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식교육사회학 관점에서 학교부적응 학생을 이해하기 위해 교사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신교육사회학의 등장과 의의
1.2. 학교부적응 학생의 개념 및 유형
2. 본론
2.1. 신교육사회학의 이론적 배경
2.2. 신교육사회학 관점에서 바라본 교육과정과 지식
2.3. 신교육사회학 관점에서 학교부적응 학생 이해의 필요성
2.4. 학교부적응 학생을 이해하기 위한 교사의 판단 기준
2.4.1. 학생의 사회문화적 배경 이해
2.4.2. 학생 중심의 교육 접근
2.4.3. 문제해결 능력
2.4.4. 학생과의 상호이해 및 소통
2.4.5. 다양한 지원 제공
3. 결론
3.1. 요약 및 제언
3.2. 학교부적응 해결을 위한 교육적 함의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신교육사회학의 등장과 의의
신교육사회학은 기본적으로 지식의 다양한 형태의 출현에 대한 사회적 조건을 연구하고자 하는 학문 분야이다. 대표적인 학자들로는 뱅크, 베르스테인, 에글레스톤, 하르그리스, 로톤 등이 있으며, 특히 이들의 공동 저서 '지식과 통제'는 이 학파의 성명서로 간주되고 있다. 어떤 학자들은 신교육사회학의 새로운 방향의 사고를 쿤의 용어대로 학문적 혁명이라 부르기도 하는데, 이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과거의 내용과 양립되지 않으며 이를 대체할 사회적 사고의 양상으로 인정하기 때문이다. 신교육사회학의 가장 큰 기여는 교육 내용을 결정짓는 요소와 목적에 관한 연구이며, 교육 내용에 대한 비판적 분석의 기초가 되는 가정을 제공하고 있다. 즉, 어떤 사회가 교육할 지식을 선택하고 분배, 전달, 평가하는 방식은 힘의 분배를 반영하며 개인의 행동 양상을 사회적으로 통제하는 방식으로 반영된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신교육사회학은 전통적인 교육사회학이 다루지 못한 교육 내용과 교육과정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고 있다.
1.2. 학교부적응 학생의 개념 및 유형
학교부적응 학생이란 학교의 요구, 기대와 갈등을 겪거나 부조화를 경험하면서 학교에서 주변화되는 학생이다. 학교와의 갈등, 부조화의 정도나 특성, 주변화의 정도 등에 따라 학교부적응 학생을 구분할 수 있다. 첫째, 일상적인 학교생활에 부적응하는 학생이 있다. 둘째, 무단결석 등 학교 이탈 경험을 하는 학교부적응 학생이 있다. 셋째, 학업을 중단하는 학교부적응 학생이 있다. 이처럼 학교부적응은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나며, 각각의 유형에 따라 학생들의 특성과 요구사항이 다르다고 할 수 있다. 학교 교육이 이러한 다양성을 충분히 고려하지 못하거나 학생들의 요구에 부합하지 않을 경우, 학생들의 학교 부적응이 심화될 수 있다. 따라서 교사는 학생들의 개인적 배경과 사회문화적 맥락, 요구사항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생 중심의 접근법을 취해야 할 것이다. 또한 문제해결 능력과 학생과의 상호이해 및 소통을 통해 학교부적응 학생을 이해하고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
2. 본론
2.1. 신교육사회학의 이론적 배경
신교육사회학의 이론적 배경은 다음과 같다. 신교육사회학은 교육제도와 교육 실천 속에 내재해 있는 계층 상승 이동의 저해 요인들을 보다 심층적으로 분석한다. 신교육사회학자들은 학교에서 교육 내용으로 다루어지고 있는 지식도 절대 불변하는 진리가 아니며 가치 중립적이거나 보편타당한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경쟁적인 가치 체계, 신념, 사고 방식들 중에서 선택된 것이라고 주장한다. 또한 인간의 사고 방식이나 신념 체계는 그가 처한 독특한 사회적 시대의 상황에 의해 구체적으로 결정된다고 본다. 이에 따르면 지금까지 교육 내용을 선택하고 교육 과정을 구성해 온 사람들은 그 사회의 지배 계층이었기 때문에, 그들이 가치롭게 생각하는 문화 내용과...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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