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1급

  • 1
  • 2
  • 3
  • 4
  • 5
>

상세정보

소개글

"보육교사1급"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영유아의 동작교육 중요성
1.2. 동작교육의 정의와 목표

2. 아동동작교육의 중요성과 효과
2.1. 동작교육의 필요성과 효과
2.2. 영유아기 동작 특성

3. 동작교육 활동 계획
3.1. 전통놀이를 활용한 동작교육 활동
3.2. 활동 목표 및 방법

4. 결론
4.1. 동작교육의 중요성 인식
4.2. 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질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영유아의 동작교육 중요성

영유아기는 인간의 모든 부분의 발달에 있어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동작교육은 유아가 신체 탐색을 함으로써 동작구조를 이해하며 자신의 신체기술 능력을 증진시키도록 돕고, 창의적 자기표현을 도모하는 교육영역이다. 이처럼 동작교육은 영유아에게 있어서 필수적일 수밖에 없다.

영유아의 모든 발달에는 아동동작의 교육이 큰 영향을 미친다. 영유아기의 동작에 자기중심적인 특징, 자연발생적인 신체적 리듬표현, 계속 움직이는 운동기질, 상상력이 풍부함 등의 특징이 있다. 동작교육은 유아들에게 신체를 통해서 기본적인 움직임을 가르쳐주고, 주변 상황을 탐색하고 배워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주는 교육이다.

특히 최근 아동의 비만 등 신체적 문제가 급증하고 있어 유아기의 신체활동이 더욱 강조되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영유아기 때에는 대근육, 소근육의 발달이 활발하게 진행되는 시기로 기초운동기능을 습득하기 위해 동작교육이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현실적으로는 미디어 증가와 도시화로 인해 근육의 움직임이 부족한 실정이며, 부모들의 과잉보호와 주양육자의 동작활동에 대한 지식부족으로 인해 운동기술 발달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처럼 동작교육은 영유아들에게 기본적인 동작능력을 길러주고 인지적, 사회적, 정서적인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치며, 유아교육의 가장 기본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핵심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1,2]


1.2. 동작교육의 정의와 목표

동작교육이란 유아가 신체 탐색을 함으로써 동작구조를 이해하며 자신의 신체기술 능력을 증진시키도록 돕고, 창의적 자기표현을 도모하는 교육영역이다. 동작교육의 목표는 크게...


참고 자료

평생교육원 아동동작 강의 교안 참고

노희연 저, 영아보육의 이해, 양성원 2016
김경희, 문혁준 외 저, 보육학개론, 창지사 2016
김연진, 이상희 외 저, 영유아 보육과정, 태영출판사 2015
정정옥 저, 예비 보육교사를 위한 보육학개론, 교육아카데미 2015
성미영, 김진경 외 저, 보육교사론, 학지사 2015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