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교육론은 학습자 중심의 교육이 되어야 한다. 노인들에게 가장 적합한 노인교육방법론을 제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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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노인교육론은 학습자 중심의 교육이 되어야 한다. 노인들에게 가장 적합한 노인교육방법론을 제시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노인교육론: 학습자 중심의 교육
1.1. 노인교육에서의 학습자 중심교육
1.2.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노인 문제와 해결 방안
1.3. 70~80대를 앞둔 노인에게 필요한 교육 내용과 방법
1.4. 학습의 즐거움 향유
1.5. 여가에 관한 새로운 탐색
1.6. 함께하는 행복감의 확대
1.7. 존경받는 어르신의 연습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노인교육론: 학습자 중심의 교육
1.1. 노인교육에서의 학습자 중심교육

학습자 중심교육은 학습자의 주도적, 능동적 참여와 개별성 반영, 지식의 구성, 내용, 경험, 방법의 통합, 교사와 학습자의 존중 및 신뢰가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서는 개별학습자에 관한 이해가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개별학습자에 관한 이해에는 경험, 배경, 소질, 관점, 흥미, 요구, 능력 등 학습자에 관한 모든 정보가 해당된다.

노인교육에서의 학습자 중심교육은 단편적인 지식의 암기를 지양하고 핵심적인 개념과 일반화된 지식의 심층적 이해에 중심을 두어야 한다. 수업은 강의 내용에 따라 폭과 깊이를 심화할 수 있게 체계적으로 설계되어야 한다. 또한 노인의 융합적 사고를 기르도록 강의 내용 간 연계성을 고려하여 지도하고, 견학, 수집, 조사, 실험, 관찰 등과 같은 직접 체험 활동이 충분히 이루어져야 한다.

개별 학습활동과 더불어 소집단 공동 학습활동을 통한 협동학습 경험, 토론 및 토의 학습 등을 통해 노인이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자기 생각을 표현할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나아가 학습 내용을 실제적인 맥락에서 적용 및 활용할 기회를 충분히 주고, 노인 스스로 학습 과정과 전략을 점검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이처럼 노인교육에서의 학습자 중심교육은 노인 개인의 특성과 요구를 반영하고 주도적이고 능동적인 학습 참여를 촉진함으로써 노인의 지속적인 학습과 성장을 도모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고 볼 수 있다.


1.2.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노인 문제와 해결 방안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노인 문제와 해결 방안이다.

노인들이 일상에서 겪는 대표적인 문제는 비대면으로 인해 활성화된 키오스크 사용과 관련된다. 젊은 사람들은 디지털 기기에 대한 익숙함으로 쉽게 키오스크를 사용하지만, 노인들은 사용 방법에서 어려움을 겪는다. 매장에 따라서는 직접 주문을 받지 않고 키오스크로만 주문해야 하는 경우도 있어, 노인들은 이러한 디지털화된 환경에서 큰 불편함을 느끼고 있다.

모바일 기기 사용이 증가하면서 디지털 리터러시 범위가 모바일로 확대되고 있지만, 노인들의 모바일 기기 사용과 관련된 디지털 리터러시는 여전히 관심이 부족한 실정이다. 나이가 들수록 기억력 저하, 신체적 한계 등으로 인해 새로운 기술에 접근하고 수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된다. 이로 인해 노인들은 디지털 격차를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노인들의 디지털 기기 사용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지속 가능한 노인 디지털 교육이 필요하다. 노인들이 쉽게 이해하고 다가갈 수 있는 정보와 디지털 기기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현재의 정보화 교육은 PC 사용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으므로, 스마트폰, 노트북, 태블릿 등 사용자 친화적인 기술 활용 교육으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

또한 노인 집단의 다양성을 반영하여 전문성, 경제력 수준 등을 기준으로 유형을 구분하고, 각 유형에 맞는 특성화된 교육 내용과 방법을 적용해야 한다. 이를 위해 노인 특성 분석과 지속적인 프로그램 평가를 통해 디지털 소외 해소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1.3. 70~80대를 앞둔 노인에게 필요한 교육 내용과 방법

70~80대를 앞둔 노인에게는 죽음 준비교육이 필요하다. 언제 어떻게 다가올지 모르는 죽음은 개인의 삶과 연결되어 있다는 사실을 의식하고 죽음의 실재를 바로 알며 이를 자기 삶에 건전하게 수용, 통합하는 실천적인 삶을 깨우쳐주는 교육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죽음 준비교육은 삶을 준비하는 교육, 삶의 교육, 삶에 대한 교육 등으로 말할 수 있는데 죽음 교육은 죽음과 관련된 여러 가지 지식을 유용하게 하고 죽음에 관한 태도와 가치가 인간의 행동에 영향을 어떻게 미치는지에 관한 인식을 제공하는 사회적 활동이라 할 수 있다.

죽음 상담은 자기의 죽음이자 유의미한 타인의 임종 때 겪는 심각한 상실감 위기에서 개인 혹은 집단으로 하여 이를 회복하도록 하는 일련의 상호 인격적인 과정으로 이해한다. 사람은 누구나 의식적, 무의식적으로 죽음에 대한 두려움을 지닌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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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호진, 2017, 학습자중심교육에 대한 특수교사의 인식 : 중요도-실행도 분석을 중심으로, 국내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p.12~13
이은성, 2014, 고령화시대 교회 노인을 위한 죽음준비교육의 필요성과 당면과제, 기독교교육 논총, 40권, p.397~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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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발달과 노화 : 정옥분 저 / 2001 / 교육과학사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노인상담 / 이호선 저 / 학지사 / 2012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노인을 위한 시장은 없다 / 조지프 F. 코글린 저 / 부키 / 2019
노인문제와 노인복지 / 허정무 저 / 협신사 / 2005
노인복지론 : 권중돈 저 / 학지사 / 2016
노인 정신건강과 노인상담 / 홍주연 역 / 학지사 2016
노인교육론 / 임구원 저 / 지식공동체 /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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