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책활용교육의 중요성 논문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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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그림책활용교육의 중요성 논문중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그림책 활용교육의 중요성
1.2. 질적연구방법론을 통한 임파워먼트 논문 분석의 필요성

2. 임파워먼트에 기반한 초등사회과 협동학습 원리의 재탐색
2.1. 논문 요약
2.2. 논문 시사점

3. 임파워먼트에 기반한 사회참여학습의 구안과 실천
3.1. 논문 요약
3.2. 논문 시사점

4. 논문의 유사점과 차이점
4.1. 연구 방법론 차이

5. 향후 연구 활용방안
5.1. '부서장의 임파워먼트가 조직에 미치는 영향' 주제 논문 작성을 위한 시사점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그림책 활용교육의 중요성

그림책 활용교육의 중요성이다. 유아의 놀이는 특히 예측이 어렵고 우발적인 상황 등의 여러 가지 상황에서 일어나므로 교사가 자율성을 유아의 놀이가 교육과 연계하기 위해 적절한 판단을 하도록 지원해야 한다. 교사는 놀이의 특성이나 의미, 가치를 전체적으로 이해하여 유아가 즐거운 놀이를 하면서 배우는 경험에 대한 지원을 할 수 있으며 적절한 교육 환경의 구성과 유아와의 바람직한 상호작용을 통해서 유아가 놀이에 몰입하는 데 도움을 준다. 유아가 주도하는 놀이는 유아가 자신의 자유로운 방법으로 놀이를 이끌어 가는 것을 의미하며, 놀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유아 주도의 놀이를 지원하는 것을 의미한다. 교사는 놀이의 상황과 맥락을 따라서 생성되는 놀이에 대한 존중과 이해를 통해 유아가 필요로 하는 놀이자료 및 공간, 규칙과 안전 등을 고려하여 필요한 지원을 제공하여야 한다. 이에 그림책은 유아의 창의성, 언어, 심리, 정서, 사회성, 신체, 상상력, 발달에 매우 긍정적 영향을 미치며 그림책을 활용한 놀이로 극놀이, 역할 놀이, 자연 놀이, 바깥 놀이, 연극 놀이와 신체활동, 말놀이 미술 놀이 등이 있다. 또한 그림책은 그 자체로도 매우 매력적인 놀잇감이며, 그림책을 읽고 그림책 안에 숨겨진 연계된 놀거리를 찾아서 서로 함께 놀아볼 수 있다. 이처럼 그림책은 유아에게 매우 매력 있는 놀잇감으로써, 그림책을 읽기 과정의 전, 후의 모든 과정에서 놀이가 발생하며, 유아가 그림책에서의 내용과 자신의 경험을 연결 짓는 과정에서 새로운 의미를 찾고 이를 놀이로 구성해 갈 수 있어서 놀이 지원에 있어 그림책에 대한 활용은 유아의 놀이를 확장하는 데에도 매우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1.2. 질적연구방법론을 통한 임파워먼트 논문 분석의 필요성

질적연구방법론을 통한 임파워먼트 논문 분석의 필요성이다.
질적연구방법론은 연구대상자의 경험과 관점을 심층적으로 탐구할 수 있어 임파워먼트 개념을 보다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다. 질적연구를 통해 임파워먼트의 구체적인 실천 양상과 의미를 파악할 수 있다. 또한 질적연구 방법은 상황의 맥락을 고려하여 임파워먼트를 해석할 수 있게 한다. 이를 통해 단순히 임파워먼트의 개념적 정의를 넘어 실제적인 구현 과정과 효과를 분석할 수 있다. 특히 교육 현장에서의 임파워먼트에 대한 교사와 학습자의 인식과 경험을 밝혀냄으로써 이론과 실천의 연계를 도모할 수 있다. 따라서 질적연구방법론을 활용한 임파워먼트 논문 분석은 임파워먼트 개념을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교육 현장에서의 적용 방안을 모색하는 데 필요하다.


2. 임파워먼트에 기반한 초등사회과 협동학습 원리의 재탐색
2.1. 논문 요약

연구자는 학생들이 자기 삶과,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임파워먼트를 기반으로 초등사회와 협동학습의 원리를 연구하고 있다. 과거의 은행예금식 교육에서는 학생들에 대한 인식행위가 이루어지지 않는다. 이는 학생을 교사의 하위로 보고, 학생을 마음대로 다루어지는 것이 당연한 존재로 간주하는 것이다. 기존의 사회과 수업을 이와 다르다고 보기는 어렵다. 한마디로 교사 중심적이며 일방적 지식 전달이 중심이 되는 것이다. 이런 과정에서 학생들에게는 수용적인 태도가 요구됐고, 교사들은 더욱 효율적으로 가르치는 기술에 대해 고민해 온 것이다. 하지만 사회과가 학생들에게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세를 길러주기 위해서는 자신의 학습 과정에 능동성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즉 자율적으로 학습하는 태도를 보이고, 스스로 학급을 구성하고 만들려는 자세로 사회과 수업에 임해야 하는 것이다. 이러한 한국 교육의 배경을 알고 사회과 수업에 대해 논의한다. 사회과 협동학습을 통해 학생과 학생, 교사와 학생이 긍정적인 상호의존의 관계를 맺고, 동등한 문제 해결에 참여 함으로써 민주 시...


참고 자료

명정은(2022),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의 놀이 지원 과정에서 나타난 그림책 읽기 및 놀이양상 변화 탐색, 중앙대학교 석사논문
유하니(2023),만 5세 학급에서의 동요를 활용한 놀이 지원 실행연구, 중앙대학교 석사논문
김현희,박상희 (2008). 유아문학 : 이론과 적용. 학지사.
남혜정 (2010). 문학 활동이 유아의 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강남희 (2010). 유치원에서 매일 그림책 읽어주기 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영향.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은경 (2010). 그림책을 활용한 언어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영향. 광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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