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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유아 교사에 의한 놀이치료 개념 및 의의
유아 교사에 의한 놀이치료는 유치원, 어린이집 교사들을 대상으로 놀이치료를 훈련시켜 가정이나 원내에서 부적응 유아에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접근이다. 유아 교사에 의한 놀이치료의 궁극적인 목표는 교사와 유아가 정서적 수준에서 의미 있는 사회·정서적 관계를 맺음으로서 서로의 관계와 유아의 행동을 변화시키고 놀이회기 안에서의 교사의 공감적이고 수용적인 행동이 교실 장면으로 일반화 되도록 하는데 있다.
이러한 유아 교사에 의한 놀이치료는 부모놀이치료를 제외한 기존의 다른 놀이치료들과 다른 특징을 보인다. 가장 큰 차이점은 놀이치료의 장소를 유아들의 삶의 맥락 안으로 들여왔다는 것이다. 일반적인 놀이치료들은 유아들의 삶의 맥락에서 나와 치료실에서 치료적 경험을 하고 다시 삶의 맥락 안으로 들어가지만, 교사놀이치료는 유아의 삶의 맥락 가운데 하나인 유아교육기관에서 놀이치료가 이루어진다.
교사놀이치료는 부모보다 좀 더 전문적이고 다수를 대하는 교사를 훈련시킴으로써 놀이치료사로 훈련시키는 기간이 부모보다 짧고 자녀만을 대상으로 하는 부모놀이치료에 비해 다수의 유아들에게 실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치료사가 아닌 유아를 가장 잘 이해하고 친숙한 교사가 직접 치료를 실시한다는 것이 다른 놀이치료들과 가장 다른 점이다.
유아교사에 의한 놀이치료를 통해서 교육기관은 초기 예방과 발달을 중재할 수 있다. 유아교사에 의한 놀이치료를 경험한 부적응 유아들의 내재화 문제, 부적응 행동은 줄어들고 적응 능력, 사회성 기술과 성취욕구, 과제 수행력, 문해 기술이 향상됨을 알 수 있다. 즉 유아교사에 의한 놀이치료를 통해 부적응 유아들이 사회 정서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정서적, 행동적 어려움을 가진 유아가 있는 가족들이 경제적으로나 정서적 자원의 부족으로 상담기관에 가지 않는 현실에서 유아교사가 실시하는 놀이치료의 경우 더 많은 가족들을 치료에 끌어들일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마지막으로 치료 기관에 보내기에는 정도가 약하지만 교육기관에서 부적응을 보이는 가벼운 정도의 부적응과 잠재적인 위험에 노출된 유아들도 치료가 필요한데, 이러한 유아들도 교육기관에서 놀이치료가 이루어진다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1.2. 부적응 유아의 정의 및 특성
부적응이란 한 문화권에서 비슷한 연령의 대부분이 취하는 평균적인 행동이나 사고에서 부정적인 방향으로 크게 벗어난 행동이나 사고가 자주 그리고 계속성을 띠고 나타남으로써 개인의 심신 안정에 장애를 주거나 집단 또는 타인에게 부정적으로 지각되는 등의 피해를 주는 것이다.
유아들은 6, 7세경에 자신에 대한 개념, 타인이 지각한 자신의 모습, 자신이 사회에 소속되는 방법과 소속감을 통해 어떤 의미를 갖게 되는지에 대한 생각을 발달시킨다. 이러한 중요한 시기에 유아들은 가족 이외의 사회적 관계를 유아교육기관에서 맺게 되는데 이때 유아와 교사, 또래 간의 상호작용은 유아의 적응 행동에 영향을 주고받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부적응 행동을 보이는 유아는 또래와의 관계, 교사와의 관계에서 친사회성이 부족하여 많은 어려움을 경험한다. 박문성(2005)의 연구에 따르면 부적응 유아 자신, 교사, 학급의 다른 유아에게 모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부적응 유아수가 한 학급에 평균 2~3명이라고 하였다.
부적응 유아의 개인적 특성, 가족적 특성, 유아교육기관 생활 특성이 부적응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개인적 특성으로는 유아의 기질, 자아 탄생력, 좌절 인내력 등이 있고, 가족적 특성으로는 부모의 별거, 이혼, 부모의 알코올 중독, 장기간의 학대, 방임 등이 있다. 유아교육기관 생활 특성으로는 교사와 또래와의 상호작용, 기관에서의 문제 행동 등이 있다.
