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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 중심 상담의 개념 및 상담 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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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 중심 상담의 개념 및 상담 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인간중심 상담의 개념
1.2. 상담 과정에 대한 이해
1.3. 상담 기술의 중요성

2. 인간중심상담
2.1.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상담 이론
2.2. 인간중심상담의 주요 개념
2.2.1. 유기체
2.2.2. 자기 개념
2.2.3. 실현경향성
2.2.4. 자기와 경험의 불일치
2.2.5.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2.2.6. 공감적 이해
2.2.7. 일치성
2.3. 인간중심상담의 상담과정
2.4. 인간중심상담의 상담기술
2.4.1. 진실성
2.4.2.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2.4.3. 공감적 이해

3. 합리정서행동상담(REBT)
3.1. REBT의 기본 가정
3.2. REBT의 상담 원리
3.3. REBT의 상담기술
3.3.1. 공감적 이해
3.3.2.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3.3.3. 진실성과 일치성

4. 결론
4.1. 상담 접근법의 시사점
4.2. 상담 실제에서의 적용방안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인간중심 상담의 개념

인간은 본질적으로 착하고 신뢰할 수 있는 존재이며 자기결정과 선택을 한다는 것이 인간중심 상담의 기본 가정이다. 인간중심 상담이론은 원래 비지향적 상담이론으로 불리던 칼 로저스의 중기 클라이언트 중심 상담이론이다. 로저스에 따르면 인간은 자신의 잠재력을 깨닫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심리적인 문제에 적용하면 인간이 부적응을 극복하고 정신 건강을 회복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인간중심 상담에서 상담자는 전문적인 기법을 사용하여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객을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이처럼 인간중심 상담이론은 인간을 긍정적이고 건설적인 방향으로 발전하는 경향이 있는 신뢰할 수 있고 좋은 존재로 본다. 내담자와 상담자가 다 같이 완전히 기능하는 인간으로 자아실현을 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 인간중심 상담의 목표이다. 로저스의 이상적 인간상은 완전히 기능하는 인간으로, 이는 인간중심 상담의 가설적 궁극적 목표이자 이상적 사회의 궁극적 목표이기도 하다. 완전히 기능하는 인간은 실제 상황에서 실현될 수 있는 것이 아니라고 보지만, 그러한 인간으로 성장하고자 하는 것, 그리고 성장을 가능하게 하는 조건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보는 것이다.


1.2. 상담 과정에 대한 이해

상담 과정은 시기별로 단계의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는 로저스의 이론적 변화에 따라 1942년 발간된『Counseling and Psychotherapy : Newer concepts in Practice』에서의 12단계에서 1961년 발간된 『On Becoming aPerson : A Therapist's View of Psychotherapy』에서는 7단계로 변화되었다.

첫째, "내담자가 도움을 받으러 온다. 이 점이 가장 중요한 단계의 하나라는 점을 분명히 인식해야 한다. 그는 말하자면 스스로 일에 착수해서 처음으로 중요한 일에 책임을 지는 행동을 한 것이다." 둘째, "도움을 주는 상황, 즉 상담상황이 규정된다. 처음부터 상담자가 해답을 가지고 있지는 않지만 상담에서는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에 대해 그 자신의 해결책을 찾아나갈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한다는 점을 내담자에게 알려준다." 셋째, "상담자는 문제에 관한 감정을 자유스럽게 표현할 수 있도록 내담자를 격려한다. 이것은 어느 정도 상담자의 친밀하고 관심을 기울이는 수용적 태도에서 가능해진다." 넷째, "상담자는 이런 부정적인 감정을 수용하고, 인정하고, 명확히 한다. 상담자가 이런 감정을 수용하기 위해서는 상대가 하는 말의 지적인 내용에 대해서가 아니라, 그 밑바닥에 놓여 있는 감정에 대해서 대응하려고 노력해야한다." 다섯째, "내담자의 부정적 감정이 완전히 표현되면 뒤이어 성장에 도움이 되는 긍정적인 충동이 다소 시험적으로 약하게 표현된다. 부정적인 표현이 깊고 격렬할수록 만일 그것이 수용되고 인정되기만 하면 사랑, 사회적 충동, 근본적인 자기존중, 그리고 성숙해지려는 욕구 등의 긍정적인 표현이 더욱 더 확실해진다."

