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 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
2.1. 인간중심 상담
2.2. 형태주의 상담
2.3. 현실치료 상담
3. 인간중심 상담의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
3.1. 주요개념
3.2. 상담과정
4. 인간중심 상담의 상담기술
4.1. 진실성
4.2. 무조건적인 존중과 수용
4.3. 공감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청소년복지는 청소년들이 가지고 있는 기본적인 욕구의 충족 및 건강한 성장, 발달 촉진은 물론이고 청소년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이 청소년들의 성장을 도와줄 수 있기 위하여 최적기능을 발휘할 수 있게 청소년 가정 및 사회를 통하여 직, 간접적으로 제공되고 있는 모든 사회의 정책 및 관련제도, 전문적으로 이루어지는 활동을 말하는 것이다. 이제부터는 청소년과 관련한 개별상담 기법 중 한 가지를 선정하여 그에 대한 내용을 파악해보고, 이를 선정한 이유를 말해보며 청소년복지에 대해서 더 깊이 파헤쳐보도록 하자.
2.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
2.1. 인간중심 상담
인간중심 상담은 인간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전제 아래에서 출발하는 개념이다. 인간이 선천적으로 선한 존재라고 생각하며, 자기실현을 추구하면서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다고 본다.
내담자의 자아개념과 경험의 불일치가 부적응적 행동의 원인이라고 보며, 타인의 가치 조건에 의해 왜곡된 자기개념을 변화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상담관계에서 상담자의 진실성, 무조건적인 존중과 수용, 공감이 내담자의 자기실현을 돕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상담과정에서 내담자는 점차 자신의 감정과 경험을 자유롭게 표현하게 되고, 이전에 부정하였던 감정을 수용하며, 긍정적인 자기개념을 형성하게 된다. 이를 통해 내담자는 자신의 잠재력을 실현하고 자기성장을 이루게 된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말에 공감하고 비판단적으로 수용하는 태도를 보여주어야 한다. 또한 상담 관계에서 진실성을 유지하며, 내담자를 무조건적으로 존중해주어야 한다. 이를 통해 내담자는 안전하게 자신을 표현할 수 있게 되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발견하게 된다.
인간중심 상담은 청소년의 정서적 문제 해결과 자아정체감 형성에 효과적일 수 있다. 청소년기는 자아정체감이 중요한 시기이며, 부모와 또래의 평가에 따라 자기개념이 크게 좌우된다. 따라서 청소년에게 무조건적인 존중과 공감적 태도로 접근하는 인간중심 상담은 긍정적인 자아상 형성을 돕고, 청소년 문제행동 해결에 기여할 수 있다.
2.2. 형태주의 상담
형태주의 상담...
참고 자료
청소년복지론, 강의 교안 참조
청소년복지론, 2018, 홍봉선, 공동체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2012, 천덕희 외, 창지사
청소년복지론 강의교안
청소년복지론, 강의 교재안 참조
사회복지실천론, 양서원, 서보준, 2021
청소년복지론, 공동체, 김정열,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