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행정실장 모범공무원공적"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행정실장 모범공무원 공적
1.1. 행정실장의 업무 수행
1.2. 화목한 직원 분위기 조성
1.3. 회계 업무의 완벽한 처리
1.4. 청렴하고 공정한 계약
1.5. 행정실과 교무실 간의 갈등 해소
1.6. 능동적이고 성실한 업무 자세
1.7. 악성 민원 원천 차단
1.8. 비상 상황에 대한 선제적 대응
1.9. 교사들과의 원활한 협조 관계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행정실장 모범공무원 공적
1.1. 행정실장의 업무 수행
행정실장의 업무 수행은 매우 중요하다. 행정실장은 직원들 간의 화목한 분위기를 조성하고 학교 행정이 원활하게 돌아가도록 세심한 주의를 기울였다. 특히 회계 업무에서 단 한 건의 착오도 없게 완벽한 일 처리를 기했으며, 청렴하고 공정한 계약으로 악성 민원이 발생하는 것을 원천적으로 차단했다. 또한 교사들과의 대화를 통해 행정실과 교무실 간의 충돌과 갈등을 해소하는데도 크게 이바지했다.
행정실장은 특유의 밝은 성격으로 평화로운 행정실 분위기 조성에 기여했다. 학교 교직원들의 구성이 다양한데도 특유의 명랑한 성격을 바탕으로 서로 갈등 없이 원만하게 학교 행정이 돌아가도록 처리하는 태도가 돋보였다. 이 중에서도 교육행정직 직원이 소수임에도 불구하고 시설 관리직이나 운전직, 위생직과도 갈등이 없이 화합하는 모습이 다른 사람의 모범이 되었다.
행정실장은 성실 근면한 자세로 맡은 바 책임에 최선을 다했다. 복잡한 회계 업무를 실수 없이 잘 처리하며 점심시간에도 지연된 일 처리를 할 정도로 성실했다. 또한 근무 시간 내에 일 처리를 마무리하지 못할 시 퇴근 시간을 늦춰 자신이 그날 할 일은 반드시 마치는 꼼꼼한 성격을 보였다. 다른 직원이 퇴근 시간까지 그냥 시간을 때우는 것을 보면 다가가 교정이라도 둘러보라고 하는 등 학교 일을 자신의 가정사처럼 성실하게 처리했다. 때로는 초과근무를 신청해서 처리하기도 했지만, 한 시간 정도는 초과근무를 달지 않고 남아 잔업 처리를 하는 능동적인 자세를 보였다.
행정실장의 일 처리는 대단히 완벽했다. 일반인 악성 민원이 거의 없을 정도로 매사에 꼼꼼했다. 학교 민원의 대부분은 생활기록부, 졸업증명서, 재직증명서, 경력증명서 등의 증명서 발급 대상자 본인 민원이나 학부모들의 민원인데, 학부모들 민원은 힘들기로 유명하지만, 이를 잘 살펴서 지금까지 악성 민원이 한 건도 없을 정도로 완벽함을 도모했다. 또한 민원 전화를 받을 때도 짜증 내는 법이 없을 정도로 항상 친절했기 때문에 타의 모범이 되고 있었다.
행정실장은 업무가 익숙해도 반복적으로 살펴보는 성실성을 보였다. 인사이동을 했을 때 전혀 다른 생소한 업무를 새로 하기보다는 서로 연관된 업무를 살펴서 일 처리를 쉽고 능률적으로 처리하였다. 특히 많은 신경이 쓰이는 업무인 학교 회계, 급여, 시설관리, 예산, 물품, 계약, 기록물 관리, 민원, 안전관리 등에서 소홀함이 없도록 처리했다. 익숙한 업무라 대충해도 된다는 타성에서 벗어나 늘 새로운 각오와 자세로 근무했다.
행정실장은 비상 근무 시 제일 먼저 출근하여 전 교직원에게 연락하는 등 선제적으로 대응했다. 태풍, 홍수,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와 같은 감염병 유행 등의 재난 상황이나 지자체 행사 등의 특수 상황에 걸리는 업무 시 제일 먼저 출근하여 전 교직원을 대상으로 비상 연락망을 가동하였다. 수해 시 수해복구 등의 대민 지원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이처럼 비상시 업무 폭증에도 짜증을 내지 않고 부하 직원들을 다독여 무리 없이 일 처리를 했다.
행정실장은 교사들과의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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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김중양, 김명식, 국가공무원법, 언약, 1996
5. 행정자치부홈페이지
6. 한국행정학회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