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모닝글로리는 1981년 6월 설립되어 문구 전문 회사로서 국내에서 많은 성과를 거두어왔다. 당시 문구 시장은 외국 제품을 그대로 모방하는 열악한 상황이었지만, 모닝글로리는 독자적인 디자인을 내세웠고 문구용품의 고급화를 선도하여 국내 소비자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다. 이후 지속적인 발전을 거듭하여 현재 4년 연속 업계 브랜드 파워 1위를 차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해외 진출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외국 브랜드에 비해 강한 브랜드 파워를 가지고 있는 모닝글로리의 성공 요인을 살펴봄으로써 국내 문구 기업들에게 시사점을 줄 수 있을 것이다.
2. 모닝글로리의 소개
모닝글로리는 1981년 6월 1일에 설립된 종합문구제조 및 판매 기업이다. 모닝글로리는 "아침의 영광이란 뜻이며 세계 속의 상표가 되자는 소망으로 만들어진 이름"이다. 모닝글로리의 경영이념은 "믿음 있는 사회"로, 모닝글로리 상품을 믿고 선택할 수 있는 사회를 목표로 한다. 모닝글로리의 비전은 "창조적인 디자인으로 대한민국의 이미지를 세계 속에 심어나가겠다"는 것이다.
모닝글로리는 1981년 교보문고에 대형 문구점을 개장하며 시작되었다. "문구도 패션이다"라는 슬로건 아래 디자인 개념을 문구류에 도입한 최초의 업체이다. 모닝글로리는 1981년 설립 이후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하여 현재 약 5천 여 종의 사무용품, 생활용품 등을 취급하는 종합 문구 업체로 발전해왔다. 1998년에는 캐릭터 라이선싱 사업에 진출하였으며, 현재 100여 종의 자체 캐릭터를 보유하고 있다. 모닝글로리는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20여 개국에 진출하여 캐릭터 라이선싱 사업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모닝글로리의 주요 연혁을 살펴보면, 1981년 6월 모닝글로리의 모태인 문구센터를 설립하였고, 1985년 1월 모닝글로리 브랜드로 상표등록을 하였다. 1987년 9월 (주)모닝글로리 인천공장을 설립하였고, 1991년 7월 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