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인적자원개발은 조직의 효과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역동적이고 발전적인 실천 활동이다. 개인의 훈련 및 개발과 조직의 개발을 통하여 인적자원의 역량을 개발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또한 개인 또는 집단, 공동체, 국가, 인간사회 전체의 편익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성인들의 직무기초지식, 생산성, 및 만족도를 발전시킬 수 있는 역량을 키우는 과정 또는 활동이다. 나아가 업무나 과업을 처음 수행하거나 현재의 업무나 과업의 수행을 향상시키는데 필요한 기술, 지식, 태도를 학습하는 데 초점을 맞춘 기법이라고 할 수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개발 활동에 의해 개발되어진 우수한 인적자원의 효율적인 활용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2. 본론
2.1. 인적자원개발(HRD)의 의의
인적자원개발(HRD)은 개인, 조직, 사회의 목표실현에 기여하는 인간의 훈련, 교육, 개발의 오랜 역사와 전통가운데 발전해 온 형태이다. 인간발달과 조직의 성장을 위한 적극적 개입활동으로서, HRD분야는 조직의 생산성, 효율성, 효과성 증진이라는 목적달성을 위한 전략적 접근법으로 활용되어 왔다. 국가적 차원에서 글로벌 지식기반사회에서의 경쟁력확보를 위해 적극 개입하여 HRD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는 추세이다. 조직자원 중 인적자원은 지식, 기술, 역량에 기반을 두어 생산성과 효율성의 가치를 지니므로, HRD 프로그램을 통해 이를 개선하여 조직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증진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2.2. 인적자원관리 관련 개념
근래에 들어 인적자원(Human Resources)관리는 기업 경쟁력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 능력 있는 인적자원을 많이 확보하고 유지하는 기업은 다른 기업보다 높은 경쟁우위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개발(develop: 프랑스어 des + veloper)은 어떤 가능성이나 능력을 이끌어 내는 뜻으로 HRD 분야에서 개발이란 조직이 발전하고 변화함에 따라 종업원 자신도 거기에 적응하도록 준비하는 것이다. 또한 개발이란 직무와 직접 관련은 없으나 미래 어느 순간에 사용될 수도 있을지 모르는 자신의 능력, 기술, 지식을 향상시키는 활동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10년 근속 직원에게 6개월 유급휴가를 주어 업무와 승진에 관계없는 활동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을 개발의 한 사례로 볼 수 있다. 개발은 목적을 염두에 두고 의식적으로 행하는 활동뿐만 아니라 무의식적 학습경험을 통해 인간능력을 신장하거나 실현시키는 활동이다. 개발은 학습활동 자체보다는 성장과 발전, 개인과 집단 및 조직과 사회의 진보와 관련이 있는 개념이다. 훈련은 현재 직무에 초점을 두고 진행되며 교육은 다른 직무에의 준비에 초점을 두는 반면 개발은 직무에 직접 관련되지 않으나 개인과 조직에 이익을 줄 수 있는 활동에 초점을 둔다. 훈련, 교육, 개발은 각각 별개의 독립된 영역을 갖고 있으나 산업체의 생산성 향상과 능률증진, 개인의 잠재능력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