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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평생교육은 개인의 자아실현과 더불어 사회 발전에 기여한다. 100세 시대를 맞이하여 국가에서는 '지역 평생교육 활성화 지원 사업'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안산 지역의 대표적인 평생교육기관인 신안산대학교 평생교육원의 SWOT 분석을 통해 발전 방향을 모색해볼 필요가 있다. 평생교육기관은 매우 높은 분산성과 다양성을 보이며, SWOT 분석은 이러한 기관의 내외부 환경을 파악하고 전략을 수립하는 데 널리 활용되고 있다. 신안산대학교 평생교육원은 지난 20년간 안정적으로 운영되어왔으나, 사회 요구에 부합하는 교육과정 변화, 전문성 있는 프로그램 제공, 젊은 세대 유치 등의 과제를 해결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를 위해 지역 산업체, 지자체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특화된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등 혁신적인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2. 신안산대학교 평생교육원
2.1. 신안산대학교 평생교육원 연혁
본 평생교육원은 1999년에 개원하였다. 2000년부터 학점은행제 학습 과정(교양, 사회복지, 아동·가족, 미용 전공)을 개설하여 2020년까지 총 663개의 학습 과정을 운영하였다. 또한 1999년부터 최고경영자과정을 운영하면서 3천 명이 넘는 원우들이 학교의 발전과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특히, 회보 발간과 함께 평생교육원 외부장학금 기부가 정착되어 많은 학생들에게 장학혜택을 주고 있다. 대학의 인적·물적 자원을 시민에게 적극적으로 제공 및 봉사하기 위해 안산시와 위탁 교육 사업으로 '화훼장식사 과정, 디지털포토 아카데미 과정'을 2008년부터 실시하고 있으며, 경기농림진흥재단과도 위탁 교육 협약을 맺어 조경가든 대학을 2009년부터 운영하고 있다. 또한, 2000년부터 전국 최초로 안산시 상록구청과 관·학 협력 평생교육 사업으로 외식 경영아카데미를 운영하였고, 안산시 교육청소년과와 협력하여 2014년부터 심리상담사 자격 취득 과정을 운영하는 등 지역주민들에게 평생교육의 기회를 다각도로 제공하고 있다.
2.2. 신안산대학교 평생교육원 교육과정 소개
신안산대학교 평생교육원은 학점은행제, 시간제모집, 일반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학점은행제 과정에는 교양과정, 사회복지 전공, 아동·가족 전공, 미용 전공이 있다. 시간제모집 과정에는 사회복지과와 뷰티디자인과가 운영되고 있다. 일반교육과정에는 최고경영자과정, 일반과정, 자격증 취득 과정, 위탁교육과정이 있다. 최고경영자과정에는 최고경영자과정과 골프최고경영자(GAMP)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