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네트워크 강의 정리본

  • 1
  • 2
  • 3
  • 4
  • 5
  • 6
  • 7
>

상세정보

소개글

"컴퓨터 네트워크 강의 정리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원격교육의 개념과 발전과정
2.1. 원격교육의 개념 및 체제
2.2. 원격교육의 발전단계
2.3. 웹기반 원격교육의 등장과 특징

3. 원격교육 프로그램의 설계 및 운영
3.1. 원격교육 프로그램 설계 분석
3.2. 원격교육 프로그램 운영 기획

4. 원격교육의 발전 방향
4.1. 개인화된 사이버 수업 구현
4.2. 체계적인 콘텐츠 개발
4.3. 교수자-학습자간 상호작용 활성화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원격교육은 교수와 학습자가 직접 대면하지 않고 교과서, 방송교과서, 오디오 또는 비디오교과서, 통신망 등을 통해 교수·학습활동을 수행하는 교육의 한 형태이다. 시간과 공간에 제한을 받지 않고 원하는 시간과 장소를 언제든지 배울 수 있는 교육이다. 개방형 대학, 방송통신대학 등 고등교육기관, 기업교육, 통신과정 등 사회교육 프로그램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컴퓨터와 인터넷을 전면적으로 사용하기 전에는 인쇄 매체나 방송을 통해 원격 교육을 실시했으나, 최근 인터넷의 발달로 정보통신공학을 활용하여 교수자와 학습자 간 능동적인 상호작용이 가능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보다 풍부한 원격교육이 가능해졌다.


2. 원격교육의 개념과 발전과정
2.1. 원격교육의 개념 및 체제

원격교육은 교수와 학습자가 직접 대면하지 않고 교과서, 방송교과서, 오디오 또는 비디오교과서, 통신망 등을 통해 교수·학습활동을 수행하는 교육의 한 형태이다. 시간과 공간에 제한을 받지 않고 원하는 시간과 장소를 언제든지 배울 수 있는 교육 형태이다. 개방형 대학, 방송통신대학 등 고등교육기관, 기업교육, 통신과정 등 사회교육 프로그램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원격교육은 시간과 공간이 분리되는 여부에 따라 동시적 원격교육과 비동시적 원격교육으로 나뉜다. 동시적 원격교육은 같은 시간대에 이루어지지만 서로 다른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원격교육으로 방송통신대학교의 TV나 라디오를 통한 강의, 비디오 컨퍼런싱 활용 교육이 이에 해당한다. 비동시적 원격교육은 서로 다른 시간대와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원격교육으로 웹기반의 자기주도적 학습이 이러한 교육에 해당한다.

원격교육의 구성요소는 자원, 설계, 전달, 상호작용, 학습환경으로 나누어볼 수 있다. 자원에는 학습자의 요구나 조직, 철학 등이 해당하며, 설계에는 교수, 학습의 설계, 활용매체, 프로그램 및 평가가 포함된다. 전달에는 인쇄물, 오디오 또는 비디오, TV, 인터넷을 활용한 컴퓨터 네트워크 등이 해당한다. 상호작용에는 교수자와 학습자, 동료 학습자 사이의 상호작용, 상담자의 상호작용이 있다. 마지막으로 학습환경에는 직장, 가정, 교실, 학습센터 등이 포함된다.


2.2. 원격교육의 발전단계

2세대 원격교육은 대중매체와 방송매체가 새로운 공학으로 등장한 시기에 발전하였고, 인지주의 학습이론이 점차 주목을 받게 되었다. 또한 우편물, 라디오, 텔레비전 등 라디오 매체, 전화 등을 이용한 인쇄교과서를 조합하여 각 매체의 장점을 활용하고 단점을 보완하였다. 브리티시 오픈 대학교는 1970년대에 인쇄된 교과서를 보완하기 위해 라디오를 청각 매체로 도입한 후 학습을 위해 오디오 카세트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였다. 3세대 원격교육은 학습자에게 지식을 창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바탕으로 이루어졌다.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도입한 인터랙티브 원격교육이나 가상교육의 세대로서 현대사회에서 흔히 사용하는 멀티미디어와 네트워크를 활용한 교육이 이루어졌다....


참고 자료

원격교육론 교안
원격교육의 발달과정,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tntbyj&logNo=220952490398&proxyReferer=https:%2F%2Fwww.google.com%2F
원격교육의 발전과정, https://heybears.tistory.com/2511654 [e-learning blog : 이러닝 블로그]
이동주(2019). 원격교육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조은순, 염명숙(2012). 원격교육론. 양서원.
김경중(2012). 유비쿼터스시대 한국의 유아교육, 통섭의 과제와 Reframing 방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9(2). 159-175.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