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모닝글로리는 1981년 설립된 문구 전문 회사이다. 당시 외국 제품을 그대로 모방하는 영세한 국내 문구업체들과는 달리 독자적인 디자인을 내세우고 문구용품의 고급화를 선도하여 국내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어왔다. 이후 발전을 거듭하여 최근 4년 연속 업계 브랜드 파워 1위를 차지했을 뿐만 아니라 해외 진출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국내에서 외국 브랜드에 눌리지 않고 순수 국내 브랜드로써 이러한 성과를 거둔 배경에는 어떠한 마케팅 전략이 숨어있는지 관심을 가지고 살펴보고자 한다. 모닝글로리가 시장에 진입할 당시 국내 문구품 시장 상황은 열악했지만, 이를 극복하고 국내 문구 시장의 선도기업으로 자리매김한 이유를 분석하는 것은 의미 있는 과제라고 할 수 있다.
2. 모닝글로리 소개
2.1. 경영이념 및 비전
모닝글로리는 "믿음 있는 사회" 를 기본 경영이념으로 삼는다. 모닝글로리 상품을 믿고 선택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들고자 하는 것이 모닝글로리의 기본 목표이다. 모닝글로리는 "아침의 영광"이라는 뜻을 지닌 이름으로, 세계적인 상표가 되고자 하는 소망을 담고 있다.
모닝글로리의 디자인 경영은 세계인의 마음속에 한국의 정서와 우수성이 깊이 자리잡게 하는데 그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세계를 향해 한국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전달하고, 나아가 한국 상품의 구매로 이어지도록 대한민국 디자인 발전의 큰 축으로서의 역할을 성실히 수행한다는 비전을 가지고 있다.
2.2. 연혁
1981년 6월 모닝글로리가 창립되었다. 1987년 9월 (주)모닝글로리 인천공장이 설립되었다. 1991년 7월 (주)모닝글로리 안산 물류센터가 설립되었다. 1994년 6월 모닝글로리의 해외 샵 1호점이 오픈되었다. 1998년 8월 모닝글로리 인천공장이 안산 물류센터로 이전되었다. 1998년 5월 모닝글로리의 해외 샵 100호점이 설립되었다. 1999년 8월 모닝글로리 미주지역 현지법인이 설립되었다. 2000년 3월 모닝글로리가 한국산업브랜드 파워 종합문구 부문 1위에 선정되었다. 2001년 3월 모닝글로리가 한국산업브랜드 파워 종합문구 부문 2년 연속 1위에 선정되었다. 2001년 5월 모닝글로리가 한국 산업 디자인 파워 종합문구 부문 1위에 선정되었다. 2002년 3월 모닝글로리가 한국 산업 브랜드 파워 종합문구 부문 3년 연속 1위에 선정되었다. 2002년 4월 모닝글로리가 The First Korea 한국 최고 기업 종합문구 부문 1위에 선정되었다. 2003년 5월 모닝글로리가 한국 산업 소비자 디자인 선호도 3년 연속 1위에 선정되었다.
3. 상황분석
3.1. 문구 시장 현황
현재 우리나라의 문구 산업에는 브랜드 전쟁이 한창이다. 문구는 1980년대 중반까지 국산품 애용이라는 기치 아래 안정적인 성장을 일궈냈지만, 그 후 국내 문구 수요가 급속히 줄면서 해외시장 개척에도 어려움이 많다. 최근 국내 문구시장은 중국제 문구 제품이 저가를 무기로 국내로 들어오면서 많은 수익을 올려 국내 시장에 큰 위협이 되고 있다. 2002년 1월부터 올해 1월까지 국내 문구류 수출은 4억 6800만 달러로 2001년 동기에 비해 6.6%나 감소하였으나, 이 기간 중에 국내 수입은 오히려 2억4900만 달러로 37.3%나 증가하였다. 문구 주력 품목인 필기구류의 경우에는 국내 제품의 수출은 중국제와의 경쟁에서 밀려 이미 2001년도에 전년에 비해 19.6% 감소한 1억 1600만 달러에 그쳤다. 문구업계는 70년대 초반부터 수출에 눈을 돌려왔고 지난해 문구 수출은 5억 1천만 달러로 77년 3천 9백만 달러의 13배 규모로 발전했다. 하지만 앨범은 80년대 중반 6천만 달러 이상 수출돼 세계시장을 석권하기도 했으나, 미국 시장에서 반덤핑 판정을 받아 크게 제재되고 위축되었다. 게다가 중국산등의 저가품에 밀려 지난해 수출액은 2천 4백만 달러에 그쳐 있다.
3.2. 문구시장의 과제
중국산 저가 제품의 공세를 막아내는 것이 문구업계의 현재 최대 과제이다. 최근 중국산 학용품이 국내 시장의 약 20%(약 1천억원 규모)를 차지하며 급속히 시장을 넓혀가고 있다. 아직 품질이 낮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