부적응 유아들의 행동적 특성을 보면, 친사회적 기술이 부족하고 주변 사람들과 상호작용 하는데 방해를 주는 문제 행동들을 보이며, 인지적으로 낮은 지능과 학업 부진 등의 문제를 보인다. 이런 유아들이 유아교육기관에서 보이는 모습은 성질이 급하고, 잘 싸우고, 잘 울고, 신경질적이며, 고집이 센 모습 등이다.
1.3. 친사회적 행동의 개념과 구성요소
친사회적 행동은 돕기, 나누기, 협동하기, 위로하기 등 타인을 이롭게 하는 행동이다. 유아가 또래와 상호작용을 할 때 보이는 지도성, 도움주기, 의사소통, 주도적 배려, 접근시도, 나누기, 감정이입 및 조절 등이 친사회적 행동의 구성요소이다. 친사회적 행동은 사회생활 기본 능력, 기관 적응 능력, 친구관계 기술, 감정 다루기, 비공격적으로 대처하기, 스트레스 다루기와 같은 하위요소로 이루어진다. 이러한 친사회적 행동은 유아의 사회적 능력의 중요한 지표로, 다른 사람과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데 큰 역할을 할 수 있다. 따라서 부적응 유아의 경우 또래와의 관계, 교사와의 관계에서 친사회성이 부족하여 많은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2. 이론적 배경
2.1. 놀이치료의 개념 및 유형
놀이치료는 심리치료의 한 형태로, 놀이를 통한 심리치료라고 할 수 있다. 놀이가 자연스러운 자기표현의 매개체라는 사실을 바탕으로 유아의 심리치료에 많이 이용되는 방법이며, 놀이 그 자체가 가지고 있는 카타르시스 효과를 최대의 매커니즘으로 하여 억압되어서 무의식속에 머물러 있던 정상적 외상 덩어리를 언어로써 또는 행위로써 외부에 표출함으로서 증상을 해소시키는 심리 요법의 기술이다.
치료에 있어서 놀이는 함께 놀이하는 치료사와 치료적 관계를 맺는데 유용하며 의사소통을 용이하게 하므로 유아를 치료할 때 놀이를 사용하는 것은 바람직하다. 유아들이 생활하면서 경험하게 된 사건이나 스트레스를 무의식적으로 표현하고 정서적으로 극복하기 위한 시도가 놀이에서 전개되어 카타르시스와 정화작용을 수반한다. 뿐만 아니라, 놀이가 가지고 있는 상상과 환상적 요소는 삶의 지루함과 고독, 불안과 공포-질투와 시기심 등을 스스로 치유할 수 있는 힘과 기회를 제공하여 유아의 자아성장을 가져온다.
놀이치료는 실제 적용하는 기법과 이론적 토대에 따라 여러 유형으로 나뉘어진다. 대표적인 놀이치료의 유형에는 정신분석학적 놀이치료, 분석학적 놀이치료, 아동중심 놀이치료, 인지행동 놀이치료, 발달놀이치료, 부모놀이치료, 가족놀이치료, 생태학적 놀이치료, 아들러의 놀이치료, 게슈탈트 놀이치료, 치료놀이, 집단놀이치료, 현상학적 놀이치료, 대상관계/주제 놀이치료, 처방적인 놀이치료 등이 있다. 각각의 놀이치료는 본래 성인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심리치료이론에서 유아를 위한 치료적 기법인 놀이치료이론으로 발전하였다.
2.2. 유아 교사에 의한 놀이치료 접근 방법
유아 교사에 의한 놀이치료 접근 방법은 다음과 같다.
Guerney(1967)가 제안한 교사에 의한 놀이치료의 적용 과정은 다음과 같다. 먼저 교사에 의한 놀이치료를 실시할 교사가 가져야 하는 자질로, 유아를 심리적으로 돕고자 하는 열정을 가져야 한다. 이러한 자질을 갖춘 교사 2명 이상을 모아 1주일에 1회 1시간에서 1시간 반 동안 놀이 치료 기법에 대한 Rogers의 이론을 교육하고, 전문가와 유아가 개별 놀이치료 회기를 갖는 것을 보여주고, 짝지은 교사들끼리 role play하는 것을 다른 교사들이나 슈퍼바이저가 피드백 해준다.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