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용마케팅

  • 1
  • 2
  • 3
  • 4
  • 5
  • 6
>

상세정보

소개글

"미용마케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뷰티산업과 네일미용 개요
2.2. 네일샵의 유형과 특징
2.2.1. 전문 네일샵
2.2.2. 백화점 내 네일샵
2.2.3. 프랜차이즈 네일샵
2.2.4. 샵인샵
2.3. 본인만의 뷰티 마케팅 전략(네일샵)
2.3.1. 상징적인 점포 이미지 구현
2.3.2. 합리적인 요금 제도와 고객지향적 운영 전략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오늘날 현대인들에게 있어서 오래도록 아름다움을 누리며 삶을 영위하는 것은 의식주(衣食住)와 같은 기본적인 인간의 욕구이다. 미용은 인류 문명과 더불어 성장하고 변화한 문화 양식 중 하나로서, 미용을 향한 관심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머리에서 발까지 영역을 넓혀갔으며, 인간다운 삶의 추구뿐만 아니라 스스로 모습을 아름답게 가꾸려는 미적 본능에 대한 추구는 더욱 다양해지고 있다. 이러한 미용의 변화는 미용업의 발달을 가속했으며 미용업의 발달은 헤어, 피부, 메이크업, 네일 등의 분야로 특성화, 세분화되었다. 또한 소비수준이 향상되고 소비자의 개성을 중요시하는 가운데 라이프스타일이 다양해지면서 뷰티산업은 기존의 피부와 헤어 중심에서 토탈 코디네이션 산업으로 변모해 가고 있으며, 네일샵도 이러한 상황에서 매우 빠른 속도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네일샵은 단순한 미용 서비스의 개념을 넘어 삶의 질에 대한 고객 니즈와 서비스 개념으로 인식이 변화되었고, 네일 시장은 점점 발전하며 대중화되고 건강한 아름다움을 충족시켜주는 분야로 인식되어 가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뷰티살롱 중 네일샵을 중심으로 고객 욕구를 파악한 본인만의 뷰티 마케팅 전략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2. 본론
2.1. 뷰티산업과 네일미용 개요

미용 서비스산업은 헤어미용, 피부미용, 메이크업, 네일미용 등으로 분류된다. 메이크업은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인간의 본능적인 욕구에서 비롯된 행위로, 개인의 신체의 아름다운 부분을 돋보이게 하고 단점을 보완하는 수단으로 화장품을 활용하여 아름다움을 표현하고자 하는 행위이다. 현재 메이크업 미용사 자격증은 2016년 국가자격증 시험이 처음 시행되었으며, 우리나라 공중위생관리법에 따르면 메이크업 미용사는 미용사(메이크업) 자격을 취득하여 미용사 면허를 받은 자로서 얼굴 등 신체의 화장·분장 및 의료기기나 의약품을 사용하지 아니하는 눈썹 손질을 수행하는 자를 의미한다.

한편 네일미용은 도구와 기술을 사용하여 건강하고 아름다운 손톱과 발톱을 가꾸는 행위로 인조네일, 실크익스텐션, 매니큐어, 페디큐어 등 손·발톱에 해당하는 모든 아트를 포함한 관리를 의미하며, 자신만의 개성을 연출함으로써 하나의 디자인 분야로 인정받고 있다. 국내 네일미용 서비스산업은 1988년 이태원에 외국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로드샵이 생기면서 시작되었으며, 이후 일반인들에게까지 확산하면서 현재는 1인이 운영하는 개인샵을 비롯하여 수십여 개의 직영 및 대형 프랜차이즈 샵에 이르기까지 서구와 비교해 비교적 짧은 역사를 갖고 있으나 빠른 속도로 대중화되어왔다. 네일미용은 패션의 마무리 또는 미의 완성 단계로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현대인들에게 생활 서비스의 개...


참고 자료

김선영, 한삼성, 김영희, 유왕근(2018). 네일샵의 SNS특성이 고객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미용학회지, 14(2)
김혜영, 황선순(2007). 네일샵의 유형이 네일서비스 매뉴얼에 대한 직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인체예술학회지, 8(1)
송영초(2012). 네일샵 고객의 서비스 이용행태 및 만족도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안예지(2020). 여성의 네일 추구혜택과 네일 이용실태 관련요인 분석. 성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온나라정책연구(2013). 뷰티 산업 활성화 방안 연구.
임윤경, 곽태기(2019). 네일샵의 점포 속성에 관한 질적 연구.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21권 제3호
최윤정(2017). 뷰티산업의 내부마케팅, 직무스트레스가 직무만족 및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동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여성소비자신문. 2019년 06월 27일자 보도자료.
KOSIS 국가통계포털(2020)
김영순외「미용경영의 이해」훈민사, 2006
뉴엠평생교육원 교안교재
나무위키(https://namu.wiki)
미용경영학 교안
김은숙 외 6인(2017). 미용경영학. 메디시언.
김선옥 외 4인(2001). 디지털 경영시대의 미용경영학. 수문사.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