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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광대학교 발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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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5.0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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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광대학교 발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원광대학교 발뛰는 스타트업(Start-Up)
1.1. 창업의 범주와 관련된 질문
1.2. 창업 아이디어를 공유할 수 있는 곳
1.3. 사업자등록정보와 요건을 알 수 있는 곳
1.4. 창업공간을 지원해주는 정책
1.5. 창업이 실패했을 경우에 대한 우려
1.6. 팀원 채용 시 고용비나 보험료의 지원
1.7. 기업가정신이 무엇인지,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곳
1.8. 기업가 정신을 바탕으로 창업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것

2. 창업의 도전
2.1. 왜 도전을 해야 하는지
2.2. 높이와 관련된 생존영화
2.3. 재난영화나 전쟁영화에서의 도전
2.4. 누가 도전을 해야 하는지
2.5. 무엇을 가지고 도전해야 하는지

3. 조직관리와 팀 빌딩
3.1. 팀이 왜 중요한지
3.2. 팀을 어떻게 구성해야 하는지
3.3. 팀 구성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4. 설득
4.1. 설득의 중요성
4.2. 어떻게 설득해야 하는가

본문내용

1. 원광대학교 발뛰는 스타트업(Start-Up)
1.1. 창업의 범주와 관련된 질문

프랜차이즈 매장을 내는 것은 창업의 한 형태이다. 그러나 일반적인 창업과 달리 프랜차이즈 매장은 운영 방식이 정형화되어 있고 교육프로그램이 진행된다는 차이점이 있다. 창업을 할 때는 제품 제조, 판매, 서비스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좋다. 경쟁력 확보가 중요한데, 이는 수익, 재투자, 이익 창출로 연결되기 때문이다. 플랫폼 사업처럼 시간이 지날수록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는 경우도 있지만, 고객 충성도를 높이는 방안을 계속해서 강구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창업 아이디어나 자금 문제와 관련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곳으로는 스타트업 대표의 창업 노하우를 제공하는 기업가정신 인터뷰, 교내 창업 지원 부서의 전문가 무료 컨설팅 등이 있다. 이때 컨설팅을 받기 전에 컨설팅이 필요한 부분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단순한 컨설팅이 아닌 멘토-멘티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좋다. 또한 나만의 것을 정립하고 시도해보는 것도 중요하다. 인터넷에는 다양한 창업 정보가 제공되며, 창업 경험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서로의 경험을 공유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창업 정보를 알아보기 전에는 먼저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여 비즈니스 모델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단계에 따라 사업자 유형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또한 문제 정의, 해결책 제시, 제품 수요층 파악, 팀원의 역량 피력 등을 연습하는 것도 필요하다. 이를 위해 전화나 게시판 등을 활용할 수 있다.


1.2. 창업 아이디어를 공유할 수 있는 곳

창업 아이디어를 공유할 수 있는 곳이다. 기업가 정신의 인터뷰를 통해 스타트업 대표의 창업 노하우를 제공한다. 교내 창업 지원 부서에서는 전문가 무료 컨설팅을 해주기도 한다. 그러나 창업활동은 모든 사회 환경을 고려해야 한다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 컨설팅을 받을 때는 컨설팅이 필요한 요소가 있는지부터 확인해야 하며, 객관적 사실을 기반으로 하되 감정적인 부분도 고려하여 멘토-멘티 관계를 만드는 것이 바람직하다. 나만의 것을 정립하고 시도해보는 것도 중요하다.

인터넷에는 사업 지원 정보, 스타트업 정보, 투자 정보, 클라우드 펀딩, 스타트업의 동향, MVP제작, 데모데이 등 다양한 정보를 찾을 수 있다. 또한 창업 경험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서로의 경험을 공유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1.3. 사업자등록정보와 요건을 알 수 있는 곳

사업자등록정보와 요건을 알 수 있는 곳이다. 사업계획서 작성이 중요하다. 명확한 비즈니스 모델 수립이 필요하다. 행정적인 것보다 사전 준비가 더 중요하다. 문서 작성 연습이 필요하다. 문제 정의와 해결책 제시, 제품 수요층 파악, 팀원의 역량 피력이 중요하다. 전화, 게시판 활용을 통해 각 기관의 창업 경진대회 등의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오프라인 법인설립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다. 현재 사업계획서 단계에 따라 사업자 유형이 달라지고 투자와 연결된다. 사업단계에 대한 분석이 선행적으로 필요하다.


1.4. 창업공간을 지원해주는 정책

교내 무료 이용 공간을 이용할 수 있다. 창업 동아리에 드는 경우나 경진대회 수상 시 창업보육센터, 창업지원공간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학생 창업 시에도 유/무료로 작업 공간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다. 학교 인프라를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좋다.

회사 규모가 확장되면 정부지원예산을 활용할 수 있다. MVP, 시제품 제작이 필요한 경우 지역, 대학, 기관에서 메이커 스페이스를 제공한다. 아이디어의 성숙 단계, 스타트업의 성장 단계에 따라 공간의 필요성이 달라지므로 공간의 목적과 중요도를 판단해야 한다.

창업지원사업을 통해 자금지원, 멘토링, 교육, 공간지원 등을 받을 수 있다. 아이디어 성장 단계를 점검하여 메이커 스페이스를 이용하고 시제품 제작 지원을 활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공간 확보보다는 팀원들 간의 의사소통이 더 중요하다. 비대면 등 공간의 형태를 바꾸는 추세이며 고정비용 지출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아이디어 발현을 위해서는 개방된 공간이, 오류 검출을 위해서는 폐쇄된 공간이 유용할 수 있다.


1.5. 창업이 실패했을 경우에 대한 우려

실리콘 밸리에서는 평균 2.7번의 실패를 겪는다고 한다. 그곳은 실패에 대해 용인해주는 분위기가 강하며, 이러한 용인 덕분에 전 세계에서 가장 좋은 창업 클러스터가 되었다. 성공 전에 숱한 실패가 있을 수 있지만, 그것을 감수하면 결국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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