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혈액검사의 이해
1.1. 혈액검사의 목적과 중요성
혈액검사는 인체 내부의 건강 상태를 파악하는 데 매우 중요한 검사이다. 혈액에는 다양한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이를 분석하면 신체 각 기관의 기능과 상태를 알 수 있기 때문이다. 혈액검사를 통해 질병의 발견, 진단, 치료 결과 확인 등이 가능하므로 질병 예방과 관리에 필수적이다. 또한 건강한 사람의 경우에도 정기적인 건강검진에서 혈액검사를 시행하여 이상 징후를 조기에 발견하고 관리할 수 있다. 따라서 혈액검사는 개인의 건강을 확인하고 질병을 예방할 수 있는 매우 유용한 검사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1.2. 혈액 검체의 채취 및 취급
채혈 시 압박대(Tourniquet)를 장시간 묶으면 혈액이 농축되므로 1분 이상 묶지 않도록 주의한다. 적당한 속도로 채혈하여 거품이 생기지 않도록 한다. 채혈 후 주사바늘을 제거하고 검사용기의 기벽을 따라 천천히 혈액을 흘려 담는다. 힘을 주어 심하게 주입하는 경우 용혈발생하니 주의해야 한다.
용기에 따른 검사 종류는 다음과 같다. SST(Serum separate tube)는 생화학검사, 면역혈청검사, 활성산소검사, 각종비타민검사에 사용된다. EDTA(CBC)는 일반진단혈액검사, HbA1C, NH3, Blood typing, coombs test 등에 사용된다. PT(Sodium citrate)는 PT, PTT, Fibrinogen, D-dimer, plasma Hb, antithrombin III, aldosteron, ACTH 등에 사용된다. Urine cup은 urine analysis, mycroglobin, urine culture 등에 사용된다. Stool box는 stool exam/culture, C-difficile (Clostridium-difficile 감염 확인시)에 사용된다. Trace Element(네이비뚜껑)는 중금속 검사(Cu.Zn,Selenium)에 사용되며 채취 후 30분 후 분리 후 혈청보관 해야 한다. Ascites는 세포수산정(Cell count = routine analysis라고 표현)-EDTA 생화학검사(균배양)-무균용기(흰색 깔때기모양 용기)에 사용된다.
일반혈액학 검사(CBC, PT, PTT)의 경우 sample을 bottle의 표시된 선까지 채취하고 용기에 넣은 후 꼭 흔들어준다. 일반생화학 검사(SST)는 Sample의 양은 되돌이 3cc이상이 적당하다. Urine chemistry Random urine은 중간뇨 소변을 컵의 1/3정도만 채취하고 즉시 검사해야 하며, 시간이 경과하면 화학변성을 일으키고 세균이 번식하기 쉬우므로 가능한 빨리 의뢰하고 냉장보관 한다. Blood culture는 실온 혈액으로부터 배양 분리된 균은 감염의 원인균이라고 판단되므로, 채취 시 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피부 및 용기의 소독을 충분히 실시해야 한다. 소독용 알코올로만 닦아서 깨끗이 하는 것은 오염을 막을 수 없다. 채혈부 피부는 소독용 알코올로 잘 닦은 후 건조시켜야 한다. 혐기성에 먼저 채취해야 하며 배양용기에 각각 5-6mL씩 혈액을 주입한 후 가볍게 흔들어 혼합한다. 소아의 경우 2-3mL 채취한다. 채혈한 용기는 항온 배양기(35'C) 에 보관하는 것이 권장되지만, 기기가 없는 경우 실온에 두며, 최대한 신속하게 검사실에 운송해야 한다. 혈액배양에서 가장 높은 양성률을 얻으려면, 항생제 투여 전에 채혈해야 한다. Sputum은 냉장 보관하며, 무균용기(균배양목적, 흰색 깔때기모양 용기)는 Urine culture (냉장 보관) Body fluid culture (냉장 보관) CSF(3개의 무균용기에 2~4mL 씩 차례대로 받아야하며 실온 보관)해야 한다.
[]
1.3. 혈액검사의 항목별 분류와 특성
혈액검사는 크게 일반 혈액학 검사, 일반 화학 검사, 특수 검사 등으로 분류된다. 일반 혈액학 검사에는 백혈구, 적혈구, 혈소판 검사가 포함되며, 일반 화학 검사에는 간기능 검사, 신장기능 검사, 지질 검사, 전해질 검사가 해당된다. 특수 검사에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