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년여성 위한진로상담집단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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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년여성 위한진로상담집단프로그램"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문화의 개념과 특성
1.2. 문화와 교육의 상호작용

2. 본론
2.1. 황금만능주의 미디어 문화가 쏘아 올린 의대 준비반
2.2. 노후준비 교육에서 피어난 신노년 문화

3. 결론
3.1. 문화와 교육의 변증법적 관계
3.2. 문화 변화에 대한 교육적 시사점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문화의 개념과 특성

문화란 한 사회의 구성원들이 생활하면서 만들어낸 물질적·정신적인 총체이다. 넓은 의미에서 문화는 자연 상태에서 벗어나 삶을 풍요롭고 아름답게 만들어가고자 하는 인간의 의지와 실천의 과정을 반영한다. 따라서 문화에는 인간 행위의 양식, 가치관, 신념체계 등이 포함되며, 정치, 경제, 예술, 교육 등 다양한 영역에서 나타난다. 문화는 시간과 공간에 따라 변화하며, 구성원들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창출, 수용, 전승된다. 또한 문화는 개인과 집단의 정체성을 형성하고, 삶의 방식을 규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처럼 문화는 인간 사회의 근간이 되는 복합적인 개념이며, 그 특성상 고정된 것이 아닌 역동적이고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것이다.


1.2. 문화와 교육의 상호작용

문화는 인간의 손길이 닿는 모든 영역을 총망라하는 거대한 기류이다. 문화는 우리가 살면서 끊임없이 맞서기도 하고 때로는 흐름을 타면서 동화하기도 하는 삶의 준거의 틀이다. 교육 역시 이러한 문화의 거대한 영향력 아래에서 발전하며, 문화가 교육에 주는 영향과 교육이 문화에 주는 영향은 서로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문화가 교육에 영향을 주는 대표적인 사례로 '황금만능주의 미디어 문화가 쏘아 올린 의대 준비반'을 들 수 있다. 자본주의의 발달로 돈이 돈을 부르는 기제가 만들어지면서 우리 사회에서는 부의 격차가 점점 벌어지게 되었다. 이에 따라 미디어에서는 부와 물질적 풍요를 부러워하는 문화가 형성되었고, '돈을 많이 버는 직업'을 준비하는 교육프로그램들이 부각되기 시작했다. 특히 의사라는 직업이 높은 연봉으로 인해 각광받게 되면서, 많은 학생들이 일찍부터 의대 진학을 목표로 하게 되었다. 이는 순수이공계 교육에도 영향을 미쳐, 정부의 기초과학 발달 정책에도 불구하고 이공계 학생들이 의대로 진로를 변경하는 경우가 늘어났다. 결국 이러한 문화는 장기적으로 우리나라 과학 교육과 산업발전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반면, 교육이 문화에 영향을 주는 사례로 '노후준비 교육에서 피어난 신노년 문화'를 들 수 있다. 우리나라의 초고령화 사회 진입이 빠르게 이루어짐에 따라 노후 준비의 중요성이 대두되었고, 지자체와 공공·민간기관들은 이에 대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노후준비 교육을 통해 사람들의 의식이 변화하면서 활동적이고 건강한 노년생활을 추구하는 '신노년 문화'가 형성되었다. 신노년은 건강관리, 사회참여, 문화생활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청·장년층의 생활방식을 공유하는 모습을 보인다. 즉, 노후준비 교육이 하나의 문화로 정착하면서 이를 바탕으로 신노년 문화가 확산되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문화와 교육은 서로 밀접한 영향을 주고받으며 발전한다. 때로는 문화가 교육의 방향을 결정하기도 하고, 때로는 교육이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내기도 한다. 이러한 관계를 변증법적 관점에서 볼 때, 문화와 교육은 서로 작용하며 발전하는 관계라고 할 수 있다. 즉, 문화와 교육은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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