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보육교사1급"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영유아의 동작교육 중요성
1.2. 동작교육의 정의와 목표
2. 아동동작교육의 중요성과 효과
2.1. 동작교육의 필요성과 효과
2.2. 영유아기 동작 특성
3. 동작교육 활동 계획
3.1. 전통놀이를 활용한 동작교육 활동
3.2. 활동 목표 및 방법
4. 결론
4.1. 동작교육의 중요성 인식
4.2. 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질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영유아의 동작교육 중요성
영유아기는 인간의 모든 부분의 발달에 있어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동작교육은 유아가 신체 탐색을 함으로써 동작구조를 이해하며 자신의 신체기술 능력을 증진시키도록 돕고, 창의적 자기표현을 도모하는 교육영역이다. 이처럼 동작교육은 영유아에게 있어서 필수적일 수밖에 없다.
영유아의 모든 발달에는 아동동작의 교육이 큰 영향을 미친다. 영유아기의 동작에 자기중심적인 특징, 자연발생적인 신체적 리듬표현, 계속 움직이는 운동기질, 상상력이 풍부함 등의 특징이 있다. 동작교육은 유아들에게 신체를 통해서 기본적인 움직임을 가르쳐주고, 주변 상황을 탐색하고 배워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주는 교육이다.
특히 최근 아동의 비만 등 신체적 문제가 급증하고 있어 유아기의 신체활동이 더욱 강조되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영유아기 때에는 대근육, 소근육의 발달이 활발하게 진행되는 시기로 기초운동기능을 습득하기 위해 동작교육이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현실적으로는 미디어 증가와 도시화로 인해 근육의 움직임이 부족한 실정이며, 부모들의 과잉보호와 주양육자의 동작활동에 대한 지식부족으로 인해 운동기술 발달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처럼 동작교육은 영유아들에게 기본적인 동작능력을 길러주고 인지적, 사회적, 정서적인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치며, 유아교육의 가장 기본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핵심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1,2]
1.2. 동작교육의 정의와 목표
동작교육이란 유아가 신체 탐색을 함으로써 동작구조를 이해하며 자신의 신체기술 능력을 증진시키도록 돕고, 창의적 자기표현을 도모하는 교육영역이다. 동작교육의 목표는 크게...
참고 자료
평생교육원 아동동작 강의 교안 참고
노희연 저, 영아보육의 이해, 양성원 2016
김경희, 문혁준 외 저, 보육학개론, 창지사 2016
김연진, 이상희 외 저, 영유아 보육과정, 태영출판사 2015
정정옥 저, 예비 보육교사를 위한 보육학개론, 교육아카데미 2015
성미영, 김진경 외 저, 보육교사론, 학지사 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