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기법과 종류

  • 1
  • 2
  • 3
  • 4
  • 5
>

상세정보

소개글

"청소년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기법과 종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
2.1. 청소년 개별상담의 목표
2.2. 청소년 개별상담의 주요 이론
2.3. 청소년 개별상담의 기법

3. 인간중심 상담의 과정과 기술
3.1. 인간중심 상담 선택 이유
3.2. 인간중심 상담의 과정
3.3. 인간중심 상담의 기술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상담이란 내담자와 상담자 간의 수용적이고 구조화된 관계를 형성하고, 관계 속에서 클라이언트가 자기 자신과 환경에 대해 의미 있는 이해를 증진시키도록 함으로써, 클라이언트 스스로 효율적으로 의사결정을 하고, 여러 심리적인 특성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시키도록 원조하며, 결과적으로 클라이언트의 성장과 발전을 촉진하는 심리적인 조력의 과정이다. 청소년개별상담은 대상을 청소년으로 특정하고 있으며,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과 적응의 문제, 청소년비행이나 적응의 문제와 같이, 청소년에게 발생하는 문제를 주로 다룬다는 특징이 있다. 또한, 청소년복지 실천에 있어 가장 보편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접근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청소년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을 정리하고, 인간중심의 상담 과정과 기술에 대해 서술하고자 한다.


2.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
2.1. 청소년 개별상담의 목표

청소년 개별상담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으로 하여금 사회적 요구와 자신의 욕구를 조율하여 원만한 사회적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적응기술을 습득하게 하는 것이다. 둘째, 합리적인 의사결정 과정을 학습하고 체득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셋째, 확대된 대인관계에 의해 자아정체감을 형성하고 사회생활의 적응력을 높이는 것이다. 넷째, 자신의 능력을 인식하고 잠재력을 발견하도록 돕는 것이다. 다섯째, 긍정적 자아개념을 형성하여 자아정체감을 확립하는 것이다. 이처럼 청소년 개별상담의 목표는 청소년으로 하여금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도록 인식, 태도 및 행동의 변화를 이끌어내는 데 있다.


2.2. 청소년 개별상담의 주요 이론

청소년개별상담의 주요 이론은 청소년의 감정, 사고, 행동 중 어느 것을 강조하느냐에 따라 정의적 접근, 인지적 접근, 행동적 접근으로 구분할 수 있다.

정의적 접근은 청소년이 자신에 대하여 느끼는 방법을 변화시킴으로써 행...


참고 자료

청소년복지론 강의교안
김민경,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에 관한 이론적 고찰,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한국교육개발원 / 위기학생 지도와 인성교육의 중요성 / 2013년 3월
양명숙, 김동일 <상담이론과 실제>, 학지사, 2013
천성문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15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