여섯째, "상담자는 부정적인 감정을 수용하고 인정한 것처럼, 긍정적으로 표현되는 감정도 수용하고 인정한다. 이처럼 성숙한 충동과 미성숙한 충동, 공격적 태도와 사회적 태도, 죄책감과 긍정적 표현 양쪽을 다 수용해주면, 내담자는 생전 처음으로 자신의 참 모습을 이해하는 기회를 가지게 된다." 일곱째, "통찰, 즉 자신에 대한 이해와 수용은 전체 상담 과정중 이 단계에서 나오는 중요한 측면이다. 이것은 새로운 수준의 통합을 향해 나아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준다."

여덟째, "가능한 선택과 행동방향을 명확히 해주는 과정이 통찰의 과정과 혼재되어 나타난다. 위에서 말한 단계들이 서로 뚜렷이 분리되어 있는 것도 아니고, 또 고정된 순서로 나타나는 것도 물론 아니다. 흔히 이 과정에서 다소 절망적인 태도가 배어 나온다."

아홉째, "약하기는 하지만 대단히 중요한 적극적인 행위가 개시된다. 이 단계에서는 이 형식의 상담에서 가장 매혹적인 측면의 하나이다." 열째, "자신에 대해 더 완전하고 정확한 이해를 한다. 내담자가 적지 않은 통찰을 얻고 두렵지만 시험적으로 적극적인 행동을 하게 되면 나머지 측면들은 지속적인 성장의 요인이 된다."

열한째, "내담자는 더욱 더 통합된 적극적인 행동을 한다. 내담자는 선택하는데 대한 두려움이 적어지고 자기가 결정한 행동에 대해 자신감을 얻는다." 열두째, "내담자는 도움을 받을 필요가 점차로 없다고 느끼게 되고, 상담 관계를 끝내야겠다고 인식하게 된다. 상담을 처음 시작할 때와 마찬가지로, 내담자 측에서 강박적으로 떠나려고 하지도 않고 상담자 측에서도 계속 잡아 두려고 하지도 않는다."

이상과 같이 1942년 발표된 인간중심상담의 12단계에 대해 살펴보았다. 내용에서 확인하였듯이 위의 단계는 고정적이지도 않고 단계들이 따로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도 아니다. 위의 단계를 통해 그 당시 로저스 이론에 입각한 인간중심상담의 흐름에 관해 이해할 수 있다.


1.3. 상담 기술의 중요성

상담 기술은 상담 과정에서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 형성 및 치료적 변화를 이끌어내는 데 매우 중요하다. 먼저 상담자의 진실성(Realness)은 상담 관계에서 가장 필수적인 요소이다. 상담자가 진정성 있게 행동하고 자신의 내면을 드러낼 때, 내담자는 안전감을 느끼고 개방적으로 자신을 표현할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내담자와 상담자 간 신뢰관계가 형성되며, 상담 과정에서 내담자의 변화를 촉진할 수 있다.

또한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Unconditional Positive Regard)은 상담자가 내담자를 무조건적으로 수용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말한다. 이는 내담자가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질 수 있다는 안전감을 느끼게 하여, 자신의 취약한 부분을 드러내고 탐색할 수 있도록 돕는다. 내담자의 모든 감정과 경험을 긍정적으로 수용하는 상담자의 태도는 내담자의 자기 수용과 자기 성장을 이끌어내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마지막으로 공감적 이해(Empathic Understanding)는 상담자가 내담자의 내면적 경험과 관점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공감하는 능력을 말한다. 상담자가 내담자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느끼며, 이를 언어로 표현하여 내담자에게 전달하면, 내담자는 자신이 이해받고 있다는 경험을 하게 된다. 이를 통해 내담자는 자신의 감정과 경험을 보다 명확히 탐색할 수 있으며, 상담자와의 신뢰로운 관계 ...


참고 자료

Brian, Thorne., 이영희 외 역, 『칼 로저스』, 서울: 학지사, 2007.
노안영 ·강영신, 『성격심리학』, 서울: 학지사, 2012.
신경진, 『상담의 과정과 대화기법』, 학지사, 2010.
이영림,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상담에서 ‘진정한 사람 되기’에 관한 불교적시선」, 『동아시아 불교문화』, 2018.
김혜령(2005). REBT 집단 상담이 여고생의 스트레스 및 부적응 행동 감소에 미치는 효과.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은영(2008). MBSR과 REBT가 시험불안 감소에 미치는 효과 비교.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윤혜성, & 주은선. (2010). 인간-중심 상담 수련자들의 경험에 대한 연구-인간-중심 수련자들의 자기보고 중심으로. 인간이해, 31(2), 141-1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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