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간호역사를 학습하는 목적은 세계간호 역사의 흐름 속에서 간호사업의 위치와 가치를 알아보기 위함이며 간호지도자들이 시대적 상황에 어떻게 대처하였는지 그에 대한 결과를 알아보고 세계적인 사건 변화가 간호에 영향을 얼마나 끼쳤는지 알아보기 위함이다. 또 역사와 전통을 바로 인식하고 판단해 오늘의 간호문제 해결과 미래 간호사업을 위한 설계와 의사소통에 도움을 얻기 위해서이다. 과거가 제공해 주는 자료 없이는 복잡한 오늘의 사회에서 간호사업이 발전해 나아갈 합리적인 로드맵을 작성하기 어려울 것이다. 세계간호발달사와 한국간호발달사의 문헌고찰을 통해 간호의 전반적인 흐름을 이해하며 이를 바탕으로 미래의 간호 발전과 우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여 보고자 한다.
2. 한국간호역사 문제
2.1. 세계간호의 발달과정
2.1.1. 고대 국가의 간호
고대 국가에서의 간호는 마술적 치료가 주를 이루었으며, 주먹으로 치거나 굶기거나 연기를 피우는 등의 방법과 상처가 났을 때 물에 씻거나 특정 동식물을 활용하는 등의 방법이 사용되었다. 초기 여성들이 간호를 제공했을 것으로 추측된다. 이집트에서는 의학서로 유명한 에버스 파피루스에 뇌 절개술, 봉합술, 부목, 산실제도 등이 기록되어 있고, 종교, 마술, 질병의 원인과 치료에 관한 기록이 있으며 약 700가지의 약물도 기록되어 있다. 임호텝은 역사상 첫 의사이자 건강, 마술, 종교 분야에서 뛰어난 인물이었다. 이집트에서는 공중위생, 배수시설이 발달했고 청결, 음식, 음료, 운동, 성관계 등을 통제하는 엄격한 법을 개발하였다. 바빌로니아에서는 마술과 미신, 천체의 영향이 종교를 이루었고 질병은 신의 처벌로 여겨 주문, 마술과 내과적 치료도 마술적 의식이 지배적이었다. 함무라비법전에는 의사와 수의사가 구분되어 있고 의사의 행동이 정부에 의해 통제, 조절되었으며 처벌은 무자비한 신체적인 벌이 내려졌다. 팔레스타인에서는 모세가 최초의 공중보건가로 공중보건 법규를 제공하였고 개인, 가족, 국가적 위생이 건강을 유지하는데 중요하다고 보았다. 인도에서는 베다 경전을 통해 질병을 신의 벌로 간주하는 한편, 외과학이 고대 문화 중 가장 우수한 수준이었다. 중국에서는 간단한 해부, 기의 순환, 안마와 도인, 맥박을 중요시했고 천연두 예방접종의 원초적 형태를 시행했다. 그리스에서는 아스클레피오스를 치료자로 여기고 전통의학을 계승했으며, 히포크라테스가 윤리법전과 선서를 통해 합리적인 전통의학을 세웠다. 로마에서는 공중보건이 시작되어 수로, 배수시설, 중앙난방체계, 적절한 매장, 마사지와 목욕이 발달하였다.
2.1.2. 초기기독교의 간호
기독교의 확대로 인해 기독교인들이 가족의 범위를 벗어난 간호를 하기 시작하면서 종교간호의 시대를 열었다. 기독교 정신은 환자 간호에 큰 영향을 주었다. 초기 교회의 목회자들은 환자를 방문하였으며 종교의 힘으로 치료하고자 하였다. 초기 간호인들은 정식교육을 받지 않고 일반적 경험에서 얻어진 것들을 환자 간호에 활용했다.
기독교 정신인 '박애주의, 실천 봉사, 계급타파'의 기독교 정신이 큰 영향을 미쳤다. 순수한 이타주의: 어떠한 보상도 바라지 않고 타인에게 헌신하는 것으로 이타주의 개념의 발달은 병자나 불구자에 대한 간호가 자비의 행동으로 출현하게 되었다. 로마의 상류층 여성들의 사회적, 경제적인 지위 개선과 기독교의 '신 앞에서는 만민이 평등하다는 가르침'으로 여성들이 간호에 출현하게 되었다.
