하고 있다. 우리나라 또한 정부차원의 제도, 인프라 조기 구축을 바탕으로 2020년까지 3레벨 부분자율주행 상용화를 목표로 자율주행차 개발을 추진중에 있다. 이와 같은 주요 국가별 입법화 움직임은 현재 미국, 독일, 싱가포르 등에서는 3 Level이상의 자율주행운행 및 기술 수준에 따라서는 제한적으로 Level 4이상의 무인운행 테스트까지 확대하고 있다.
1.3. 연구의 목적
연구의 목적은 전기자동차와 자율주행기술의 발전으로 나타날 수 있는 변화를 살펴보고, 그에 따른 미래 전망을 제시하는 것이다.
전기자동차와 자율주행기술의 접목으로 인해 환경 및 에너지 분야, 산업 구조 및 사회문화적 측면, 정책 및 법제도적 측면에서 다양한 변화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기술적 발전 방향, 사회적 수용성 제고 방안, 정책적 지원 과제 등을 검토하여 자율주행 전기자동차의 미래 전망을 제시하고자 한다.
2. 전기자동차와 자율주행기술의 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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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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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혜미, 2020, 전기차 vs 수소차 장단점은
안준형, 2020, 비즈니스워터, 테슬라 vs 현대차 앞서가는 전기차, 멀리보면 수소차
홍대선, 2019, 전기차 vs 수소차, 미래차 패권 누가 쥘까?
과학동아, 2003, 고효율수소에너지 제조ㆍ저장ㆍ이용 기술개발사업단
생명과환경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지식백과] 자율주행 자동차 [autonomous car] (천재학습백과 초등 소프트웨어 용어사전)
[지식백과] 전기차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어디까지 바뀔까? 완전 자율주행차가 가져올 변화들. 2020/02/21.현대자동차그룹 hmg journ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