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폐동맥혈전증 case"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문헌고찰
2.1. 폐색전증의 병태생리
2.2. 폐색전증의 위험요인
2.3. 폐색전증의 임상증상
2.4. 폐색전증의 진단검사
2.5. 폐색전증의 치료
3. 간호과정
3.1. 대상자 사정
3.1.1. 일반적 사항
3.1.2. 과거력
3.1.3. 기능적 건강양상
3.2. 간호진단
3.3. 간호중재
3.3.1. 가스교환 증진
3.3.2. 심박출량 증진
3.3.3. 불안 감소
3.3.4. 출혈에 의한 손상 위험성 감소
3.4. 간호평가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폐색전증은 혈전, 종양세포, 공기, 지방 등이 전신 정맥순환에 유입되어 폐혈관을 폐쇄하는 상태이다. 폐쇄된 폐혈관의 크기에 따라 치명적인 상태가 될 수 있다. 대부분의 폐색전증은 심부정맥혈전증의 피덩이가 골반이나 하지에서 떨어져 나와 대정맥과 우심방을 거쳐 폐동맥의 작은 혈관을 폐쇄하는 것으로, 환기가 정상이라도 폐동맥이 부분 또는 완전히 폐쇄되면서 혈류가 감소하거나 정지되어 관류장애가 온다. 큰 혈관이 폐쇄되면 폐혈관 저항이 증가하고 폐동맥압이 상승하며 심부전을 초래한다. 따라서 심박출량과 수축기압이 떨어져 쇼크 상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다. 또한 색전 위에 모인 혈소판은 serotonin과 thromboxaneA2 분비를 증가시켜 혈관을 수축시킨다. 광범위하게 발생한 폐혈관수축과 폐고혈압은 환기와 관류를 방해하여 산소화되지 않은 혈액이 동맥 순환으로 들어오면서 저산소혈증을 초래한다.
2. 문헌고찰
2.1. 폐색전증의 병태생리
폐색전증은 혈전, 종양세포, 공기, 지방 등이 전신 정맥순환에 유입되어 폐혈관을 폐쇄하는 것이다. 폐쇄된 폐혈관의 크기에 따라 치명적인 상태가 될 수 있다. 대부분의 폐색전증은 심부정맥혈전증(Deep Vein Thrombosis, DVT)의 피덩이가 골반이나 하지에서 떨어져 나와 대정맥과 우심방을 거쳐 폐동맥의 작은 혈관을 폐쇄하는 것이다. 환기가 정상일지라도 폐동맥이 부분 또는 완전히 폐쇄되면서 혈류가 감소되거나 정지되어 관류장애가 발생한다. 큰 혈관이 폐쇄되면 폐혈관 저항이 증가하고, 폐동맥압이 상승하며, 심부전을 초래한다. 이에 따라 심박출량과 수축기압이 떨어져, 쇼크가 발생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사망한다. 또한 색전 위에 모인 혈소판은 serotonin과 thromboxaneA2 분비를 증가시켜 혈관을 수축시킨다. 광범위하게 발생한 폐혈관수축과 폐고혈압은 환기와 관류를 방해한다. 그 결과 산소화되지 않은 혈액이 동맥 순환으로 들어오면서 저산소혈증을 초래한다.
2.2. 폐색전증의 위험요인
장기간 부동으로 정맥혈이 정체되는 상황이다. 장기간 침상안정이나 장시간 비행기 여행이 이에 해당한다. 최근 30분 이상 전신마취를 한 수술이 위험요인이다. 고관절 또는 대퇴 골절이 위험요인이다. 과응고력이 위험요인이다. 폐색전증의 과거력이 위험요인이다. 심부정맥혈전증의 과거력이 위험요인이다. 화상이 위험요인이다. 임신이 위험요인이다. estrogen 치료가 위험요인이다. 심근경색증이 위험요인이다. 뇌졸중이 위험요인이다. 악성종양(폐암, 전립샘암 등)이 위험요인이다. 심한 외상이 위험요인이다. 중심정맥카테터 삽입이 위험요인이다.
이와 같이 장기간 부동, 수술, 고관절 및 대퇴 골절, 과응고력, 폐색전증 및 심부정맥혈전증의 과거력, 화상, 임신, estrogen 치료, 심근경색증, 뇌졸중, 악성종양, 심한 외상, 중심정맥카테터 삽입 등이 폐색전증의 주요 위험요인이다.
2.3. 폐색전증의 임상증상
폐색전증의 임상증상은 다음과 같다.
호흡곤란은 폐색전증 시 계속되는 주요 증상이다. 폐동맥의 가지를 막는 광범위한 색전은 심한 호흡곤란과 함께 흉 하부의 급격한 통증, 청색...
참고 자료
드럭 인포 https://www.druginfo.co.kr/index.aspx
성인간호학2 – 수문사, 윤은자외
기본간호학1,2- 현문사, 양선희외
인천세종병원 응급실 T-PA 사용법
황옥남, 유양숙, 조경숙, 김희경 외,『성인간호학(상)』,「현문사」, 2018.
황옥남, 유양숙, 조경숙, 김희경 외,『성인간호학(하)』,「현문사」, 2018.
송경애, 박형숙, 홍영혜, 이강이 외,『최신기본간호학I』,「수문사」, 2017.
송경애, 박형숙, 홍영혜, 이강이 외,『최신기본간호학II』,「수문사」, 2017.
성미혜, 홍영혜, 정향미, 김영희 외,『간호과정의 적용』,「수문사」, 2018.
최명애 박순옥, 김순오, 김현주 외, 『임상약리학』,「현문사」, 2018.
https://www.druginfo.co.kr/index.aspx, 「드러그인포」
http://www.health.kr/, 「약학정보원」
http://www.samsunghospital.com/dept/main/index.do?DP_CODE=VCS&MENU_ID=001035029, 「삼성 서울병원 - 질병정보, 폐색전증」
http://www.amc.seoul.kr/asan/healthinfo/disease/diseaseDetail.do?contentId=30454, 「서울아산병원 - 질환백과, 폐혈전색전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