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학교간호 사정
1.1. 학교 인구 현황
2018년 기준 인천 OO초등학교는 교장 1명, 교감 1명, 원감 1명, 부장교사 10명, 교사 27명, 특수교사 2명, 보건교사 1명, 영양교사 1명, 유치원교사 5명 등 총 49명의 교직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성비는 여성교사가 42명, 남성교사가 7명으로 여성교사가 압도적으로 많다.
학생 수는 총 785명으로 1학년 138명, 2학년 139명, 3학년 133명, 4학년 128명, 5학년 144명, 6학년 103명이며, 특수학급 학생이 12명, 유치원 학생이 70명이 포함되어 있다. 학급 수는 총 34개 학급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체적으로 학생 수가 다양한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5학년과 1학년의 학생 수가 많은 편이다. 학년 간 차이가 크지 않으나 6학년의 학생 수와 학급 수가 가장 적은 편이다.
이처럼 OO초등학교는 학생 수와 교직원 규모가 중간 정도의 수준이며, 여성교사가 압도적으로 많은 특징을 보인다.
1.2. 학교 보건관리 사업
학교는 학생들이 하루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곳이므로 학생들의 건강증진을 위한 다양한 보건관리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학교는 학생 및 교직원의 건강관리를 위해 보건교육, 건강검진, 감염병 예방관리, 응급처치 등의 보건관리 사업을 체계적으로 진행한다.
학교의 보건관리 사업의 목적은 학생 및 교직원의 건강증진을 도모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학교는 보건교육, 보건관리, 쾌적한 환경 조성 등의 기본방향을 수립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학생과 교직원의 건강한 생활을 지도하고, 질병 예방과 조기발견을 위한 검사를 실시하며, 감염병 예방과 대응체계를 갖추고 있다. 또한 안전하고 위생적인 학교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학교는 매년 보건사업 계획을 수립하여 체계적인 보건관리 사업을 진행한다. 월별 보건사업 계획에는 건강검사, 예방접종, 전염병 관리, 응급환자 대응, 보건교육 등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이를 통해 학생과 교직원의 건강관리를 체계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학교 보건사업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과 교직원의 건강검진 및 관리이다. 건강검진을 통해 질병 예방 및 조기발견, 관리가 가능하다. 둘째, 감염병 예방관리이다. 감염병 발생 시 신속한 대응체계를 갖추고 예방교육을 실시한다. 셋째, 응급처치 및 안전관리이다. 응급상황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을 위해 교직원 대상 응급처치 교육을 실시한다. 넷째, 보건교육이다. 성교육, 약물오남용 예방, 구강보건 등의 보건교육을 통해 학생의 건강생활을 지도한다. 다섯째, 환경위생관리이다. 쾌적한 학교환경을 위해 공기질, 먹는 물, 화장실 등을 관리한다.
이와 같이 학교 보건관리 사업은 학생과 교직원의 건강증진을 위해 다양한 영역에서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1.3. 학교 보건교육
학교는 아동과 청소년들이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공간이므로 학생들의 건강증진을 위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따라서 학교에서는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보건교육을 실시하여 학생들의 건강습관 형성과 질병예방에 힘써야 한다.
학교 보건교육은 크게 성교육, 약물 오남용 예방, 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 흡연·음주 예방, 구강보건, 비만 예방, 감염병 예방 등의 영역으로 이루어진다. 이를 위해 학교는 연간 보건교육 계획을 수립하고 학년별로 적합한 내용과 방법을 선정하여 정기적인 보건수업을 진행한다.
성교육의 경우 초등학생들에게는 성에 대한 기본 이해와 성폭력 예방교육을 실시하고, 중·고등학생들에게는 성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 형성과 성매매 예방교육 등이 포함된다. 약물 오남용 예방교육에서는 흡연, 음주, 약물의 위험성과 예방법을 다룬다.
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 교육은 모든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습을 포함하여 실시되며, 구토물 처리나 부목 사용 등 상황별 대처방법을 익힌다. 또한 건강한 치아관리를 위한 구강보건교육과 운동 및 균형 잡힌 식습관을 통한 비만 예방교육도 이루어진다.
나아가 감염병 예방교육에서는 손씻기, 기침예절 등을 강조하고 유행하는 감염병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이처럼 학교 보건교육은 학생들의 생애주기와 건강 이슈를 고려하여 체계적으로 이루어지며,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한다.
1.4. 학생의 건강관리
학생들은 하루생활의 대부분을 학교에서 보내고 있으며, 교직원의 지도 아래 정해진 시간표에 따라 학교생활을 하고 있다. 학생들이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을 영위하며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건강하고 성숙한 민주시민으로 자라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필요하다.
학생들에게 보건 및 건강에 대한 정확하고 풍부한 지식을 제공하고,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자기건강관리 능력을 길러주며, 쾌적한 교육환경을 제공한다.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보건교육, 보건관리, 쾌적한 교육환경을 통하여, 학생 개개인이 바른 생활태도를 갖고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지도한다.
학생 건강관리를 위해 정기적으로 신체검진, 건강검사, 병리검사 등을 실시하여 질병 및 건강문제가 발견된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관찰과 상담, 치료 등의 적절한 대책을 강구한다. 또한 전염병 예방, 응급환자 관리, 요양호자 관리 등 학생 건강 증진을 위한 다양한 보건서비스를 제공한다.
학생들의 건강 문제 중에서 특히 시력이상, 구강건강, 비만 문제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학생들의 시력이상 비율이 점점 높아지고 있어 이를 예방하기 위한 교육과 관리가 필요하다. 구강 건강관리도 소홀히 되어 충치나 부정교합 등의 문제가 나타나고 있으므로 관리가 필요하다. 비만학생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이들에 대한 관리와 교육이 시급한 실정이다.
교직원들의 건강관리도 중요한데, 교직원들의 건강검진 및 상담을 통해 건강문제를 사전에 예방하고 관리할 수 있다. 교직원들의 건강한 모습은 학생들에게 좋은 역할 모델이 될 수 있다.
종합적으로 볼 때, 학생과 교직원의 건강관리는 학교보건 사업의 핵심 영역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체계적인 건강검진과 관리, 질병 예방 및 건강증진을 위한 교육과 상담 등을 통해 학교구성원 모두의 건강을 도모할 필요가 있다.
1.5. 교직원의 건강문제 관리
교직원의 개인 건강문제는 행정실 관할 하에 2년에 1회 직장 건강검진을 실시하고 있다. 교직원의 건강문제가 발생할 경우 개인적으로 보건교사에게 상담을 문의할 수 있다. 그러나 보건교사는 교직원의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문서로 관리하지 않는다. 학교장은 교직원의 건강증진을 위해 교직원 대상 정기 건강검진과 연계하여 보건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할 필요가 있다. 또한 교직원의 건강문제에...