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음반 제작 기획안은 음악 산업의 발전과 변화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이다. 음악 산업은 끊임없이 새로운 매체와 기술의 등장, 소비자의 트렌드 변화에 맞추어 변화와 혁신을 거듭해왔다. 이에 음반 제작 기획안은 해당 기업의 전략적 방향성뿐만 아니라 음악 산업 전반의 발전 방향을 보여줄 수 있다. 따라서 이 보고서에서는 제공된 음반 제작 기획안을 바탕으로 음악 산업의 특성과 현황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정치, 사회, 문화, 경제적 측면에서의 발전 방향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음악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혁신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을 것이다.
2. 음반 제작 기획안 개요
2.1. 회사 개요
"Big Picture Entertainment"는 2019년 1월에 설립된 가상의 엔터테인먼트 회사이다. 회사는 성인 가요의 음반 제작 및 유통, 아티스트 발굴 및 매니지먼트를 사업 영역으로 하고 있다. 2000년대 이후 아이돌 그룹 위주로 재편된 엔터테인먼트 시장에서, 중·장년층을 타깃으로 한 성인 음악 시장에 주목하였다. 당사는 기획 단계부터 제작, 홍보, 유통에 이르는 음반 제작 및 유통 과정을 자체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일괄 처리 시스템을 도입할 계획이다. 신생 기업이지만 음악적 감각이 뛰어난 경영진을 중심으로, 2021년까지 아티스트 10명, 작곡가 3명, 프로듀서 2명을 확보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성인 가요 시장에서 Big 3 기업으로 진입하고, 내부적으로 안정적인 음반 제작 시스템을 완비할 목표를 가지고 있다. 또한 해외 진출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한다.
2.2. 사업 영역 및 목표
당사는 음반 제작 및 유통, 아티스트 발굴 및 매니지먼트를 핵심 사업 영역으로 하고 있다. 특히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한 성인 가요 시장을 전략적으로 타겟팅하고 있다. 최근 아이돌 위주로 재편된 음악 시장에서 소외되고 있는 중·장년층의 음악적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이들의 선호에 맞는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제작하고 유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아티스트 발굴과 육성, 매니지먼트 역량을 강화하여 중·장년층은 물론 전 연령대의 음악 팬들에게 만족스러운 경험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전문 작곡가와 프로듀서 등 우수한 인력을 확보하고, 독자적인 음반 제작 및 유통 시스템을 구축할 것이다.
나아가 향후 해외 시장 진출을 통해 글로벌 음악 기업으로 도약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최근 K-pop의 전세계적 인기에 힘입어 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한 해외 진출을 적극 모색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국내 음악 산업의 위상을 높이고, 나아가 국가 브랜드 가치 제고에도 기여할 것이다.
2.3. 핵심 역량 및 경쟁우위
하이브 엔터테인먼트는 음반 제작과 유통, 아티스트 육성과 관리 등 음악 산업 전 영역에 걸친 폭넓은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 방탄소년단, 투모로우바이투게더 등 글로벌 수준의 아이돌 그룹을 배출하여 수많은 팬을 확보하고 있으며, 이들을 통해 거대한 매출과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또한 자체 개발한 팬덤 플랫폼을 활용하여 아티스트와 팬 간 긴밀한 관계를 유지함으로써 지속적인 충성도를 이끌어내고 있다. 이를 통해 하이브 엔터테인먼트는 음악 산업에서 강력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특히 다양한 레이블 간 시너지를 발휘하여 음악 콘텐츠의 다양성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도 주요한 강점이 된다. 이렇듯 하이브 엔터테인먼트는 포괄적인 음악 산업 역량과 방대한 팬 기반을 바탕으로 국내외 음악 시장에서 압도적인 지위를 확보하고 있다.
3. 상황 분석
3.1. SWOT 분석
3.1.1. 강점
하이브 엔터테인먼트는 2023년 상반기에 처음으로 매출 1조원을 돌파하였다. 특히 앨범과 공연 부문에서의 성장이 주요한 역할을 했는데, 하이브 레이블즈 소속 아티스트들의 앨범 판매량은 6개월 만에 2022년 연간 판매 실적을 초과하는 2,270만 장으로 늘었으며 이에 따라 앨범 판매 수익은 56.13% 증가하였다. 하이브의 매출 증가가 가능했던 이유는 하이브 엔터테인먼트 안에는 다양한 레이블이 소속되어있어 어떤 제작사보다 많은 아이돌 그룹과 아티스트가 있기 때문이다. 가령 방탄소년단과 투모로우바이투게더는 하이브 엔터테인먼트 안에서도 빅히트 뮤직 소속이고, 세븐틴은 하이브 엔터테인먼트 안에서도 플레디스 엔터테인먼트 소속으로 각자의 독립성을 가지고 있다. 이는 각 그룹이 본연의 음악적 색깔을 잃지 않고 유지하며 거대 자본을 바탕으로 더욱 성장할 수 있는 바탕이 생겼다는 뜻이다. 이에 팬들은 더욱 다양하고 즐거운 퍼포먼스를 즐길 수 있고 그에 따른 앨범 판매와 공연 수익도 늘어날 수 있었다. 또한, 하이브의 팬덤 플랫폼 역시 강점으로 볼 수 있는데, 이는 글로벌 팬덤 확대에 따른 수익 창출에 기여하고 있으며 앞으로의 팬덤 확대와 아티스트-팬 간의 끈끈함을 유지하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여겨진다.
3.1.2. 약점
하이브 엔터테인먼트의 주요 약점은 낮은 인지도, 자금 규모 및 동원 능력 부족, 사업 경험 부족, 경쟁사 대비 규모의 경제 부재 등이다. 신생 기업으로서 대중들에게 잘 알려져 있지 않아 브랜드 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