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성격장애의 개념과 특성
성격장애(personality disorder)란 성격, 즉 개인이 지닌 지속적이고 일정한 특성에 의해 일상생활에서의 적응에 주요한 기능장애를 가져오게 되는 장애이다. DSM-5의 정의에 따르면 성격특성이란 광범위한 사회적, 개인적 생활 속에서 나타나는 환경과 자기 자신에 대해서 지각하고 관계를 맺고 생각하는 지속적인 고정된 방식이다. 이 성격특성이 경직되어 있고 부적응적으로 나타나며, 심각한 기능장애나 주관적인 고통을 유발할 때 성격장애라고 볼 수 있다. 성격장애는 대인관계와 자아정체성의 문제, 정서조절의 어려움, 충동성 등의 특성을 나타낸다. 이러한 성격장애는 개인의 장기적 행동양식과 관련되며 여러 영역의 심각한 기능장애를 초래한다. 성격장애는 다른 정신장애에 비해 보다 영구적이고 지속적인 문제를 야기하며, 개인의 적응과 능력에 심각한 손상을 일으킨다. 그러므로 성격장애에 대한 이해와 적절한 치료적 개입이 필요하다.
1.2. B군 성격장애의 유형
B군 성격장애에는 히스테리성 성격장애(연극성 성격장애), 자기애성 성격장애, 반사회성 성격장애, 경계성 성격장애가 포함된다. 이들은 공통적으로 극적이고 감정적이며 변화가 많은 행동을 주된 특징으로 나타낸다.
히스테리성 성격장애(연극성 성격장애)는 능동적이며 의존적인 성격유형으로 사교적 성격의 병리적 형태이다. 자신의 감정이나 사고를 극적으로 표현하여 주위의 관심대상이 되는 특징이 있다. 변덕스럽고 새로운 자극을 끊임없이 추구하며 때로는 무모한 모험을 한다. 타인을 이용하려는 경향이 있고 자기중심적이며 피상적인 대인관계를 보인다.
자기애성 성격장애는 수동적이며 독립적인 성격유형으로 자신감 있는 성격의 병리적 형태이다. 자신의 중요성을 과장되게 지각하고 건방지며 거만한 모습을 보인다. 타인의 권리를 무시하고 자만에 가득 차 있으며 허풍이 심한 경우가 많다. 감정이입 능력이 결여되어 있어 타인의 감정이나 요구를 인정하거나 확인하려 하지 않는다.
반사회성 성격장애는 능동적이고 독립적인 성격이 병리적으로 발전된 유형이다. 두려움이 없고 무모하며 폭력적인 경향이 있다. 충동적이고 사회적 규칙과 관습을 무시하며 전혀 죄책감을 느끼지 않는다. 타인에게 거칠고 냉담하며 적대적인 대인관계 양상을 보인다.
경계성 성격장애는 의존성 또는 히스테리성 성격장애가 악화된 유형이다. 대인관계, 행동, 기분, 자아상 등 여러 영역에서 불안정성을 보이며 심한 충동성을 나타낸다. 예기치 않게 화를 내고 자해나 자살 시도와 같은 자기파괴적 행동을 한다. 타인의 관심과 애정을 요구하지만 동시에 타인에 의해 구속당하는 것에 극도로 예민하다.
1.3. B군 성격장애의 원인과 특징
B군 성격장애는 극적이고 변화가 많은 행동적 특성을 보인다. 이들은 자신들의 감정과 사고를 극적으로 표현하여 주위의 관심을 끌려 한다. 자신이 관심의 초점이 되지 못하는 상황에서 불편해하며, 이를 위해 외모나 행동으로 자기를 부각시키려 한다.
B군 성격장애는 어린 시절의 경험이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이들은 대개 불우한 환경에서 자라나면서 애착 형성의 문제와 학대, 방임 등을 겪었다. 이러한 경험은 이후 성격 형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B군 성격장애의 발달로 이어지는 것이다.
B군 성격장애는 극단적인 감정 표현, 부적절한 행동, 현실 인식의 왜곡 등을 특징으로 한다. 이들은 관계 형성과 유지에 어려움을 겪으며, 자신을 부각시키려는 경향이 강하다. 또한 타인에 대한 공감 능력이 결여되어 있어 자기중심적인 태도를 보인다.
2. B군 성격장애 유형별 특성
2.1. 히스테리성 성격장애
히스테리성 성격장애는 능동적이며 의존적인 성격유형으로 사교적 성격의 병리적 형태이다. 이들은 자기의 감정이나 사고를 극적으로 표현해서 주위의 관심대상이 되는 천부적인 능력이 있다. 대개 여성인 경우에는 유혹적이고, 남성인 경우에는 매력적으로 보인다. 변덕스럽고 끊임없이 새로운 자극을 추구하여 때로는 무모한 모험을 하기도 한다. 첫인상은 매력적이지만 인간관계의 깊이가 없으며 타인을 이용하려는 경향을 나타낸다. 대인관계로는 타인에게 쉽게 다가가며 때로는 유혹하는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타인의 관심의 대상이 되기 위해서 남과 잘 어울리고 비위를 맞추지만, 때로는 교묘히 타인을 이용하기도 한다. 인정과 지지를 받고자 하므로 다른 사람의 감정이나 생각에 매우 예민하면서도, 행동은 자기중심적이고 피상적이다. 그리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