로마 여집사단은 다이아코니아(보건소/개인병원개념)를 세웠다. 초기 교회에서는 여집사나 부유한 집의 딸이나 주교의 여동생, 귀족의 아내들이 많이 참여하였다. 여집사단은 과부 여집사단과 처녀 여집사단으로 구분되어 있어서 처녀나 과부가 대체로 참여하였다. 여집사들은 과부 여집사단: 제한을 하였으나 그에 불구하고 많은 여성들이 가난한 자와 병든 자를 돌보는데 헌신하였고, 처녀 여집사단: 순결서약으로 공적인 기능을 하게 되고 후에 수도회와 같은 공동생활로 흡수되었다.
간호하는 것이 중점적인 일이 아니라 간호가 자신들의 영혼을 구원받는 길로 여겼다. 일차적인 업무는 여성들의 세례식에서 보조자 또는 기름 바를 때의 보조자 역할이고 이차적인 업무는 가난한 사람들을 방문하거나 병자를 돌보는 일이었다. 도움이 필요한 사람에게 음식과 약, 돈 등을 제공하고 신체적·영적인 도움을 제공하였다.
푀베는 방문간호사의 어머니로 최초의 방문간호를 시도하였다. 신약성서에서 여집사로 불리우는 유일한 여성으로 첫 여집사이자 최초의 지역사회 또는 방문간호사이며 가난한 자들의 집에서 간호를 시행한 일은 여교우들 활동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2.1.3. 중세 시대의 간호
중세는 크게 민족이동과 이민족의 침입으로 혼란스러웠던 전기와 인구증가, 상업의 발달, 대학의 등장과 같은 현상이 나타난 후기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중세전기(500~1000년)는 사회가 종교(교회)에 의해 지배된 암흑기로 비종교적인 의학은 사라졌고 의학과 간호학의 과학적 기술적인 면에서의 향상도 거의 없었다. 중세후기(1000~1500년)는 종교와 전쟁의 영향으로 간호가 발전하였는데, 예를 들어 십자군 전쟁을 계기로 여성들이 간호에 대거 참여하게 되었다.
여성의 지위는 낮았으나 교회의 여집사의 직위는 열려있었고 여자는 수녀로서 존엄성을 얻을 수 있었다. 이에 따라 최초로 여성들에 의해 대규모의 간호 서비스가 가능해졌고, 여집사들이 남자와 여자 모두를 위해 스스로 간호에 열중하였다. 다이아코니아와 제노도키아와 같은 간호 관련 시설들이 설립되어 환자 간호와 손님 접대, 빈민 구호 등의 역할을 하였다.
중세전기에는 수도원 운동이 시작되면서 간호 기능이 회복되었고, 어거스틴 수녀단과 몬테카지노 수도원 등이 병원에서 간호를 수행하였다. 유명한 인물로는 힐가르데, 라데군데, 브리지드, 성 엘리자베스, 성 아그네스 등이 있다. 중세후기에는 십자군 운동과 함께 성 요한 구호소 기사단, 튜톤 기사단, 성 라자로 기사단, 성 메리 기사간호단 등의 간호단이 활동하였다. 또한 탁발승단들도 걸인 간호와 자선활동을 펼쳤다.
한편 중세후반기에는 수도사와 신부들의 의료행위가 금지되었고 베네딕트회 수녀들이 간호를 담당하게 되었으며, 4년 만에 유럽 인구의 1/3이 사망한 흑사병이 유행하였다. 전반적으로 중세 시대에는 종교와 전쟁의 영향하에서 여성들의 간호 참여가 확대되었으나, 암흑기적 특성으로 인해 의학과 간호의 기술적 진보는 크지 않았다.
2.1.4. 근대 시대의 간호
르네상스와 종교개혁 등으로 인해 중세 봉건사회와 문화가 쇠퇴하면서 새로운 근대사회와 문화가 싹트기 시작하였다. 17세기 후반부터 19세기 전반은 간호의 암흑기라고 불리는 시기였는데, 이는 간호사업의 질적 저하로 인해 새로운 변화를 요구하는 사회적 분위기가 조성되었기 때문이다.
종교개혁 이후 가톨릭교의 세력이 꺾이면서 병원 의료와 구호 사업이 중단되었고, 신교도들의 병원 운영이나 간호사업에 대한 계획과 관심 부족으로 병원 운영이 허술해지면서 간호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