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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문화읽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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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문화읽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 론
1.1. 일본 문화 이해하기
1.2. 일본 장인정신의 배경
1.3. 일본 장인들의 사회적 특권

2. 본 론
2.1. 일본 장인정신의 특징
2.2. 일본 장인정신이 기업문화에 미친 영향
2.3. 전통공예산업에서의 장인문화
2.4. 장인정신의 현대적 적응
2.5. 디지털 시대의 장인정신

3. 결 론
3.1. 일본 장인정신의 세계화
3.2. 우리나라에서의 시사점
3.3. 장인정신의 미래 가치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 론
1.1. 일본 문화 이해하기

일본은 전통적 가문으로 이어지는 엄격한 신분 사회이다. 자기 신분을 버리고 다른 일을 할 수 없었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가업을 물려받고 직업이 몇 대씩 세습되었다. 에도 시대에는 학자와 예술가, 스포츠 선수까지 세습되었고 절에서 사는 중도 세습되었다. 이러한 이유로 일본인은 기본적으로 세습을 좋아한다. 정치인도 세습되며 아베 정권 장관 18명 중 9명이 세습일 정도로 세습 비율이 높아 일본 국회는 세습 왕국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세습이 일본인의 장인정신을 발전시키는 원동력이 되었다. 일본말로 '모노즈쿠리(物作り)'는 직역하면 '물건 만들기'로, 손톱깎이 만들더라도 혼신의 힘을 다하여 최선의 제품을 만든다는 뜻이다. 이러한 '장인정신'은 일본인의 자존심이었고, 세계 2차대전 이후 일본 기업들이 장인정신으로 중무장하여 세계 최고의 제품을 생산할 수 있었다. 일본인들은 비록 자신의 직업이 만두, 떡을 만드는 직업이더라도 그 분야에 최선을 다하는 자세를 견지하였다.


1.2. 일본 장인정신의 배경

농촌생활의 단위는 가족이지 개인이 아니었다. 가족은 일본의 모든 곳에서 영속적인 단위였고, 당시 일본인들의 의무는 전적으로 가족의 존속을 위한 것이었다. 17세기 일본의 농촌은 어디를 가든 다양한 하급자를 거느린 대규모 호를 볼 수 있었다. 대부분의 소작인, 하인은 세습적이었고, 하위집단은 상급자를 아버지 같은 존재로 여겼다. 그 조직에 속하지 않는 사람을 외부인으로 취급했다. 이런 시스템은 지금까지도 어느 정도 유지되었고, 외부인이 일본에 들어가면 영원히 '타자'로 머물게 되는 그들만의 고유한 궤도를 형성하게 되었다.

17세기에는 마음대로 마을에 들어갔다 나갔다 할 수 없었다. 법으로 엄격하게 금지되어 있었다. 당국의 허가없이 멀리 여행할 수 없었다.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가장 두드러진 조치는 사무라이의 농촌 거주를 금지한 것이다. 그 이전에는 농민과 병사를 겸직할 수 있었지만, 이제는 군인이 될 것이냐 농부가 될 것이냐,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했다.

도쿠가와 시대에서는 신분구별법령을 통해 각 신분의 정체성을 정식으로 구조화했고, 전 인구를 불교사원의 교구에 등록해 사회집단을 재조정하고 분류하였다. 에도시대에는 나라가 평화로워지자 지배계급은 건축을 전폭적으로 후원했다. 거의 모든 주요사찰이 도쿠가와 막부 초기에 재건되었다. 쇼군의 도시와 조카마치가 발전하면서 건축이 폭발적으로 증가했고 지방 정부는 장인을 부의 중요한 요소로 간주했다.

임진왜란 당시에 조선에 출병했던 다이묘들은 조선의 도예 기술자들을 일본에 데려왔다. 조선인 도공들은 점토와 광택에 대한 지식을 사가지역에 들여왔고, 이를 계기로 일본에서 청화백자가 생산되어 단시간에 높은 평가를 받으며 일본 전역으로 금방 퍼졌다. 사가 정부는 조선인 도공을 보호하는 가운데, 자기 제작비법을 극비로 취급하고 엄격하게 단속하면서 재정적으로 커다란 수익을 올렸다.

도쿠가와 이에야스가 패권을 장악하고 막부시대를 열었으나 그것은 통일왕국이 아니라 지역과 신분이 고정되는 막번체제, 즉 봉건체제였다. 도쿠가와 막부시대, 다시 말해 에도시대에는 농부는 농부, 사무라이는 사무라이처럼 직업이 정해져 있었고, 조선왕조보다도 더 철저하게 신분 이동을 막았다. 이들은 자기 자리를 영구적으로 보존하면서 자손대대로 잘 먹고 살 수 있었지만, 품질, 서비스가 좋지 않으면 집안 전체가 영원히 끝장난다는 의미였다.

이처럼 자기가 맡은 일을 열심히 잘하고 자기 분야를 깊이 파고들어가는 일본 특유의 장인정신, 서비스정신에는 이런 역사적, 사회적 배경이 있었다. 이러한 장인정신과 기술을 존중하는 자세는 상품 자본주의사회가 도래하면서 위력을 발휘하기 시작했고, 이는 일제 상품의 높은 품질로 이어졌다.


1.3. 일본 장인들의 사회적 특권

중세사회의 장인들은 신분적으로는 ...


참고 자료

공용(2017), 비교행정론, 일본의 행정체제의 특징에 대하여 설명
권숙인 엮음(2012) 일본의 전통, 교토의 섬유산업을 뒷받침해온 재일조선인 현대일본의 전통문화 , 서울대학교 일본연구소, pp.287-343.
문옥표(2011) 문화유산으로서의 전통공예 한국문화인류학 44-3, 한국문화인류학회, pp.3-35.
박종서(2013) 일본 장인정신 형성의 사회적 배경 연구 이화여자대학 석사학위논문, pp.1-47.
아야베 쓰네오 편저 황달기 옮김(2012) 알기 쉬운 문화인류학 계명대학교출판부,p.357.
왕리사(2014) 일본 장인문화에 관한 연구-장인의 생애사를 중심으로- 계명대학교석사학위논문, pp.1-80.
한승미(1997) ‘국가적 전통’의 상품화: 일본 지방산업에서의 가치와 진위성의 정치 한국문화인류학 41-2, 한국문화인류학회, pp.157-181.
황달기(2013a) 일본의 전통공예산업의 문화인류학적 연구-‘하카타인형’의 생산과 소비를 중심으로- 일본어문학 60, 일본어문학회, pp.507-526.
한국일보 일본 시민들은 왜 가만히 있는 것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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