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수두증 정의 및 원인
1.1. 수두증의 정의
수두증(hydrocephalus)은 어떤 원인에 의하여 뇌실 내 맥락총 혈관에서 마지막 상시상 정맥동에 이르는 뇌척수액의 순환로가 일부 막히게 되어 뇌척수액이 두개강이나 척추강에 비정상적으로 축적되는 것으로, 뇌척수액의 축적은 뇌압 상승으로 이어져, 뇌 발달 장애를 일으키기도 하며 소아, 성인, 노인 모두에게 나타난다""
1.2. 선천성 및 후천성 수두증의 원인
선천성 수두증의 주요 원인은 뇌실 내 지주막하낭종과 같은 낭종이 생겨 뇌실을 막거나, 제3뇌실과 제4뇌실을 이어주는 중뇌수도관이 막혀 발생하는 것이다. 댄디-워커 증후군도 영아에게 수두증을 초래하는 중요한 원인이다. 척수 수막류나 키아리1형 기형이 있는 경우에도 뇌척수액 순환에 이상이 생겨 수두증이 발생한다""후천성 수두증의 주요 원인으로는 조산아의 뇌실 내 출혈, 성인의 뇌 지주막하 출혈이 있다. 출혈로 인한 응고된 혈액이 뇌실을 막거나 흡수되는 과정에서 지주막에 염증이 발생하여 뇌척수액 흐름에 장애가 생기는 것이 수두증의 원인이 된다. 뇌수막염과 같은 감염도 지주막에 염증과 상처를 유발하여 수두증을 발생시킬 수 있다. 또한 뇌종양이나 두부 외상으로 인한 뇌출혈도 수두증을 동반할 수 있다""
2. 수두증의 병태생리
수두증의 병태생리는 다음과 같다. 여러 가지 의학적 문제들이 수두증이라는 병을 일으키게 한다. 많은 아이들에 있어 출생시의 문제로 이 병을 일으키는데 이런 경우를 선천성 수두증이라고 한다. 또한, 수두증의 증상이 아주 늦게 어른이 되어서 나타난다고 해도 출생시의 문제에 의해 발생한 것이라면 선천성 수두증이라고 본다. 거의 모든 선천성 수두증은 유전적 요소와 환경적 요소가 복잡히 얽혀서 발생한다. 이와는 달리 출생 후에 두부 손상이나 뇌막염, 뇌종양 등에 의해서 수두증이 생겼다면 이를 후천성 수두증이라고 한다.
여러 가지 의학적 문제들이 수두증이라는 병을 일으키게 하는데, 많은 아이들에 있어 출생 시의 문제로 이 병을 일으키는 경우를 선천성 수두증이라고 한다. 이러한 선천성 수두증의 경우 대부분 유전적 요소와 환경적 요소가 복잡하게 얽혀서 발생한다. 한편 출생 후 두부 손상, 뇌막염, 뇌종양 등에 의해 수두증이 생겼다면 이를 후천성 수두증이라고 한다"".
3. 수두증의 증상
3.1. 유아기 수두증 증상
유아기 수두증 증상은 다음과 같다.
유아기 수두증의 가장 확실한 증후는 비정상적으로 아기의 머리 크기가 커지는 것이다. 대천문이 부풀어 오르거나 팽팽해지기도 하고 두피는 얇아지고 반짝거리기도 하며 두피 정맥이 부자연스럽게 커져있기도 하다. 이 외에도 구토, 졸음, 보채기, 눈동자가 아래쪽으로 떨어져있는 현상, 발작 등이 나타난다"".()
3.2. 걸음마 시기 수두증 증상
걸음마 시기에도 봉합선이 완전히 닫히지 않았기 때문에 비정상적으로 큰 머리를 보인다"" 이 시기 수두증 환자들은 정상에 비해 많이 보채고 쉽게 피곤해하며 발작을 보이기도 한다" 또한 성격 변화, 주의 집중력 저하, 기억력 감퇴 증상을 보일 수 있다" 이 밖에도 나이든 아이들은 쉽게 잠에서 깨지 못하거나 계속 자는 증상을 겪기도 한다"
3.3. 청소년기 및 성인 수두증 증상
청소년기 및 성인 수두증 증상은 다음과 같다.
걸음마 시기 후기나 청소년기에는 봉합선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